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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랫니 Nov 09. 2022

닥터나우의 비즈니스를 파헤쳐보자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활용하여 기업을 파악하기

PM으로서 프로덕트를 볼 떄 고객 관점 뿐만이 아니라 사업 관점에서도 문제를 찾아내고 정의해야 한다.

사업 관점을 바라보는 연습의 첫 번째 단계로, 사업 관련 내용을 모두 펼쳐서 보는 비즈니스 모델 컨버스를 알아보았다.


병원에 갈 시간이 없으신가요? '닥터나우'
비대면 기반 진료 및 약배달 O2O 플랫폼

닥터나우는 국내 최초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원격의료 플랫폼이다.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받은 후 집 앞까지 당일, 혹은 택배 배송로 집 앞까지 배송받는 모든 과정을 한 번에 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이용자가 600만을 돌파하였고 2022년 3월에는 MAU 115.3만을 달성하였다. 코로나 이후 원격진료에 대한 수요가 성장하면서 닥터나우는 계속해서 성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간단한 사업 도식



닥터나우를 통해 비즈니스 컨버스 모델 익히기

비즈니스 컨버스 모델은 제품 혹은 서비스가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사업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를 점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다. 각 항목에 담겨야 할 내용에 대한 소개와 이를 닥터나우에 적용해본 내용을 적어보았다.


닥터나우 비즈니스 모델 컨버스


1. 목표 고객 : 회사/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페르소나는 누구인가?  /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1) 대면 진료가 어려운 고객

닥터나우의 장지호 대표는 대면 진료의 시공간 제약을 뛰어 넘어 감정적 진입장벽(여성과, 비뇨기과 등)까지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인터뷰에서 밝혔다.(출처1) 하여 목표 고객을 넓은 의미로 대면 진료가 어려운 고객으로 정의하였다. 


(2) 매출 증대를 원하는 의료기관

닥터나우가 의료기관을 '매출 관점'에서 유치하려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점을 참조하여 매출을 키우고 싶어하는 의료 기관을 두 번째 목표 고객으로 잡았다. 


2. 가치 제안 :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고객 대상  :  '전문적이고 편리한 비대면 진료'를 통해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공간적,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2) 의료기관 대상 : 닥터나우는 '신규 고객을 유치해 매출을 증대할 수 있는 채널'이 되어 의료기관의 니즈를 해결하고 있다. 


3. 경로 : 어떻게 각각의 개인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는가?

(1) 서비스 이용 채널 : 모바일 

모바일 기반 O2O 서비스로 현재 채널을 통한 서비스 편리성에 집중하고 있다. 

(2) 판매채널 :  B2B

기업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진료비를 관리하는 B2B 사업을 시작하여 새로운 판매 채널을 개척하였다


4. 고객 관계 :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가

(1) 고객 대상   

건강 커뮤니티 : 5분이내 답변, 무료 간편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병원에 가기 애매하거나 약 복용법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올리면 5분 이내로 전문 의료진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의심스러운 증상이 생기면 닥터나우 서비스를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건강 기록 프로모션과 포인트 지급 : 건강 상태와 나의 하루 걸음 수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록 시 결제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여 지속적인 이용을 격려한다. 

(2) 의료기관 대상  

제휴사 전담 CS 센터 운영 


제휴사 전용 사이트 운영

닥터나우의 제휴사 제공 서비스

5. 수익구조 : 수익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기업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의료비 처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닥터나우 앱을 통해 직원이 의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정산 관리 툴을 제공한다. 



(+)현재 진료, 처방 거래에 대한 수수료는 받지 않고 있다. 대신 시장이 더 커지면 디지털 비대면 의료기구를 판매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6. 핵심자원 :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물리적, 재정적, 지적(재산권) 또는 인적 자원은 무엇인가?

(1) 전문성있는 의료기관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이용자가 비대면 의료 지원 서비스를 이용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 1위를 환자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의료적 판단이 어려움으로 꼽았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서 의료기관의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2) 처방약 배송 유통망 

닥터나우는 처방 완료 후 '배송'까지 책임지고 있다. 안정적으로 빠르게 약을 수급하고 배송하기 위해서는 유통망이 중요한 물리적 자원이다. 



7. 핵심활동 : 회사가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잘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편리성 증대를 위한 서비스 유지/보수/개발

'비대면 진료'는 편리성이 가장 핵심 포인트이다. 이용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진행이 멈추거나, 예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커져 이탈 고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진행 과정이 중간에 많아도 편리함이라는 가치가 잠식된다. 


의료기관 제휴 계약 증대

의료기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전문 분야의 의료진을 섭외해 서비스의 전문성을 계속하여 높일 수 있다. 또한 안정적 유통망 구축도 약국 제휴 계약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데, 이는 닥터나우는 '가장 가까운 약국에서 배송'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여 가장 핵심 활동을 의료기관 제휴 계약 증대로 정의하였다. 


8.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계속해서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는 의료기관이다. 의료기관을 통해서 전문성 확보과 유통 시스템 구축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빠르게 처방약을 배송할 수 있도록 돕는 배송업체 또한 이해관계자이다. 현재 배송업체 중 바로고와 협약을 맺은 것으로 확인된다.


9. Cost Structure : 어디서 비용이 발생하는가?

(감사 보고서를 참고하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자료가 부족하여 추측에 기반하여 작성하였습니다.)고정비 측면에서는 노무비, 변동비 측면에서는 배송비와 원가(제휴 계약에 드는 장비비용, 서비스 개발 비용 등)에서 비용이 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1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0953527&memberNo=45977335

출처 2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86664 

출처 3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1112309040001820 

출처 4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071 

출처 5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79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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