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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은주 Mar 13. 2024

구성원의 마음을 얻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한국투자신탁운용 임원이상 고위직 리더대상 교육 후기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비즈니스 환경은 기술과 세계화로 전례 없는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바뀌면 리더도 달라져야 하지만 조직에 속해 있는 상황에서 변화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나와 다른 세대의 구성원인 경우 매우 다른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죠. 

저마다 서로 다른 신념을 가지고 다른 행동을 하기에 이 시대 리더들은 지금의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것이 버겁다며 고충을 토로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임원이상 고위직 리더대상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강의                                 



소통은 존중에서 출발한다


과거 리더들은 답을 알고 있는 시대였고, 그 답을 구성원들에게 전달하고 잘 시행되도록 지시와 감독만 잘하면 되는 시대였습니다. 

저 역시 상사로 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바로 "해봤어?" 였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MZ세대를 비롯해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일하는 시대이고 수많은 정보들이 투명하게 공유되는 시대입니다. 



리더 자신이 생각하는 답이 정답이고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해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리더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나는 다 알고 있고, 틀리는 일이 없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고 반대의 의견도 존중할 수 있습니다. 


리더와 팀원은 역할이 다를 뿐 인간으로서 대등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철학을 잊은 리더에게> 중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을 존중하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개인의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 구성원들 역시 더욱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게 됩니다. 


 

구성원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구성원에게 초점을 맞춘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말 한마디는 큰 힘을 가집니다. 

지금까지는 잘 전달하는 것이 소통을 잘하는 리더였지만,

지금은 대화를 통해 쌍방향 소통을 하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경청, 질문, 인정, 피드백'입니다. 



경청은 리더가 판단하는 것이 아닌, 마음을 열고 구성원의 생각과 이야기에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경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성원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을 던지고 구성원이 잘하고 있는 행동을 찾아 인정과 칭찬으로 동기부여 해야 합니다. 

또한 성장에 관심이 많은 구성원들에게 부족하거나 개선할 점을 피드백해주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초점이 '나'가 아닌 구성원에게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궁금한 걸 해결하기 위해 질문하고, 내 관점에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들만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의 관점에서 경청하고, 구성원이 생각하지 못한 다른 관점을 스스로 생각하고 깨닫게 해주기 위한 질문을 던지고

내가 생각하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더라고 지난번과 달리 변화되고 성장한 모습을 찾아 인정하고 칭찬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구성원이 성장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피드백해줄 수 있어야 겠죠. 



쌍방향 소통을 위해서는 내가 아닌 구성원에게 초점을 맞춘 커뮤니케이션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 dylandgillis, 출처 Unsplash                                



상호존중하는 문화 만들기

 

훌륭한 리더는 상호존중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팀원 모두가 안전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져야합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잡힐 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고 서로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기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리더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구성원과 신뢰를 구축하고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jazz0814/223243525204


https://blog.naver.com/jazz0814/223360136169



이 은 주 성장계획가 ㅣ 기업교육강사 리더십, 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이메일 : jazz0814@hanmail.net

연락처 : 010-4526-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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