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경 Oct 30. 2019

여자분이 대단하시네요

아주 보통의 일


아주 보통의 일

여자분이 대단하시네요





살다 보면 내가 여자라는 이유 하나로, 나의 선택과 행동이 과한 우대(?)를 받을 때가 있다. 예를 들면 운동이 직업이 되었을 때, 데드리프트 중량을 적잖게 끼웠을 때, 혼자서 자전거를 타고 전국일주를 했을 때나, 여의도 농구장에서 공을 조금 잘 다뤘을 때, 몇 차례의 유럽여행과 워킹홀리데이를 떠났을 때, 계속해서 중동이나 아프리카, 히말라야와 같은 곳으로 여정을 이어갔을 때, 복싱대회에 나가 금메달을 땄을 때, 인도에서 오토바이를 꽤 괜찮게 몰았을 때 나는 늘 "여자분이 대단하시네요"라는 말을 먼저 들어야 했다.


"여자분이 대단하시네요"라는 말의 뜻은 결국 '(여느) 여자 같지 않음'이었고, '여자 같지 않음'에는 대체로 강인하고, 능동적이고, 자기주장이 강하며 에너지가 넘치는 것들이 포함돼 있었다. 나는 특히 그러한 것들에 재능이 있었으니, 저 말은 나의 꼬릿 표가 아닐 수 없었다.


그저 얼굴에 멍이 조금 들 수 있는 운동을 좋아하고, 이리저리 국경을 넘나드는 것에 거부감이 없으며, 하루에 100km 남짓 자전거를 탈 체력과 힘 그리고 농구공을 잘 다루는 능력이 있던 나는, 여자란 이유로 퍽 대단한 사람이 되어버렸다. 만약 내가 지금 이 능력 그대로 염색체만 달리 태어났다면, 과연 여전히 대단했을까? 아니, 단언컨대 나는 아주 보통의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런 의미로 나는 내가 가진 능력에 비해 '대단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얻었으니 나의 성별에 감사하고 만족하며, 경쟁의 상대가 '여자' 한정임에 안도해야 할지도 모른다. 물론, 말 같지도 않은 개소리다.


나는 지금 내게 주어진 삶과 나 자신을 사랑한다. 다만 이 세상에서 내가, 더 나아가 우리 모두가 더욱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특정 성별이기에 할 수 있는 일' 이란 것은 생물학적인 것 외에 모두 사라져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 대단한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 그저 하고 싶은 일에 있어 내 성별이 주(主)가 아니란 이유로 포기하거나, 움츠러들고 싶지 않다는 말이다. 그 언젠가 그렇게 되는 날이 온다면 여자치고 대단한 사람이던 내가 아주 보통의 사람이 되어 더욱 근사해지겠지. 나는 보통의 사람이 될 날을 기대하고, 기다린다.


여자분이 대단하시네요.


아마 그들은 자신이 칭찬이랍시고 건넨 말을 내가 이렇게까지 물고 늘어질 줄 몰랐을 것이다. 뭐, 알려고 하지 않았으니 몰랐을 수는 있겠으나 앞으로도 모르는 건 곤란하다. 그 말은 더 이상 나와 당신을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칭찬이 아닐게 될 테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Please의 미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