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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프레이트의 물류 혁신

연세대 경영혁신학회 34기 유예지


우버 프레이트는 2019년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디지털 화물 중개업체로 시작한 우버의 계열사로, 기존 우버 모회사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여 사업을 런칭한 이후, 2021년에는 물류서비스 제공업체인 트랜스플레이스(Transplace)를 인수해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업 전체 공급망 관리형 운송업체이다. 우버는 특히 장거리 화물운송 공유 서비스의 특성을 적극 고려한 육로 위주 대륙간 수송에 유리한 유럽에 진출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물류 혁신 기업이다.


우버 프레이트의 주요 목표는 가시성 향상, 비용 절감, 데이터 활용을 통한 영업망 확장과 편의성 증대이다.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운송 예약 및 관리, 실시간 운송 과정 추적, 경로 최적화로 인한 운송 시간과 비용 절감, 다양한 운송 옵션 제공, 빠른 배송 등이 우버 프레이트의 강점이다. 하지만 신뢰성 문제, 화물 보험 및 안전 문제, 윤리적 고려 사항, 경쟁적 가격 경쟁, 지역 제한성 등 여러 문제점도 존재한다.


화물 운송 중개 서비스가 특히 필요한 시장은 미들마일 시장이다. 미들마일 시장은 기업과 기업 간 물류 이동이 일어나는 구간으로, 최종 소비자 이전에 생산 유통 단계에서의 모든 물류 이동을 의미한다. 국내에만 한정해도 약 30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 대규모 시장이다. 육로 운송 시장 규모의 20%가 라스트마일, 80%가 미들마일이다. 라스트마일은 마지막 1단계이지만, 미들마일은 여러 단계(원자재에서 중간 생산자, 중간 생산자에서 최종 생산자 등)가 존재하여 시장이 더 거대할 수밖에 없다. 한 가지 상품을 소비자에게 팔 때 라스트마일은 한 번, 미들마일은 최소 한 번 이상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라스트마일에 비해 경쟁도가 낮고 비교적 포화가 덜 된 시장이다. 하나의 큰 기업이 존재하지 않고 영세한 다수의 기업들이 산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물류업계에서 마지막 블루오션이라고 평가받는 시장이기에 많은 기업들의 표적이 되고 있고, 우버 또한 이에 참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 티맵 등 IT 및 지도 기반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화주와 차주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사업을 지향한다. 현재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개인 사업자들이 중개 역할을 많이 하고 있다. 대부분 업계 관련자들의 연령대가 높고, 영업의 차원에서 긴밀한 1:1 접촉이 중시 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양상이 쉽사리 변화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데이터 축적 및 관리가 어렵고 가격 비교가 어려운 페인이 시장 내에 지속적으로 존재한다. 이를 다수의 IT 기업들이 해결하고 시장 내 우위를 점해 블루 오션을 차지 하기 위한 시장 침투를 시도하고 있다. 


우버 프레이트를 통해 미들 마일 업계 종사자들은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으로 운송을 예약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운송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운송 효율성 또한 AI 분석 시스템을 통한 경로 최적화를 통해 실현되며, 운송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여 화물 발송자와 수령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운송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이 자신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해 기존의 ‘1:1 라포’가 제공하는 이점을 적극적으로 강화한다’. 옵션 상에서는 화물의 크기, 무게, 운송 거리 등을 고려하여 고객의 선택의 폭을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확장한다. 또한 이미 모기업이 가진 지도/GPS 등의 역량을 적극 활용해 신속한 배송을 이끌어내고 긴급한 화물 운송 요구를 충족시킨다. 이는 우버 프레이트의 업계 내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들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버 프레이트에는 아직까지 신뢰성 문제, 화물 보험 및 안전 문제, 윤리적 고려 사항, 경쟁적 가격 경쟁, 지역 제한성 등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리스크는 실적의 추이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우버 프레이트는 주로 개인 운전자들을 활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데, 이로 인해 운송 서비스의 신뢰성이 일정 수준 부족할 수 있다. 특히 개인 운전자들의 각각 개별 경험 및 전문성에 따라 운송 서비스의 품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즉 일관성 있는 퀄리티 컨트롤이 어려워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주요 운송자가 개인 차량 운전자들이므로, 화물 보험 및 안전 문제에 대한 책임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화물 손실이나 손상, 사고 발생 시의 책임 소재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윤리적인 고려 사항으로는 개인 운전자들의 노동 조건이나 급여 수준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노동자들의 불만 및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경쟁적 가격 경쟁으로 인해 운송료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운송자들의 수익률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서비스 제공 범위는 일부 지역에 제한될 수 있으며, 특히 지역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운송자가 적을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우버 프레이트는 상대적으로 우버 내 매출 비중이 적다고 볼 수 있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줄 것으로 전사적인 기대를 걸고 있는 사업이다. 우버는 우버 프레이트로 미들마일을, 우버이츠로 라스트마일을 커버함으로써 화물 운송의 전 구간을 연계하고 통합하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2-3년 내에 많은 경쟁자들이 블루 오션으로 인식되는 미들 마일, 물류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흐름은 자금 안정성과 데이터 정보를 가지고 있는 IT 계열 대기업 및 혁신을 필두로 나선 스타트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버 프레이트만의 강점을 다시 한번 발굴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현재 가장 주요한 대응 전략으로 우버 AI를 전사적으로 개발 중에 있으며, AI를 적극 활용한 디지털 혁신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물 예약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기존 화물 중개의 가장 큰 페인포인트 중 하나인 예약 변경 및 취소와 같은 변동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위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타파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버 프레이트는 더 나은 화물 보험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화물 손실이나 손상에 대한 책임 문제를 명확히 하고, 운송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개인 운전자들의 노동 조건을 개선하고,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윤리적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운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장기적으로 우버 프레이트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쟁적 가격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제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운송 경로 최적화, 실시간 운송 추적 및 관리 시스템의 고도화 등이 필요하다. 또한, 우버 프레이트는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여 더 많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접근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우버 프레이트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을 통해 물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새로운 기술 도입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버 프레이트는 물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연세대 경제학과 유예지

lindsay07@yonsei.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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