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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주현탁 Jan 05. 2023

PM의 일과 PM의 일이 아닌 것

Paweł Huryn에게 배우는 업의 본질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다음에 관한 것이 아니다.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을 묻는 일

구체적인 스펙을 작성하는 일

디자이너를 대신하여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일

개발자에게 무슨 일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일

다른 사람들의 작업을 감시하는 일

속도와 데드라인, 로드맵에 집착하는 일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일

제품 조직의 대표처럼 군림하는 일


대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다음에 관한 것이다.


시장과 비즈니스를 깊게 이해하는 일

고객의 문제, 필요, 욕망에 집중하는 일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와 긴밀하게 협업하는 일

기회를 포착하고 해답을 구상하고 함께 리스크를 해결하는 일

고객의 목표와 비즈니스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일

다른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하도록 감회시키는 일

겸손하고 경청하는 일

권위 없이 팀을 이끄는 일


다음 질문으로 시작해보자


우리는 왜 제품을 만들고 있는가?

우리는 왜 제품을 '지금' 만들고 있는가?

누구를 위해 제품을 만들고 있는가?

우리 제품의 고유한 가치는 무엇인가?

제품이 어떻게 회사의 비전과 연결되어 있는가?

제품이 어떻게 비즈니스 전략과 연결되어 있는가?

어떻게 성공을 정의하는가?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가?

고객에게 있어 우리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기능적, 정서적, 사회적 )

제품은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비즈니스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직접 만드는 대신 구매할 수 있는가?

고객이 좋아할 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우리 사업이 법적으로, 재정적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가?

어떻게 제품을 시장에 가져다줄 수 있는가? 필수적인 채널을 가져야 하는가?

제품이 충분히 합리적인가? 우리 엔지니어가 구현할 수 있는가?

윤리적으로 합당한가? 우리가 해도 되는가?

일을 함으로서 발생하는 다른 리스크가 있는가?

가장 위험한 가정은 무엇인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호기심을 가져라.
끊임없이 배우고 실험하라.
프로적트 매니지먼트는 "고객이 좋아하면서도 우리 사업에도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만드는 일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결코 이해관계자를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다.



by Pawel Huryn

https://twitter.com/PawelHuryn/status/160953446260536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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