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릭킴 Rickkim Mar 13. 2022

대선과 관련한 짧은 단상

박근혜, 이명박. 그리고 윤석열.

이렇게까지 치열했던 선거가 있었을까 싶었던 20대 대선이 2번의 승리로 끝났다.


24만 7077표, 0.73% 차이.


선거가 끝나고 사람들을 만나니 자연스레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마련이다. 내 주변에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2번을 찍었다는 것을 알았다.


"네? 2번을 찍었다고요?! 아니, 저도 현 정권에 불만이 없는 건 아니지만, 아무리 그래도 윤은 정말 아니었잖아요... 차라리 홍이 되었으면 이렇지는 않을 텐데, 2번이 대통령이라니... 전 정말 이해가 안 가네요."


처음엔 나도 모르게 이런 반응을 보이고 말았다. 한 가지 재미있는 건, 내 이런 반응에 오히려 그들이 더 깜짝 놀란다는 사실이다. 마치 이런 반응을 예상하지 못하기라도 했다는 듯이.


그중 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사실 제 주변 친한 친구들은 모두 1번인데, 전 그냥 2번 찍었어요. 한쪽만 너무 밀어주면 안 돼요. 그래도 정권 교체는 되어야죠. 그리고 설마 대통령 하나 바뀐다고 망하기야 하겠어요? 잘하겠죠 뭐."


기시감을 느껴졌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말이었다.


...


"난 이명박이 대통령 되면 정말 잘할 것 같아."


2007년 대선 선거를 앞둔 어느 날, 회사 동료 중 한 명이 저녁을 먹다가 이렇게 말했다. 그런데 그 이유가 이랬다.


"이명박이 교회 장로거든, 그래서 왠지 정치도 깨끗하게 잘할 거 같아."


당시의 나는 투표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완전한 정치 무관여층이었다. 정치인은 거기서 거기. 누가 해도 똑같다는 시니컬한 양비론자.


강원도 출신의 약간은 답답하지만 순박해 보이는 그가 이명박을 지지하는 이유가 잘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그러려니 했다. 어차피 난 투표도 안 할 건데 뭐. 다 거기서 거긴데 달라지기야 하겠어?


그가 지지하던 이명박은 대한민국 17대 대통령이 되었다.


그리고, 그 뒤의 이야기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다.


...


"저 사실... 박근혜 빠에요. 이번에는 다들 문재인이 될지도 모른다고 하는데, 전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면 잘 될 것 같아요."


2012년 대선 선거를 앞둔 어느 날, 커피를 같이 마시던 회사 동료 중 한 명이 조용히 말했다. 그런데 그 이유가 이랬다.


"대통령이 되면 자기는 깨끗해도 가족들 때문에 비리를 저지르게 되어 있어요.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은 결혼을 안 해서 혼자잖아요. 전 박근혜가 되면 그런 게 없을 것 같아요."


당시의 나는 더 이상 정치 무관여층도 시니컬한 양비론자도 아니었다. 이전 이명박 대통령에서 있었던 납득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사건을 거치며 정치가 사회를 얼마나 바꿀 수 있는지를 알고 있었다.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훈훈한 인상과 겉모습을 가진 그분이 박근혜를 지지하는 그 이유가 잘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나는 아무 말하지 않았다. 괜한 정치 이야기를 꺼내 나름 사이가 좋았던 그와의 관계를 서먹하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가 지지하던 박근혜는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이 되었다.


그리고, 그 뒤의 이야기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다.


...


지금은 2022년 3월이다.

대선은 끝났고, 윤석열은 대한민국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그리고,  뒤의 이야기가 어떻게 이어질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


난 가끔씩 문득 궁금할 때가 있다.


예전에 자신 있게 이명박과 박근혜를 지지하고 대통령으로 선택한 그들은 그 뒤에 우리 모두가 아는 그 이야기들을 지켜보면서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


자신들의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했을까? 아니면, 이건 모두 음모며 거짓말이라고 생각했을까?


...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지금부터 끝까지 해야 하는 것 하나,

그건 바로 똑바로 지켜보는 것이 아닐까 한다.


2번을 선택한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이 맞았는지.

1번을 선택한 사람들은 2번을 선택한 사람들의 판단이 맞았는지 말이다.


개인적으로 난 이번에는 그 이야기의 끝이 좀 다르길 바란다. 진심으로.


:

2022년 3월 12일 밤

늦은 저녁을 먹고 페이스북에 올린 글,

2022년 3월 13일 새벽

집에 돌아와서 정리하여 오랜만에 브런치에 올림.

매거진의 이전글 위선을 파괴하는 기사, 돈키호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