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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무선배 Jul 30. 2024

[재무강의] ROAS는 얼마가 적정한가요??

공헌이익율과 ROAS, ROI의 관계

★ 마케팅 예산 기준, 핵심지표 시뮬레이션 자료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이전에 한번 공유드렸었던 자료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즈니스와 재무를 알기쉽게 설명드리는 '재무선배'입니다


제 글을 현직자분들이 많이 보시기에

조금 더 실무적인 

마케팅과 재무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DMS2024(디지털마케팅서밋)의 연사로 섰을 때

ROI를 주제로 강연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1. [ ROAS란? ]


ROAS는 광고비용 대비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ROAS(%) = 광고를 통한 매출액/광고비 x 100)

즉, 광고비용을 사용해서 
얼마의 매출액이 창출되었는지 볼 수 있는 지표이죠.

일반적으로 각 채널마다 ROAS는 다음과 같은 수준입니다.
- DA/SNS : 200~500%
- SA/CRM : 800~1500%

어떤 목적으로 매체를 어떻게 혼합하느냐에 따라
광고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ROAS가 나야 
적정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공헌이익과 ROI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2. [ 공헌이익율 ] 



공헌이익은 매출액-변동비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공헌이익율 = 공헌이익/매출액)

즉, 매출액이 일어날 때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을 제외하고 
얼마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지에 대한 지표이죠


*공헌이익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runch.co.kr/@choicepark/46





3. [ ROI = ROAS*공헌이익율 - 1]

ROI는 투입한 비용으로 창출한 이익액입니다.
(*ROI = 이익 / 비용)
이것을 조금 더 자세히 풀어쓰면 
다음과 같은 산식으로 분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사진 참조)

*ROI
= 이익 / 마케팅비용
= ((매출액-변동비) - 마케팅비용) / 마케팅비용
= (공헌이익 - 마케팅비용) / 마케팅비용

= (매출*공헌이익율 - 마케팅비용) / 마케팅비용

= (마케팅비용*ROAS*공헌이익율 - 마케팅비용) / 마케팅비용
= ROAS * 공헌이익율 - 1




즉, ROI라는 것은
마케팅의 성과 (ROAS)와
비즈니스의 구조 (공헌이익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4. [ min.ROAS, 최소ROAS ]



손실이 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ROAS를
min.ROAS라고 한다면
*min.ROAS = 1/공헌이익율입니다.


간혹, "최소ROAS = 1/마진율" 이라고 되어 있는 글들이 있는데

마진율의 정의를 

어떤 사람은 원가라고 보고

어떤 사람은 판매수수료까지 차감한 금액

또 어떤 사람은 모든 비용을 차감한 영업이익까지 보더라구요


이렇게 마진율의 정의는 불분명하기 때문에

min.ROAS = 1/공헌이익율로 보아야 합니다.


min.ROAS

매출액 - 변동비 - 마케팅비 = 0

= 공헌이익 = 마케팅비

= 매출액*공헌이익율 = 마케팅비

= 매출액/마케팅비 = 1/공헌이익율

= 최소ROAS = 1/공헌이익율


각각의 공헌이익율 구조에서

min.ROAS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헌이익율이 3% 수준인 이커머스플랫폼은 3333%

-공헌이익율이 30% 정도인 제조업에서는 333%
-공헌이익율이 70% 정도인 게임업에서는 143% 이상이 나와야 
수익을 추가로 창출할 수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익을 목표로 할 지는
의사결정의 단계로 넘어가는 거죠.




최근 이슈가 된

티몬, 위메프가 적자를 벗어날 수 없는 이유,
그리고 티몬의 매출보다 광고비가 더 큰 이유는
바로 이러한 구조 때문입니다.





수익구조를 만들어가시려면
수익 중심의 의사결정을 하시려면
반드시! 꼭! 공헌이익 관점을 검토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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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강의] 수익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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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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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패션 브랜드 상품기획,전략기획,온라인팀장

③ 유통대기업 의류부문 총괄기획실장 (매출 6,000억)

④ 그룹 이커머스 사업부 재무팀장 겸 기획실장 (거래액 2,000억)

⑤ 빅테크 자회사 경영관리실장

⑥ 콘텐츠,플랫폼 스타트업 경영관리총괄 (영업이익율 60%)

⑦ 현) CEO at 재무선배
   (기업 수익성장/재무 자문, 재무강의, 대시보드 구축, 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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