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지 Nov 09. 2024

도대체 IT 취업 코칭이 뭔가요?

제가 정의하는 IT 취업 코칭에 대해서 글을 씁니다.

코칭이라는 말에 대한 정의부터 해보자면, 필요한 대화를 통해서 앞으로의 목표와 스스로에 대해서 인지하게 하고, 목표를 이뤄가는데 방향성을 설정하고 동기부여를 주는 일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취업 코칭은 단순히 자신의 현재시점의 취업을 하는 것 이루는 것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커리어를 이뤄가는데 나의 방향성을 고민하고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일입니다.


저는 취업코칭을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서 하는 업체를 통해서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우울증이 심하던 시기에 저를 지원해주고 응원해주던 선생님이 계셔서 큰 힘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아쉬웠던 점은 IT쪽에는 전문적으로 알고 계시지 못해서, 저에게 현재 직무로 일을 구하는데 도움을 받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IT 취업 코칭을 하고자 하게된 계기는 저의 취업기간에 도움받을 사람이 없어서 힘들었던 기억이 때문에, 저같은 취준생에게 힘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나서서 질문을 하는 성격이 아니라서 주변에 물어볼 선배나 교수님을 찾지 못했고, 혼자 1년간 취업을 준비하면서 전략적이지 못하게 1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취업한 이후로 주변에 IT쪽에 취업하고 싶어하는 지인이 있으면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주곤 했습니다. 앞으로는 도움을 필요로하는 IT분야로 취업을 하려는 분들에 대해서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한테 IT 취업 코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취업에 대해서 막막하신 분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고, 혼자 취업방향성을 설정하기 어려우신 분











 




토요일 연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