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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기획] 가성비 전쟁

#떡볶이로세계 제패 #푸드컬쳐디렉터 #가성비 #브랜드마케팅

요즘 가성비 가성비 하는데

정확하게 가성 뜻이 무엇일까?


가성비란


[영어] cost performance ratio

[경제] 비용대(對) 성능비(比)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 

ex)그 제품은 가성비가 좋다


며칠 전 강남역에생과일 주스 하나를 샀다

필리핀에서도 자주 사 먹던 브랜드라 반가운 마음에 음료 하나를 사서 강남역 지하상가를 걸어가는데


순간 기분이 우울해져 버렸다


같은 재료 같은 맛인데 가격이 절반...


심지어 내가 마시고 있던 스무디 작은 사이즈가 5천 원이 넘었는데

여기는 라지 사이즈가 4천 원이었다



순간 내가 느낀 감정은

'아깝다ㅠㅠ'         


이 상황을 나만 겪은 것일까?


이것이 현재 외식업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매일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가격을 낮춰서 가격 경쟁을 하는 곳들을 길거리에서 심심게 볼 수 있다


고객들이 느끼는 <가성비가 좋다>를 

트렌드 코리아 2016 책에


"일시적 경기 침제기에는 일단 저렴한 상품만 찾지만,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의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가장 비싼 것도, 무조건 저렴한 것도 아닌 가장 가치 있는 상품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브랜드는 지고 가성비가 뜨는 이유다

정보로 무장한 저성장기의 소비자들은 더 이상 브랜드가 약속하는 성능의 환상을 믿지 않는다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나에게 그 제품이 얼마나 가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의 절대가치를 계산한다

다시 말해, 무조건 저렴한 것만 찾지는 않는다"


이제 물건을 소비하는 고객들은 '가치'를 고려한다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성비'를 따지는 가치소비뿐만 아니라,

이 이면에는 큰돈으로  물건을 사지는 못하지만 대신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누리고 싶어 하는 심리적 욕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118_0014648563&cID=10408&pID=13000

신문 기사에서도

"소셜커머스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각종 이벤트와 상품을 묶어 판매 시간을 짧게 예고한 뒤 해당 시간대에 소비자에게 할인 판매하는 '핫딜'만을 쫓아다니는 소비자 '핫딜 노마드족' 역시 불황이 낳은 젊은 층들의 신조어다

꼭 필요한 물건임에도 파격적인 할인 혜택이 없다면 지갑을 열지 않고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최대한 구매 정보를 수집해 저렴한 상품들이 판매되는 곳이라면 이곳저곳에서 구매한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온라인몰 업계 전략도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보다는 '핫딜'에 집중하며 할인과 이벤트에 열중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싸다는 것 만이 가성비 전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가격이 싼 제품은 무수히 많다


그렇다고 그 모든 제품에 사람들이

'가성비가 좋다'

라고 느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경기불황과 저상장에 맞물려 생긴 가치소비 습관을 가진 새로운 집단 '프라브족'을 들여다보면


프라브족'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의 약어로, 말 그대로 보자면

‘부가 가치를 새롭게 깨달은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프라브족은 명품이나 브랜드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님을 자각하여, 브랜드보다는 최신 유행과 싼 가격에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패션을 도외시하지 않으면서도, 유행을 타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드러내는 데 주안점을 둔다

프라브족은 실속파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얼마나 싼 가격에 자신이 추구하는 멋을 나타내었는지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위키백과 출처)


소비 안에서 <부가가치를 새롭게 깨닫는다> 

예전과 전혀 다른 소비형태

이것이 가성비를 제대로 이해한 것이라 생각된다


이런 소비형태와 맞물려 차와 주스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 같다


소비자 입장에서

커피와 같은 가격에 차(tea)의 ‘버라이어티’한 매력도 있지만 

건강에 대한 부가가치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http://www.livesnews.com/news/article.html?no=19645

