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도 문화: 화장실 청소는 누가?
2장 생활 습관
화장실 청소는 누가?
인도에는 특정 카스트가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카스트의 네 계층이 직업과 출생을 통해 더 세분된 것을 자띠라고 부른다. 네 카스트 가운데 최하 계층인 수드라의 대부분은 여전히 육체노동자, 하인, 청소부로 일한다. 그런데 그들이 청소부로 일한다 해도 죽은 동물, 가죽, 화장실의 변은 처리하지 않는다. 그런 일은 수드라보다 더 낮은 계층인 달릿이라 불리는 불가촉천민의 몫이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를 모르는 외국인들은 달릿이 아닌 상위 네 계급을 가정부를 고용해 놓고 화장실 청소까지 기대한다. 그들이 거부하면 소리를 지르다가 해고하고 주위의 외국인들에게 인도 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한다.
필자가 속해 있던 NGO 사무실에서 있었던 일이다. 청소부를 한 명 고용했었다. 그 여자는 설거지와 실내와 사무실 입구의 계단 청소를 했는데 화장실은 청소하지 않았다. 그래서 할 수 없이 고용주인 NGO의 외국인 직원들이 했다. 화장실을 청소할 때마다 필자는 ‘외국인과 청소부 가운데 도대체 누가 더 낮은 카스트야!’라고 생각하며 미소를 짓곤 했다.
화장실 청소 문제 같은 것을 피하려면 가정부를 고용하기 전에 인도 문화에 대한 책을 한두 권 읽으면 된다. 아니면 인도 문화를 잘 아는 외국인이나 친한 인도인 친구에게 물어보는 방법도 좋다. 인도 문화를 모르고 어떤 일을 추진하면 문화에 거슬리는 행동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지쳐 인도를 욕하며 떠나기도 한다. 인심 좋고 따뜻한 인도 사람들을 친구로 사귀고자 한다면 인도 문화를 잘 배우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