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Ben Davies (March, 2024)
손흥민 선수는 지난 2015년 8월, 토트넘에 입단했습니다. 그보다 1년 전인 2014년 7월, 웨일스 (Wales, 영국의 구성국 중 하나) 출신 수비수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가 토트넘에 입단했습니다. 이 둘은 현재 토트넘에서 가장 오랫동안 합을 맞추고 있는 동료이자, 유명한 절친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1992년생, 벤 데이비스 선수는 1993년생으로, 실제로 가까운 또래이기도 합니다. 손흥민 선수는 다수의 매체에서 벤 데이비스 선수를 절친으로 언급해 왔습니다. 이를 시간 순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2018년 6월 슛포러브 (Shoot for Love) 유튜브 채널에서는 한 소아암 환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손흥민 선수의 영상이 다뤄졌고, 이때 “가장 친한 토트넘 멤버는 누구인가요?”라는 질문이 나오자, 손흥민 선수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이 질문은 어렵네. 친한 선수들이 많지만 딱 한 명만 뽑자면,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 형이랑 왼쪽에서 같이 공격하고 수비하다 보니까 많이 친해져서 얘기도 많이 해.”
2024년 8월 EA SPORTS FC 온라인 유튜브 채널에서는 손흥민 선수가 채널 측이 미리 준비한 명단 중에서 7명의 절친을 선택해야 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이에 손흥민 선수는 3번째 절친으로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를 꼽으며,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여기 명단에는 없는데, 3번째 절친으로는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를 뽑고 싶어요. 제가 벤 데이비스 선수의 아들의 대부 (godfather, 후견인)인데, 사실 그것을 기대하지는 않았어요. 서로 알고 지낸 지 엄청 오래되기도 했고, 저도 이 친구한테 엄청 많이 의지하고 있고, 사실 벤 데이비스의 아내와도 엄청 친해서 집에도 자주 놀러 가는 사이죠.”
2024년 8월 스카이 스포츠 (Sky Sports) 유튜브 채널에서는 “지난 10년 간 토트넘에서 활동하면서 가장 많은 영향을 준 3명을 꼽자면 누구일까요?”라는 질문을 던졌고, 이에 손흥민 선수는 그중 1명으로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를 꼽으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벤 데이비스 선수는 훌륭한 인품을 지녔습니다. 지난 10년 간, 그는 항상 변함없이, 일관되게, 매일매일 열심히 하는 선수였습니다.”
2024년 8월 토트넘 소셜미디어 팀이 훈련 중인 선수들에게 “가장 친한 팀원은 누구인가요?”라고 물었을 때, 손흥민 선수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토트넘에 온 지 거의 10년이 되었고, 모두와 친하지만, 그래도 벤 데이비스 (Ben Davies), 프레이저 포스터 (Fraser Forster, 2022년 토트넘에 입단한 골키퍼) 선수를 언급할 수 있겠네요.”
2024년 9월 토트넘 팬 포럼 때, 한 어린이 팬이 마지막 질문을 했습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토트넘 선수는 누구인가요? 현재 팀 기준으로 말고, 역대 (all-time) 기준으로 알려 주세요.” 이에 손흥민 선수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입니다.”
2024년 11월 스포츠 바이블 (SPORTbible) 유튜브 채널에서는 손흥민 선수가 영국 간식과 한국 간식을 비교해서 어떤 간식이 더 맛있는지 결정하는 콘텐츠를 진행하는 가운데, 특정 영국 브랜드 사탕이 나오자, 채널 측에서 이 사탕을 누구와 나눠 먹을 것인지 물었습니다. 이에 손흥민 선수는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벤 데이비스 (Ben Davies) 선수에게 나눠줄 것 같네요. 그는 제 절친이고, 항상 제 옆에 있기도 하고, 늘 저를 독려해 주니까요. 게다가 우리는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고, 또 비슷한 취미를 갖고 있기도 해요. 그래서 서로 잘 지냅니다.”
