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보리 Mar 08. 2017

나의 작은 위로

내가 쿠바에서 가장 좋아하는 식당.

7개월, 그동안 나의 위로가 되어준 것은 다름 아닌 하늘, 구름, 바다 그리고 이 곳.


내가 그렇게나 좋아하는 곳인데,

나의 마음을 꽤나 지치게 했던 그 사람에 의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저녁 여섯 시, 여섯 시 반쯤 가서 하얀 천막 밑 의자에 앉아 등을 기대고

하얀빛 부드러운 피냐 콜라다 한 잔 시켜놓고 조금 기다리다보면

어스름이 깔리고 서서히 조명이 꺼지는 듯 세상의 빛깔이 가라앉는다.


내 마음도 그에 따라 천천히, 살랑살랑, 평화로이 가라앉는다.

눈 한 번 감았다 뜰 때마다 짙어지는 색에 아쉬워오다가도 그 어둠이 반갑다.

어둠 속에 나를 조금은 숨길 수 있다.


이 곳에 나는 꽤 여러 사람을 데리고 왔다.

내가 좋아하는 쿠바, 내가 좋아하는 풍경을 그 사람도 보고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내가 아끼는 공간에 누군가를 초대한다는 것은 나의 작은 비밀을 살짝 보이는 느낌이기도 했다.


사실 내가 사랑하는 이 공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태도 때문에 이 곳을 소개하여 준 것이 후회가 되는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아름다운 하늘과 바다 앞에서 순수한 얼굴로 눈을 초롱초롱 빛냈다. 그 얼굴을 보는 기쁨은 나의 것이었고.


갑자기 비가 세차게 온 날, 너무 비가 들이닥쳐 양 옆에 천막을 내려야 했던 그 날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바다도, 하늘도 천막에 가려져 보이지 않았다. 느낄 수 있던 것은 오직 소리뿐이었다.


그런데도 울렁이는 파도의 모습이 투영되어 보였다면, 오히려 그 여느 때보다도 바다와 하늘이 가깝게 느껴졌다면, 대자연의 품 한가운데 들어있는 듯 포근하게 느껴졌다면, 내가 잠시 꿈을 꾸었던 걸까.


그즈음 유난히 조급한 마음에 조금 방황했던 나는, 

소나기가 왔던 그 날 함께 갔던 사람들의 말 한마디 덕에 나쁜 마법에 걸렸다 풀린 듯 잃어버렸던 방향을 다시 찾았고

다시 한번 마음이 뭉클해져 돌아오는 길, 조금 먼 듯한 거리를 가벼이 걸었다.


-

눈 감으면 보이는


그림 같은 구름이 떠있다가

총천연색으로 물들다가

모든 것을 삼킬 듯 어두컴컴해지다가

총총히 떠오르는 별이 있는 그곳은


나의 그리움의 총집합,


나의 작은 공간,

나의 작은 기쁨,

나의 작은 위로.


매거진의 이전글 피자가 너무 먹고 싶었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