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단하는 킴제이 Dec 17. 2023

저한테 세바시를 나가보라구요?

하고 싶은 일이 부담감으로 오면 일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스트레스를 온전히 받으면서 꾸역꾸역 하는 편인데 차라리 그럴 시간에 안 하고 책이나 읽는 게 생산적이다. 그런데 그게 안되는 걸 우째. 대본을 준비하는 과정도 괴로워서 4-5시간을 힘들어하고 이제는 안 하면 안 될 때 후다닥 하게 된다. 비슷한 일이나 프로젝트에서 이게 반복되면 나중에 후루룩하게 되는데 ,. 처음 해보는 건 이렇게 온갖 시간은 버려가며 힘들어한다.


나는 그래서 타인과 같이 할 때 더 말끔하게 생산적이 되는 거 같다. 나와의 약속은 미뤄도 되나 같이 하면 그러면 안 되니까.. 어제도 대본을 다시 수정하게 쉽지 않아서 질질 끌다가 책 한 권을 읽었다. 스피치 관련이었는데 그래도 말해본다고 이런 거 공부하는 나도 귀엽다. 교양 중간고사를 하루 만에 공부하듯이 초 집중해서 속독하면서 필기하면서 뚝딱 읽었다. 죄책 감 없이 하루를 잘 보냈다. 오늘도 좀 뇌에 생산성과 자극을 주는 책을 읽어야겠다. 예전에 고명환 작가가 쓴 '이 책은 돈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세무사 계약하러 갔다가 대표님이 선물해 주신 건데 몇 번 보다가 가볍게 읽기 좋아서 제주도 워케이션 갈 때 챙겨갔다. 5박 6일 동안 사업가 워케이션으로 지원사업 발표를 준비하는 거였는데 빡셌다. 방에서 또 힘들어하는 나는 책이나 읽으며 회피했다. 책에서는 모든 일을 할 때 고수처럼 느껴보고 싶으면 여유로운 척, 즐기는 척하라고 했다. 이 말이 깊게 들어와서 바로 노트에다가 내가 말하고 싶은 3가지 포인트를 정리했다. 그래 난 이것만 말하면 돼.

서울에서 최종 발표회를 했는데 나는 강원도로 지원했기 때문에 ㄱ이라 1번 차례였다. 생각지도 못하게 자리가 커져서 하나금융 뭐 대표 어쩌고 분도 오시고 지원사업 대표님도 오시고 너무 떨렸지만 여유로운 척했다. 내게 주워진 시간은 5분 이미 특허까지 낸 팀들을 이길 수도 없다. 나는 그냥 사업가다 생각하고 무대를 그냥 경험하자 생각하고 올라갔다. 후딱 가버리려는 그 시간을 최대한 즐기려고 노력했다. 처음으로 안 떨린 것 같다. 아니 그니까 이게 떨렸는데 그때는 느낌이 달랐다. 진짜 여유로운 척하면 되는 건가 신기했다. 왜냐면 그 지원사업 대표님이 눈이 놀라 하면서 연신 내게 따봉을 날려주셨기 때문에. 지금 내가 잘된다. 나 문을 열었다 하는 느낌이었다. 내려와서도 다들 응원을 해주셨고 끝나고 가서도 대표님이 발표를 잘해줘서 뒷사람들 에너지가 쫙 올라갔다고 했다.


'오... 그런가? 오.... 나는 우수상 받고..... 다른 사람들 다 최우수, 대상..... 의 밑거름이 된 건가?'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진짜 수상을 했다는 게 너무 기뻤다. 내가 사업 배워보고 싶어서 공부하려고 한 건데 상금도 챙겨주는 이 세상이 너무 신기했다. 원하는 게 있으면 세상이 돕는 건가 신기했다. 가족들은 더 큰 상을 못 받은 거에 좀 아쉬워하는 눈치였는데 나는 정말 행복했다. 수많은 대표들의 발표를 눈에서 봤다. 이 시장에서 내가 펼칠 수 있는 차별점과 부족함을 이렇게 대놓고 보여주는 자리가 어디에 있겠어. 진짜 내 실력이나 자료들은 다른 분들에 비해서 정말 정말 이래도 된다고 싶었지만 그 5분의 에너지로 받은 상금이다. 원하는 게 있으면 이렇게라도 세상이 도와주는구나 싶었다. 저저번주에 일을 하고 있는데 그때 지원사업 대표님이 연락이 왔다. 이슈가 있는 건 아니고요 한국이신가요? 하고 톡이 와서 이야기를 나눠보니 내게 세바시를 연결해 주셨다. 어? 지원사업을 위한 발표자리냐고 했더니 100% 킴제이 이야기가 궁금하다고 하셨다. 아!!!!!! 이게 뭔가 진짜! 세상에 다 씨를 팍팍 뿌리고 싶다. 




처음부터 거대한 나무 되려고 목말라하지 않고 씨 뿌리며 춤추는 농부가 되고 싶다. 너무 뿌듯하고 기쁘다. 히히 뱃속이 이 아이와 함께 또 해본다고 하니까 더 여유 부리는 척을 능청맞게 하면서 해보고 싶다. 나는 또 이 글을 쓰고 못하겠다고 괴로워하겠지만, 몇 번이고 이렇게 힘겨워하다가 결국은 해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내 인생은 더 긴 시간과 찬란한 시간을 가졌을 테니 더 힘들어도 되니 포기하고 싶지 않다. 언젠가 이렇게 나를 땅땅 때려 망치질하다 보면 억지로라도 어쩔 수 없이 그릇이 커지지 않을까... 그럼. 


지금 맛깔난 쌀을 만들어 내지 않아도 돼. 허리 숙여 고생스러운 길이 지금은 축복. 땅을 일구고 곡괭이 질을 하며 이 리듬에 춤을 춰야지. 배움의 즐거움과 의미를 다 알지 못해도 무식한 지혜로 나를 더 좋아해 주며 위로해 가며 땀 흘려야지. 초등학교 1학년 때 나는 처음으로 나, 너, 우리를 써본 기억이 생생하다. 나는 이 단어들의 뜻이 글로 표현된다는 게 너무나 신기했다. 글씨를 참 잘 쓰네 ~ 선생님이 한마디 해주셨는데 그게 너무 신나서 집에서도 계속 나, 너 , 우리를 써보며 엄마한테도 알려주었다. 8살의 그 꼬마로 평생 살며 소소한걸 대단하다며 호들갑 떨며 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동굴을 지날 때는 낮은 자세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