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ydia Kim Jul 04. 2021

공부 잘해서 뭐해, 돈 잘 버는 게 낫지

공부의 목적 1

공부를 잘해도 돈을 다 잘 버는 게 아니죠. 그런데 학창 시절 대부분의 시간은 공부를 하며 보내는데요. 그럼 공부를 잘해서 뭐할까요?


반대로, 돈은 잘 벌어서 뭐해요?


돈 잘 벌면 할 거 많죠!!


그럼, 공부도 잘해서 할 거 많다!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공부를 잘하면 학교에서 인정받아요. 학교 생활을 편하게 할 수 있죠. 선생님들도 존중해주고 단체생활이 매끄러워질 수 있어요.


그리고 자신감이 붙어요. 내가 새로운 무언가를 알아야 할 때 빨리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는 자신감.


공부가 필요한 직업 선택을 할 수가 있어요. 의사, 변호사, 판사, 검사, 변리사, 세무사, 간호사, 교수님, 선생님, 공무원 등등 너무 많아요!


일단 공부로 예선 통과를 해 놓으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공부를 잘해도 모든 사람을 의사로 뽑아주지 않듯이 사회에는 비율이라는 게 있어요.. 그래서 성적 상위 몇 프로만 도전할 수 있는 직업들이 많죠. 어쩔 수 없는 현실이에요.


‘공부를 잘하면 뭐해’가 아니라 ‘공부를 잘하면 할 게 많다’ 이런 마음으로 공부하면, 조금 더 긍정적인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미국 유학, 보딩스쿨, 국제학교, 외국인학교, 토플, SAT, GPA, IELTS, 아이엘츠, 영어공부, 공부습관, 공부 이유, 공부방법



작가의 이전글 휴식의 죄책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