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코알라 Jul 11. 2023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분석

사업가의 일과 개인의 영역에서 상반기에 대한 회고 일기  

2023. 7. 11 화 또다시 안개가 자욱한 아침이다. 흐리지만 선선한 날씨가 좋다.


나는 요새 행복감을 많이 느낀다. 심장이 터질 정도로


이렇게나 행복하다고!?


라고 느낄 때가 많다. 그래서 무엇이 나를 그렇게 행복하게 느끼게 하는지 글을 써보려고 한다.


무엇이 나를 그토록 행복하게 느끼게 하는가

공대생인 나는 정량적, 정성적 평가를 스스로 자주 한다. 정량적인 평가는 수치화할 수 있는 것, 정성적인 평가는 수치화할 수는 없지만 효과를 납득할 수 있는 그 외의 것이라고 정의한다.


정량적인 수치(사업)

1. 월 수입의 3배 증가 - 지난 2/4분기에 비해서 3/4 분기에 3배 늘었다.

2. 수입의 다각화 - 수입의 50%은 ‘카우치코딩 웹 멘토링’ 온라인 과정, 나머지 50%는 ‘바다공룡 고성 워케이션’ 용역 사업으로 부터이다.

3. 연 매출의 2배 증가 - 매출 증가폭이 22년 하반기[A] -> 23년 상반기[2A]-> 23년 하반기(예상)[4A] 2+a배씩 증가한다.

4. 2년 치 사업자금 확보 - 사업 자금은 25년도까지 사용할 초기 자금 1억 5천만 원을 확보하였다.


정성적인 수치(사업)

1. 4개의 서비스 테스트 완료 및 하반기 정식 오픈 예정 - 총 4개의 서비스를 개편 앞두고 있다. 그동안 ‘바다공룡 에이젼시’, ‘바다공룡 고성 워케이션’, ‘카우치코딩 웹 멘토링’, ‘창업 아이템 큐레이션, Devfolioh’ 4가지 서비스를 테스트로 3번의 사이클 돌리면서 가능성을 파악했다.

2. 4개의 서비스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 - 내가 그렸던 ‘일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는 마음속 슬로건을 위의 4가지 서비스로 실현하려 한다. 다행히도 4가지 아이템 모두 기대 이상으로 성과를 냈다. (바다공룡 에이젼시 - 연 매출 2배 증가폭, 바다공룡 워케이션 - 사업 자금 총 2억 확보, 카우치코딩 멘토링 - 현금 흐름 창출, 창업 아이템 큐레이션 Devfolioh - 유저 모집 3개월 내 천명 달성)


나를 행복하게 하는 개인적인 정량적, 정성적 평가는 이러하다.


정량적인 수치(개인)

1. 일찍 일어나기 - 매일 아침 오전 5시 55분에 일어난다.

2. 독서 - 매일 책을 2시간 읽는다.

3. 일기 쓰기 - 매일 일기를 쓴다.

4. 블로그 글쓰기 - 블로그 글을 주 2회 쓴다.

5. 운동하기 - 매일 저녁 운동을 1시간 반씩 한다. 그룹 필라테스를 하기 전 30분 동안 혼자 매일 요가 수련을 한다.

6. 위의 1-5의 전체 달성률은 90%이다.


정성적인 수치(개인)     

1. 새로운 관계 - 나에게 자극과 영감, 안정감을 주는 새로운 친구와 연인(마이크, 아로미언니, 민정이, 슬기, 세윤, 미진 샘, 호진오빠) 이 생겼다. 그들과 1년 내외의 연속된 만남을 갖고 있다. 그 관계는 내가 원하는 온도와 속도로 건강하다고 느낀다.

2. 이동을 멈추고 고성에 머무름 - 해외와 국내를 많이 이동해 왔는데 이동을 멈추고 최소 3달은 한 곳에 머무르고 있고 7월부터 12월까지는 고성에만 있을 계획이다.

3. 사업 확장을 앞두고 있음 - 3/4분기 2명의 직원을 고용 예정하고 4/4분기에 위의 4가지 서비스를 공식 론칭 예정한다.

4. 건강 -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건강하다. 몸무게는 50kg이고, 매일 운동을 하며 근력이 증가하고 있다. 모든 음식을 해 먹고 있고 인스턴스를 아예 먹지 않는다. 커피의 양을 오전 하루 2잔으로 늘렸고, 산책 횟수가 하루 2번으로 늘었다.

5. 가족과의 관계 - 창업이라는 길과 타지에서 지내는 나를 걱정하고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부모님이 90% 정도 나를 이해해 주고, 금전적 지원 또한 해주기 시작했다. (엄마만의 사랑 표현 방법이라 일단은 기쁘게 받으려고 한다.)

6. 명상 - 명상을 하루 20분 정도 하기 시작했고 하면 기분이 정화되는 느낌이 좋아 지속하게 된다.

7. 신앙 - 매주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진심으로 깊은 사랑과 평온함, 온전함을 느낀다. 감사함과 기도가 하루에 2번 정도 스스로 일어난다.

8. 혼자만의 시간 - 고성에 이사하면서 불필요한 만남이 줄었고, 혼자 있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확보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향과 잔잔한 노래들, 새소리, 창문으로 보이는 푸른 산과 구름들이 있는 곳에서 고요히 사색하고, 책을 보고, 일하는 시간이 행복하다.

9. 경제적 여유 - 올해 초 개인적인 생활 자금의 200% 를 벌 수 있었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상태에서 시간적 자유가 확보됐다. 남은 하반기는 여유로운 상태를 유지하며 사업 확장과 개인적인 성장에 시간을 쓸 수 있게 됐다.   


초록색과 빨간색을 좋아하는 나는 조화와 밸런스(초록), 스릴과 모험(빨강)을 추구해 왔다. 신앙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관계적에서 균형 잡히고 풍요롭기를 원해왔다. (초록) 동시에 집중과 몰입을 일으키며 긴장감 있는 일을 하고 큰 성장과 성과를 원했다. (빨강) 개인과 사업에서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해보니 나의 초록과 빨강인 균형감과 스릴감이 나를 행복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사업과 개인적인 측면의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이다.


나는 돈을 지속적으로 벌고, (경제적 여유)
혼자의 시간으로부터 쉬고 사색하고, (혼자의 시간)
가족과 친구, 연인, 동료들과 건강한 관계로 지내고, (타인과의 관계)
사업가로서 사회적 가치를 느끼며 몰입하여 일하고 (사회적 가치)
매일의 작은 성장을 해나가는 게 행복하다. (개인적 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