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Seok Kim May 11. 2022

마음은 어떻게 충전하나요?

어제에 이어 오늘도 만루 상황에서 등판한 불펜 투수 같은 심정

1."소진되는 마음과 부족한 역량"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들었다" 닷페이스의 종료에 있던 문구다. 개인적으로 전혀 모르던 서비스이지만 저 단어들은 깊은 울림으로 다가왔다. 요즘 내 심정 그대로랄까.


(내 사업도 아닌데) 지난 몇 년간 미친듯이 날뛰면서 일해왔다.

근데 그러면서 내 마음도 점점 더 소진되가는 것 같다.


하지만 내부적, 외부적인 이유 무엇으로든 이제는 우리 사업에 있어서 Next Phase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를 위해서는 당연히 지금까지 그대로가 아닌 새롭게 한계를 돌파해야 한다. (사업은 계단식이어서 필요한 때 계단을 넘지 못하면 점점 떨어진다. )


그리고 나는 좋건 싫건 간에 정신을 차려보니 그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는 데 책임의 지분이 있는 사람이 되어있다. 주식도 그만큼 있으면 좋으련만.


마음은 어떻게 충전되는걸까? 

그냥 내가 느끼는 책임감을 내려놓으면 될까? 


난 지금 무엇을 찾으려고 애를 쓰는 걸까.

컴백홈의 인트로가 자꾸 귀에서 멤도는 23시다.



2. 요즘 문득문득 드는 생각인데 내 퀄리티가 회사의 퀄리티가 되는게 무섭다. 내가 얼마나 좋은 컨디션으로 좋은 판단을 내리느냐가 회사의 사업의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부랭이가 오바한다고 할 수 있지만 가끔 "어?" 싶을때가 있어서 오싹 오싹한다.


이왕 이렇게 고생하고 힘들바에 나는 이겨낼거고 보여주고 싶다. 

나는 헤리티지 앞에서 강유가 되고 싶지는 않다. 될거면 육손이나 사마의가 되어야지.



3.조금 더 감상적으로 얘기하자면 여전히 내 마음은 작년 이 글을 쓸 때와 같다. 


2017년 풀러스에서부터 같은 문제를 풀고 있다. 

2017년 12월 작성한 해커톤 문서를 가끔 본다.

이 사진속 사람중에 이 문제를 아직도 풀고 있는 사람이 이제는 나 밖에 없는 것 같지만 나는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마음을 어떻게 충전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내 가족들에게 행복함을 채워주지 못하고는 이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 싶지만,

함께하는 동료들이 공감하고 즐겁지 않는다면 이게 되겠나 싶지만,

어쨌건 그 모든 균형점에서 한발 더 내딛을 수 있기를.

한계를 돌파할 수 있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외로움과 막막함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