식품업계 기능·성분안전성 고려한 가치소비 뜬다

새해를 활기차게 시작하기 위해 건강에 대한 목표를 세우는 이들이 많다. 장기적인 경제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대체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전국 만 13~64세, 5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6 소비자행태조사(MCR)’에 따르면 불황에 순응, 복종하는 유형이 59를 차지했지만 건강에 대해서만큼은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한 지출도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불황이니만큼 ‘몸이 재산’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자신을 위한 소비만큼은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분석이다. 2017년 새해 건강 트렌드를 ‘3S’를 통해 알아본다. 건강기능식품 관심증대-Smart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똑똑한 건강기능식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바쁜 생활 탓에 끼니를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힘든 경우라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간편하게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뉴스킨 코리아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파마넥스에서 출시한 ‘에이지락 유스스팬3’는 오메가-3, 비타민&미네랄, 식물영양소(부원료) 성분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3-IN-1 건강기능식품이다. 기억력 개선, 혈행 및 혈중 중성지방 개선, 눈 건강, 뼈 건강, 정상적인 면역기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기본적인 건강 증진에 복합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 바쁜 사회생활로 평소 건강을 챙기기 힘든 현대인에게 알맞다. 오메가-3는 고순도의 EPA 및 DHA를 함유한 개별인정형 오메가-3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부원료로는 코엔자임 Q10을 비롯해 9가지의 식물영양소(파이토케미컬)를 다양하게 담았다. 링곤베리(라스베라트롤), 자색옥수수(퍼플콘), 로즈마리, 감귤 추출물, D-리모넨, 케르세틴, 아스타잔틴, 루테인, 라이코펜 등의 영양소를 엄선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기업 쎌바이오텍은 멀티비타민과 세계 특허 유산균을 한 번에 섭취하는 신제품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를 선보였다. 듀오락 멀티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는 9종의 멀티비타민과 세계 특허 듀얼 코팅 유산균을 동시에 섭취해 현대인의 장 건강과 생활의 활력을 한 번에 보충할 수 있는 듀얼 기능성 제품이다. 맞춤형 제품 각광-Specialization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역시 마찬가지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구성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그린체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스마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이들을 위한 눈 전문 건강기능식품 ‘스마트 안’을 리뉴얼 출시했다. 눈 건강에 좋은 마리골드(금잔화)에서 추출한 루테인과 미세 조류인 두나리엘라의 천연원료 베타카로틴, 아마존 열대 우림에서 자란 파라다이스넛에서 추출한 천연 셀렌 등 자연 성분만을 주원료로 사용했다. 대상웰라이프는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관절활력 MSM’을 내놓았다. 주요 성분인 MSM(디메틸설폰)은 식물이나 동물조직에서 발견되는 자연적인 형태의 유기황이다. 인체 조직 중 관절, 뼈, 피부, 머리카락 등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관절과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물질이다. 이밖에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와 망간,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아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메타그린’은 고지방이나 고탄수화물 음식 섭취 시 체지방 감소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원활한 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녹차의 잎뿐만 아니라 녹차의 꽃과 씨가 조화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원물 그대로 안전한 제품 인기-Safety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까다로운 소비자가 늘면서 원료를 통째로 갈아 만든 음료나 원물을 그대로 말린 원물 간식 등의 인기가 높다. 기업들도 간식 하나를 먹더라도 건강을 고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자연에서 얻은 다양한 채소 원물을 사용한 한국야쿠르트 ‘하루야채’ 시리즈는 대표적인 원물 음료다. 특히, ‘하루야채 오리지널’과 ‘하루야채 퍼플’은 100 유기농 채소를 사용한 제품으로 다양한 채소를 주원료로 사용해 하루 한 병으로 1일 야채권장량 350g을 충족할 수 있다. 동원F&B는 저온 오븐 방식으로 두 번 말려 쫀득한 자연 원물 간식 ‘자연한입 파인애플’을 선보였다. 최적의 파인애플 산지로 알려진 필리핀산 파인애플을 사용했으며, 쫀득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낮은 온도에서 건조했을 뿐 아니라 두 번 말려 당도와 향이 더욱 풍부하다. 식이섬유가 많고 영양이 풍부해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연세우유는 100 국내산 약콩을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 만든 건강음료 ‘약콩 365’를 출시했다. 맷돌 방식으로 약콩의 비지 성분까지 갈아 만들어 고유의 영양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보리, 현미, 멥쌀, 옥수수, 찰보리 등 국산 19곡으로 고소한 맛을 더했으며, 천연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을 첨가해 콩에 부족한 칼슘을 첨가했다. 안정제, 유화제, 소포제 같은 화학첨가제도 일체 넣지 않았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제품이 담고 있는 기능, 성분의 안전성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만큼 각 기업들도 이 같은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2017년에도 자신을 위한 가치 소비 트렌드는 계속될 전망이어서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을 공략한 제품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www.livesnews.com

 

http://mnb.moneys.news/mnbview.php? no=2017011602068052167


곧 설이 다가오는데

좋던 싫던 소비자들은 이제 가성비를 고려한 선물을 찾을 것이다


가격뿐만 아니라 '가치'가 있는 제품들이 사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http://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7172


하나를 사도 제대로 만족스럽고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소비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어떤 가치를 경험하길 원하는지 깊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To be continued_


 by. foodculture lab. 안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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