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Dec 04. 2018

옷에 묻은 얼룩 깨끗이 지우는 방법?

흔적 없이 옷에 묻은 얼룩 지우기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옷에 얼룩이 생기는 것은 당신의 의지가 아닐 터. 무턱대고 물로 비볐다가는 오히려 얼룩이 번질 수 있으니 얼룩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세탁법을 선택하는 것이 당신의 옷을 소중하게 지킬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생활에서 쉽게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오염을 깨끗하게 세탁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과일 얼룩 지우기


아이들에게 제철 과일을 먹이면 좋지만 아직 먹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질질 흘리기 마련. 만약 과일 얼룩이 생긴 걸 바로 발견했을 때에는 휴지나 물티슈로 최대한 빨리 흡수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과일에 함유된 식물성 색소는 의류를 염색시키기 때문. 만약 나중에 발견했다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산소계 표백제로 화학적인 잔류 없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적정량을 풀어 하루 정도 여유 있게 담가 준 후 애벌빨래 후 세탁기에 돌려주면 끝.

흙탕물 얼룩 지우기


비 오는 날 아무리 조심해도 흙탕물이 튀어 양말이나 밝은 색 옷에 오염이 생겼다면 일단 그대로 말려둔다. 물에 젖으면 젖을수록 더 번지기 때문. 다 말랐다면 흙을 잘 털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감자 단면이나 식빵을 이용해 흙탕물이 튄 곳에 문질러주면 얼룩을 흡착시켜 잘 수 있다. 다음 중성세제를 묻혀 비벼 애벌빨래 후 세탁기에 돌리면 깨끗하게 제거될 것.

땀 냄새 제거


옷이 미처 마르지 않거나 땀 냄새가 밴 옷들은 퀴퀴한 냄새가 나기 마련. 향수나 더 진한 향의 섬유 유연제를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이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나 구연산을 넣어주는 것. 그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넣고 냄새나는 옷을 30분 정도 방치했다가 세탁하면 냄새가 덜 난다.

옷에 밴 녹물 빼기


무심코 넣어둔 핀이나 명찰을 까맣게 잊고 빨아버린 교복 등 녹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녹은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산성 제품, 구연산이나 식초, 레몬 등을 이용하면 쉽게 지울 수 있다. 일단 산성 성분이 있는 과일 껍질로 녹슨 부분을 문지르고 30분 이상 그대로 둔 후 닦아 내면 녹이 제거된다. 만약 레몬 조각 자체를 이용할 때에는 얼룩 부분에 물을 충분히 적시고 레몬 조각을 문지른다. 옷이 노랗게 물드는 게 보이기 시작하면 바로 비누 칠을 해서 비벼 빨아야 한다. 산성이 옷감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 

젓갈 얼룩 지우기


밑반찬으로 오래 두고 먹어도 맛있는 젓갈류. 만약 먹었다가 흘렸다면 얼룩도 얼룩이지만 냄새도 오래가는 경우가 있다. 먼저 물티슈로 얼룩을 살짝 지운 후 치약을 바르고 다시 새 물티슈로 문질러 준다. 3번 정도 반복하면 얼룩과 냄새가 사라질 수 있다. 대신 색깔 있는 옷은 치약 때문에 색이 바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모자에 생긴 얼룩 지우기


모자는 물에 오래 담가 두면 변형되거나 이염될 수 있으니 빠르게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과 샴푸를 이용하면 쉬운데 대야에 샴푸를 풀어 생기는 거품 속에 10분 정도 담가 두고 얼룩 부위를 못 쓰는 칫솔로 살살 문질러 주면 된다. 만약 이마가 닿는 부분에 베이스 메이크업 잔여물이 많이 묻어있다면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폼을 이용해 세탁하면 효과가 더욱더 좋다.

새 옷 냄새 없애기


새로 산 옷에서 나는 석유 냄새나 기타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꼭 한두 번 정도 물 세탁이 필요하다. 냄새도 불쾌하지만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 먼저 세탁 전에 분무기에 식초와 물을 1:10 정도로 섞어 옷 안쪽에 뿌려 준다. 그리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충분히 말려준다. 식초 대신 레몬즙이나 소주를 사용해도 무관하다.

피 묻은 얼룩 지우기


많은 얼룩 중에서 특히 핏자국은 바로바로 지워주는 게 중요하다.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다면 물을 묻히지 않은 상태에서 주방 세제를 조금 묻혀 비비고 찬물로 헹궈주면 지워진다. 대신 뜨거운 물은 혈액을 응고시키기 때문에 절대 사용하지 말 것. 만약 코피를 자주 흘려 옷에 잦은 얼룩이 생긴다면 과산화수소수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얼룩이 생길 때마다 조금씩 붓고 살살 비벼주면 깔끔하게 사라진다.

초콜릿 얼룩 지우기


초콜릿은 지방이 많아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럴 때에는 벤젠이나 얼룩 제거제를 사용해 주면 좋다. 하지만 늘 집에 있는 것이 아니니 이럴 땐 주방 세제를 이용해 보도록 하자. 초콜릿에는 기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름 분해에 효과적인 주방 세제를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물을 묻히지 않은 상태에서 주방 세제를 소량 묻혀 비벼 준 후 따뜻한 물로 여러 번 헹궈주면 초콜릿 얼룩도 쉽게 지울 수 있다.

패딩 점퍼 기름때 제거 


패딩 점퍼를 꺼내 입어야 하는 계절이 온 만큼 자주 세탁이 힘드니 부분 세탁법을 알고 있는 것이 유용할 듯싶다. 먼저 기름때에 좋은 건 바로 주방세제다. 세제와 미지근한 물을 동 비율로 섞어 칫솔이나 브러시에 묻혀 살살 문지르면 거품이 일어나는데 이때 살짝 비벼준 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주면 얼룩이 쉽게 제거된다. 기타 다른 부분에 까만 때가 생겼을 때도 주방세제를 이용하면 좋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골다공증 예방하는 데 탁월한 우엉 보관하기
세수하기 외에 잠 올 때 하면 확! 정신 차리게 되는 방법
입덧이 전부? 임신 중 겪게 되는 놀라운 신체 변화들


매거진의 이전글 놀러갈 때 좋은 가성비 다이소 제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