이쯤 되니, 역으로 벤 데이비스 선수는 손흥민 선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물론, 벤 데이비스 선수 역시 다수의 매체에서 손흥민 선수를 칭찬하거나, 절친으로 언급하는 등 긍정적인 코멘트를 많이 해 왔지만, 마침 토트넘 공식 홈페이지에 올려진 글이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구단의 요청으로, 벤 데이비스 선수는 토트넘 역사상 14번째로 400 경기 넘게 출전한 손흥민 선수에게 400 단어로 축하의 글을 남겼습니다. 2024년 3월 말에 작성된 글입니다.
토트넘 단짝 친구가 10년 간 봐 온 손흥민 선수는 어떤 사람일까요? 함께 살펴봅시다.
원문: https://www.tottenhamhotspur.com/news/2024/april/my-mate-sonny-in-400-words-by-ben-davies/
저는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 처음 왔을 때를 기억합니다. 당시 그는 축구에 대한 순수한 열정으로 팀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한 기술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왼발 기술, 오른발 기술, 그리고 양발로 공을 차고 마무리를 짓는 능력까지. 그가 갖고 있는 능력을 발산하는 순간부터, 그는 곧바로 눈에 띄는 선수가 되었습니다. 토트넘에 입단한 첫 해에는 다소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는 항상 영향력 있는 선수였고, 해를 거듭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의 득점 기록을 보고 있자면… 이건 정말이지 미쳤다 (insane)고밖에는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그 완전무결한 일관성이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다소 힘들었던 첫 해 이후로, 그는 거의 매 시즌마다 두 자릿수 득점을 했고, 이는 주로 윙 (wing)에서 나왔습니다. 득점 기록을 살펴보면, 21, 18, 20, 18, 22, 24, 14골을 매 시즌 기록해 왔고, 이번 시즌에는 현재까지 15골을 달성 중입니다. 이것은 축구선수로서 대단한 업적이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그는 이것을 매 시즌마다 달성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이 생각보다 덜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만, 우리는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업적인지 알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주장이자, 이번 시즌에는 토트넘의 주장까지 맡게 되면서, 그는 늘 모범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은 팀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는 항상 더 좋은 태도와 마인드, 투지를 보여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는 경기장에 나갈 때, 모든 책임을 감당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과 토트넘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그는 매일매일 스스로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축구를 떠나서, 손흥민 선수처럼 유명하면 종종 힘든 일이 많을 것 같기도 합니다! 삶이 무척 정신없이 돌아가겠죠.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 왔을 때, 저는 22살이었고, 손흥민 선수는 23살이었습니다. 우리는 같이 성장했죠. 그동안 우리 각자의 삶은 많이 변했습니다. 일례로, 저는 지난 여름에 아빠가 되었죠. 손흥민 선수와 조 로든 (Joe Rodon, 웨일스 출신 수비수, 과거 토트넘 소속이었으나 현재는 리즈 유나이티드 소속) 선수는 우리가 아기를 집에 데려왔을 때, 처음으로 방문해 준 사람들 중 두 명이었습니다. 딱 제가 알고 있는 손흥민 선수다운 행동입니다.
축구를 떠나서, 우리는 커피를 마시러 나가기도 합니다. 이때, 손흥민 선수는 사람들의 주목을 피하기 위해 모자를 쓰고 최대한 조심스럽게 행동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흥민 선수가 그 존재감을 완벽히 숨기는 것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는 대한민국의 놀라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그의 삶에 있어서 어떤 평범함이 상실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훈련장에서 매일 아침 둘러앉아 식사를 할 때, 저와 프레이저 포스터 (Fraser Forster, 2022년 토트넘에 입단한 골키퍼) 선수는 손흥민 선수에게 다소 직언을 하기도 하면서, 그가 현실 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그는 지지 않고 반박할 줄 압니다! 진짜 가까운 사이라서 가능한 것이죠.
우리는 벌써 서로 알고 지낸 지 거의 9년이 되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월드클래스 선수 (a world-class player)이며, 무엇보다도, 월드클래스 사람 (a world-class person)입니다. 경기장 안팎에서 그를 알게 된 것은 아주 큰 기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