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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영지도사 안시헌 Feb 16. 2017

내외부 간판 및 사인물 전략

소상공인 사업장 활성화 - 나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라.

경영지도사 안시헌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업 활성화 전략 매거진 내용으로 내외부 간판이나 사인물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가장 많이 보는게 무엇일까요?

수많은 음식점이나 상점들, 그리고 사업장들.. 그들을 알리기 위해 간판을 설치합니다.

해당 사업장에 방문하게 되면 우리는 또 다른 내부에 부착된 사인물들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간판과 내부 사인물, POP물을 통해 우리는 해당 매장이나 음식점 등의 특징을 알게 되고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서도 정보를 알게 됩니다.


소매업을 하시는 분들은 비쥬얼머천다이징에 대해서도 많이 관심을 가지시게 되죠?

진열하고 디스플레이하는 방식과 적절한 POP을 효과적으로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매출이 달라지고 매장의 분위기가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내외부 사인물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설치했을까요?

물론 간판이나 내부 사인물을 만든다는 것은 돈이 들기 때문에 문구도 고민하고 어떻게 꾸밀까 많이 고민하셨다는 것은 압니다. 다만 저는 현재 내 사업장의 간판과 사인물이 고객에게 얼마나 흥미를 일으키고 내 사업의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가를 분석해 보고 개선해야 할 점은 개선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말씀드립니다.


경영지도사로 컨설팅하면서 수많은 소상공인분들을 만나뵙게 됩니다.

만나뵙는 분들 중에서는 음식점의 경우 맛에 대해서는 검증될만한 품질을 가지고 있는데, 홍보 부분에 있어서 방법론이 서툴러서 효과를 적게 보고 계신분들도 여럿 보게 됩니다.



위의 사례는 족발 보쌈전문점입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며 다양한 상황을 겪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메뉴들도 많이 추가했고, 그런 과정에서 만들어진 내부 메뉴판의 모습입니다.


원래 족발과 보쌈을 잘하는 곳이었는데, 여러 사정에 의해 손님이 줄어 개선을 위해 해물보쌈 프랜차이즈에 가맹하면서 메뉴판을 바꾸셨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여러 메뉴들을 추가한 흔적도 보이구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메뉴가 무지 많은 것 같은데 이곳이 어떤 메뉴를 주력을 판매하는지 잘 파악이 안되시죠?


원래 강점을 가지고 있던 족발과 보쌈 메뉴는 눈에 잘 띄지도 않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는 방문하신 손님들은 원래의 주력 메뉴를 몰라보고 엉뚱한 메뉴를 선택하기 마련이지요.

내부 사인물 하나에도 해당 음식점의 철학이 들어갑니다. 



제가 조금 정리해 드렸던 내부 사인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입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이 음식점만의 특징을 문구로 표현하고 메뉴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새로 추가한 메뉴는 히든메뉴로 표현하였죠.

그리고 영양보물쌈만의 특장점에 대해 정리하여 방문하신 손님들이 이 음식점을 기억할 수 있는 요소를 정리하였습니다. 이제는 이 음식점의 특징이 좀 드러나지요?




위의 음식점은 육개장과 칡냉면을 잘하는 곳입니다.

매우 일반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외부 간판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음식점은 우리가 모르는 큰 비밀이 하나 있었습니다.

면목동 지역에서 40년간 음식점을 운영해 온 맛집이었습니다. 박사만의 육수를 내는 비법도 있었구요.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표현을 안하다보니 그냥 우리주변에서 보는 음식점 중 하나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외부에 스탠딩 배너를 이렇게 걸어보자고 메시지를 정리했습니다.

면목동 40년 전통 맛집으로 말이지요.

그리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표현하고 대표 메뉴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단지 내 사업의 내용을 표현하는 것만으로 기존과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됩니다.




위의 사례는 어떻습니까?

쥬시 매장 중에 하나의 모습입니다.

한때 저가 쥬스전문점들에 대해 방송이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당이 높다는 둥, 양이 적다는 둥 하면서 말이죠.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해당 과일들의 효능과 다양한 메뉴들을 POP물로 정리하여 붙여놓은 모습입니다. 어떤가요? 정신이 없지요?


이 매장도 POP물들을 정리하여 표현하면 좀 더 이해가 쉽고 깔끔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음료를 주문하면 어짜피 몇분은 기다리게 됩니다. 

매장의 손님은 특별히 할 것이 없게 되니 해당 사인물들을 눈으로 보게 될 수도 있지요.


내외부 간판이나 사인물을 정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을 반응하게 하는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는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위의 사례는 둔촌동에 위치한 미용실입니다.

무언가 깔끔하게 보이는 간판인데요. 미샵이라는 이름도 그렇지만 이미지로 표현한 것도 미용실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아름다운 공간' 미샵 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일반 소상공인이지만 고급스러운 느낌과 메시지를 주고 있는 간판사례입니다.

위의 사례처럼 단순하게 상호명만 넣는게 아니라 약간은 커뮤니케이션하는 문구를 추가하는 것도 효과적인 표현이 되기에 사례로 보여드립니다.


내 사업을 활성화하는 방법, 내외부 간판이나 사인물로 고객과 소통하라!!

내 사업장의 사인물을 다시 한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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