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성현 May 24. 2021

'백서' 경영을 하라!

'백서' 경영을 하라!

일을 전개함에 있어 오류가 발생하고, 체계적이지 못해서 상당한 문제가 있음에도, 결과가 그리 나쁘지 않으면 피드백을 하지 않으려 한다.

'좋은 게 좋은 것이지', '담에 더 잘하면 되지' 라며 무엇이 문제였고,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면밀히 검토하는 일엔 소홀하다.
내가 회사 자문을 의뢰받고 제일 먼저 묻는 것이 프로젝트가 끝난 뒤 '백서'를 만들었나 확인한다.
그럼 백서는커녕, 사후 분석조차 안 한 곳이 허다하다.

실수를 드러내지 않으려 하고, 그것의 재발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경각도 갖지 않으려 하는 습성이 있는 것이다.

내가 20년 전 처음 홈쇼핑을 했을 때 첫 방송이 끝나고, 쇼호스트와 방송상 진행의 문제점을 일목요연하게 서류로 만들어 PD에게 회의를 하자고 해서 모이니 쇼호스트들이 자신들의 문제점을 공격하는 줄 알고 난리가 나서, 안 팔리면 제조사 제품 문제지 우리가 무슨 문제냐며 펄펄 뛴 적이 있었다.
그 후 몇 해가 지나고 모든 홈쇼핑 회사가 방송파일을 제조사에 공유했었는데 꼬투리 잡힐까 봐 그것도 하지 않는다고 전해 들었다. 나 때문이었나? ㅋㅋ

사후 분석과 결과에 대한 대처는 치부를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다시 반복된 실수를 벌이지 않기 위함이자, 더 잘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본인 회사를 들여다봐라.
매해 반복되는 똑같은 실수가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 그에 따른 로스가 얼마인지 따져봐라. 모르겠지만 꽤 많을 것이다. 하물며 비품마저 중복 구매된 경우도 허다할 것이다.

평가를 두려워하지 마라.
모든 일엔 백서를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인수인계 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일도 없고, 노하우가 쌓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모든 일이 완벽할 수는 없다. 사람이 하는지라...
다만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백서 #피드백 #사후분석 #실수 #만회 #대비 #경영칼럼 #주기윤 #알짜경영

작가의 이전글 고통을 감내해야만 참된 결과가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