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쏭쏭계란탁 Oct 25. 2020

유튜버는 관종인가

기록강박

작은 유튜브를 하나 운영하고 있다. 고작 구독자 700명뿐인 누가보면 코웃음칠만한 아주 작은 채널이지만 이놈이 시간이 갈수록 내 자식같고 그렇다.


그도 그럴게 누구의 방해도 없이 완전한 나만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기획도, 촬영도, 출연도, 편집도 다 나다 ㅋㅋ부장의 잔소리도 없고 회사의

사조같은 것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내가 하고싶은 것을 다 시도해 볼 수 있고 반응이 별로면 아님 말고~하고 버리면 그만이다.

야심차게 계획했던 ‘외신 읽어주는 쏭기자’는 처참한 조회수에 바로 접었다ㅋㅋ

나처럼 태생이 게을러 터진 인간이 글쓰는 것보다 한 100배는 더 품이 많이 드는 영상제작을 하겠다고 맘먹은 데는 미국에서 살고 있는 영향이 가장 컸다. 내 눈으로 보고 있는 이 아름다운 자연을 오래토록 남기고 공유하고 싶었다. 한편으론 미제라면 다 좋다는 우리네의 그 어떤 갈망을 이용하고 싶은 얄팍한 셈도 있었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커가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다. 손바닥만한 신생아 때 사진만 봐도 아련하고 아쉽고 그런데 동영상은 오죽할까. 아기들을 키우시는 분들께 사진도 좋지만 동영상을 꼭 많이 찍어놓을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무조건 가로로 ㅋ

아 아름다운 것들을 나만 보기엔 너무 아쉽다.


이런저런 이유가 있지만 결국은 다 기록을 남기려는 일종의 직업병이다. 애둘을 제왕절개로 낳고난 후에는 내 기억력의 휘발성이 더 강해져 기록에 대한 강박도 한층 강력해졌다.


암튼 이렇게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굳게 다짐한 후에도 한참을 망설인 이유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유튜버=관종’으로 받아들이는 일종의 선입견에 대상이 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관종이 아니라고!!을 외치고 싶었달까.


그러나 유튜버의 길을 걸은지 반년 남짓. 난 나를 관종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 의미는 좀 다르다.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유명해지고 싶다’는 의미로의 관종이라기보다는 ‘내 컨텐츠를 위해서라면 얼굴 따위 팔려도 상관없는’ 의미에서의 관종이랄까.


특히 나처럼 편집 초보들에겐 혼자 출연해서 주저리 주저리 내 생각을 말하는 영상이 제~~~일 편집하기 쉽다. 그냥 얼굴 쫌 팔리지 뭐...자포자기다. 연예인의 그것과는 매우 다르다 ㅋㅋㅋㅋ연예인은 가만히 밥만 먹어도 조회수 몇백만이지만 나같은 사람들은 밥을 짓고 상을 차려도 조회수 100도 나오기도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러니 주변에서 유튜브 한다하면 관종이라고 놀리지 말아주시길ㅋ실제 유튜버들의 영상제작을 위한 피나는 노력과 번뇌는 그 한마디로 싸잡히기엔 너무 지난한 과정이다 흑흑 ㅠ


아 또 너무 흥분했네. 본론으로 돌아가 다시 기록 얘기를 하자면 난 글과 영상을 넘나들며 기록을 남기고 싶은 소박한 갈망이 있다. 신문기자라 글에 더 익숙하고 사실 오랜 연차의 선배들 중에선 방송기자는 진짜 기자라고 할 수 없다고 은근 깔보는(?) 분위기도 있었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코로나로 마트가 텅텅 비어있는 상황을 암만 자세하게 글로 묘사해도 마트 사진 한 장 보여주는 것보다 임펙트 있을 순 없다. 반면 좋은 글귀는 줄치고 접고 두고두고 마음에 깊게 새기고 싶지만 영상물은 상대적으로 휘발성이 강하다. (물론 내 생각이다.) 둘의 영역이 다른거다. 결국 내겐 둘 다 소중하다.


어젯밤 봉골레 파스타를 만드려는데 파스타가 떨어져 간만에 밤마실을 나섰다. 주말 저녁 까만밤과 반짝이는 조명, 노오란 단풍의 콜라보는 정말 예뻤다. 바람이 불 때마다 단풍이 떨어지는걸 멍하니 쳐다보다 나도 모르게 카메라를 꺼냈다. 사진 1장, 영상 1개 ㅋㅋ 브런치랑 유튜브 엔딩으로 써야지~하면서 말이다. 이정도면 기록강박이 맞지 싶다.

가을밤의 향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