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May 23. 2022

YouTube 노출 클릭률 분석하는 방법

YouTube 채널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가 '노출 클릭률'입니다.

오늘은 '노출 클릭률'을 분석하는 방법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채널 전체의 노출 클릭률은 YouTube 스튜디오에서 분석 -> 도달범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YouTube 스튜디오 -> 분석 -> 도달범위


위 화면은 어떤 채널의 최근 1년간 데이터입니다.


그래프를 자세히 보시면, 최고 15% 정도였다가 점차 하락하여,

최근에는 10%를 약간 밑도는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화면의 우측 하단에 '노출수 및 노출수가 시청 시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영역에 좀 더 자세한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노출수 및 노출수가 시청 시간에 미치는 영향


그렇다면, '노출 클릭률'이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YouTube 도움말에는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YouTube 도움말 - 노출 클릭률


쉽게 설명하자면, 썸네일이 100번 노출되었을 때,

클릭을 몇 번 하는지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노출 클릭률이 10%라면 100번 노출되었을 때, 클릭이 10번 발생하여 조회수 10을 달성하는 것인데,

노출 클릭률이 5%라면 100번 노출되었을 때, 조회수가 5밖에 달성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노출 클릭률이 높을수록 채널 조회수가 올라갑니다.


구글링을 하다 보면, 썸네일과 제목을 A/B Test 할 수 있는 마케팅 툴도 있습니다.


그런데, YouTube 도움말에 다음과 같은 설명도 있습니다.


클릭률 데이터와 관련하여 해서는 안 되는 작업은 무엇인가요?

같은 동영상에 여러 썸네일이나 제목을 테스트하는 일.
각 동영상을 동일한 시청자층이 보도록 하기는 어렵습니다.
클릭률의 차이는 제목이나 썸네일보다는 트래픽 소스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같은 동영상에 여러 썸네일이나 제목을 테스트하면 안 된다고 되어 있네요.


실제로, 테스트를 할 수는 있으나, 결과 데이터를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썸네일과 제목 AB Test 툴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끔 노출수보다 조회수가 많은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YouTube가 노출로 집계하는 정확한 기준을 찾아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은 항목도 있습니다.



썸네일이 1초 이상 표시되고
화면에 썸네일의 50% 이상이 표시되어야 노출수로 집계됩니다.



지금까지 채널 전체의 노출 클릭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는 채널 전체 수치는 의미가 없고,

각 동영상별로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석 -> 도달범위-> 고급 모드 -> 비교하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 24시간 동안의 동영상 실적


이 화면에서는 동영상별로 처음 24시간 동안의 노출 클릭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노출 클릭률이 높은 동영상과 낮은 동영상을 쉽게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노출 클릭률은 시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 24시간 동안의 데이터보다

좀 더 많은 데이터 (오랜 기간) 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석 -> 도달범위 -> 더보기 -> 노출 클릭률 기준:동영상 으로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별로 노출 클릭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별 노출 클릭률


하지만, 페이지 하단에

'상위 50개 결과를 표시하는 중입니다. 최대 500개의 결과를 보려면 내보내기를 사용하세요.'

라는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를 하면 다음과 같이 스프레드시트 혹은 csv 파일로 최대 500개 동영상에 대해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영상별 노출 클릭률 내보내기 화면



지금까지 채널 전체와 동영상별로 노출 클릭률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2가지 궁금한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노출 클릭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2. 다른 채널의 노출 클릭률은 어떤가?

(내 채널의 노출 클릭률이 높은 편인가? 낮은 편인가?)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책 한 권 분량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기회로 미루기로 하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서만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저희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거나,

컨설팅을 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중 일부입니다.

(채널명은 가렸습니다.)


다른 채널의 노출 클릭률



보통 노출 클릭률을 신경 쓰지 않는 경우 클릭률이 10%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채널 성격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으로 15%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출 클릭률 개선 작업은 1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계속 분석하여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YouTube 채널 노출 클릭률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른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YouTube 스튜디오 - Super Thank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