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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영지도사 안시헌 Aug 17. 2016

블로그 상위노출 방법론 개요

블로그를 활용하여 사업에 활용하시고자 하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해.

경영지도사 안시헌입니다.

마케팅 전략편으로 브런치 관련 글들을 시작해보고자 하네요. 오늘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많이 사용하시는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어느분은 그냥 일상생활을 올리고 공유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있고,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시고자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기업이나 매장을 홍보하는 툴로서 활용하시고자 하는 분들도 있으시죠.


위의 사항 모두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바라는 것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내가 올린 글이 상위에 노출되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겁니다.

오늘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블로그를 사업에 활용하실 때 도움이 되시도록 블로그 상위노출에 대한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느꼈던 것이니 주관적일 수도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blog.naver.com/an11778



블로그 상위노출법 첫번째 - 인식전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블로그를 마케팅용으로 활용하실 때에는 하나 생각하실 것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와 다음사이트는 검색기반의 채널이라는 점이라는 점이고, 검색기반 채널에 내가 홍보하고자 한다라는 사실을 명확히 아셔야 합니다.

보통 컨설팅 하면서 보면 블로그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서 개설도 하시고 교육도 받으시고 하는데, 몇 번 해보고 노출이 안된다고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그 원인을 한참 생각해 봤는데요. 그것은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채널의 특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포털사이트가 검색을 기반으로 한다는 사실이고, 또 하나는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내가 운영하는 기간이나 양질의 포스팅을 통해 내 블로그의 지수가 높아져야 한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블로그의 힘을 키우고 내가 올린 글을 통해 고객이 검색시 노출시켜 내 사업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시는 것임을 우선 머리속에 생각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목과 본문에 중요키워드 삽입하기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키워드의 활용입니다.

아까 네이버나 다음사이트는 검색기반 사이트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사람들이 내 사업에 접근하기 위한 키워드를 잘 선정하여 삽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검색하고 내가 올린 글을 보실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을 잘 짓는 것입니다. 만약 둔촌동에서 고기전문점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제목을 뽑을 수 있습니다. '둔촌동 맛집, 000 고기전문점', '둔촌역 회식장소 000고기전문점' 등이 그러한 예가 될 것입니다. 이 제목은 바로 둔촌동 주변의 맛집을 검색하거나 회식장소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내글을 봤으면 하는 목적에서 지은 제목이 됩니다. 


이러한 제목의 주요 키워드를 본문의 내용속에서도 자연스럽게 들어가야 합니다. 이건 어찌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해당 제목에 따른 글을 쓰는 것이니까요. 몇번 반복해야 한다라기 보다 어느정도 들어가게 된다라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의도적으로 노출을 위해 자주 제목의 키워드를 본문에 반복하게 되면 노출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이 삽입되면 노출에 도움

블로그 글을 쓸 때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려야 노출에 도움이 된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아무래도 사진이 없는 글보다는 사진이 있는 글이 더 신뢰성을 가지는 것으로 인식하는 듯 합니다. 저도 여러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사진이 꼭 10장 이상, 20장 이상이 들어가거나 동영상을 몇개 올려야 한다거나 하는 이야기는 낭설인 것 같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이 삽입되는 것은 분명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지만, 갯수를 중요시 여기지는 않는 다는 것입니다. 저는 사진 한개나 두개만 가지고도 상위노출 되는 것을 여러번 확인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글이 기존에 자주 보던 글의 종류냐. 자주보던 글이라면 기존과 얼마나 차별화 된 내용이 들어가는가가 포털사이트에서 중요한 측정 기준으로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세부키워드로 우선 상위노출 부분을 장악

제목에는 내가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내 사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 하지말아야 할 블로그 운영방법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런 방법을 쓰면 반짝은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내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노출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제목부분에 있어서는 어떤 분야를 검색했을 때 뜨는 추천검색어를 자주 사용하여 포스팅할 때에도 그렇습니다. 검색했을 때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가 뜨는데 추천검색어는 검색광고를 많이 하고 있는 단어들이므로 네이버에서 특별 관리하는 키워드입니다. 자주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우선은 강남맛집, 서울데이트코스 등의 강한 키워드를 노출시키려고 노력하지 마시고 세부적인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여 세부키워드에서 강자가 되는 것이 향후 강한 주요 키워드 포스팅시에도 상위에 노출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개요적인 부분만 정리하기로 하였으니 이만 줄이겠습니다. 

심화적인 내용은 다음에 찾아뵐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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