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포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현 Jan 10. 2024

에포케 03

판단 중지를 통한 사고력 전력 질주 연습

  한참을 졸다가 눈을 떴다. 전철이 멈춰 서고 출입문이 열렸다. 아직도 여섯 정거장이나 더 가야 한다. 다시 잠을 청하려는데 얼핏 창밖으로 커다란 구렁이를 본 것 같았다. 화들짝 놀라 눈을 떴다. 열차는 이미 출발했고, 오른쪽 출입문 앞에 마흔 즈음 돼 보이는 여자가 서 있었다. 두툼한 겨울 니트를 입은 여자의 목에 갈색 목도리가 칭칭 감겨있었지만, 아랫도리는 속이 비치는 시폰치마 한 장뿐이었다. 게다가 맨발이었다.

  여자가 휴대폰을 귀에 대고 말했다.

  “언니, 나야. 지금 바빠?”

  초조한지 추운건지 여자가 자기 발등을 번갈아가며 밟아댔다.

  여자가 나등지고 서 있다는 사실에 알 수 없는 안도감을 느끼면서도 여자의 맨발과 내 털부츠 사이 어딘가에 시선을 고정한 채, 어느새 나는 여자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말소리에 잔뜩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언니, 나 길을 잃은 것 같아.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 아니. (지도 어플은 있어. 근데 그게 좀 이상해. 노선도가 다 글자로 바뀌어있어. 길 설명이 아니라 그냥 이상한 이야기들만 잔뜩 적혀있다니까? 잠깐만. 내가 한번 읽어줘 볼게.”

  소라껍질 속 파도처럼 다가왔다가 멀어지길 반복하는 여자의 목소리에 애가 닳았다. 오른편에 앉아 있던 남자가 자리에서 일어났다. 나는 옆자리로 엉덩이를 밀어 넣고 기둥에 어깨를 기댔다. 몸에 힘이 빠지면서 여자의 목소리가 좀 더 또렷하게 들려왔다. - Time over 된 부분)




아프다. 어디가 어떻게 안 좋은지조차 모르겠을 만큼 여기저기 쑤신다. 눈알도 뻑뻑하고. 카페로 향하는 지하철에서 문득 떠올랐던 이야기로 에포케 연습을 해 봤다. 오늘은 일찍 아이를 찾아서 집에 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포케 0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