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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자들 Feb 19. 2024

'이것' 없으면 대기업에게
결국 뺏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육아용품 기업 매출이 급감했던 이유는 대기업에게 뺏길 뻔한 이것 때문?

어린 아이들이 먹고, 마시고 입는 육아용품의 특성상 어른 제품보다 훨씬 까다롭게 고를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때문에 '믿을 만한 제품'이라는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 단골이 확보되어 영유아 연령을 타겟으로 삼은 기업들은 무엇보다 신뢰성 있는 이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영유아 식품은 물론, 젖병, 수저 등 다양한 육아용품을 팔고 있다면 다음 내용을 확인하여 매출 손해보지 마세요!





| '상표권' 없으면 제품 이름 뺏깁니다. (feat. 대기업 횡포)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키즈랑푸드랑' 이라는 상표로 영유아 식품을 주로 만들던 A 기업이, 어느날 해당 기업과 똑같은 상표를 사용 중인 B 기업을 발견하게 됩니다.


B 기업보다 규모가 작았던 A 기업은 똑같은 상표를 확인하고 B 기업에게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A 기업은 몇 년 앞서서 상표등록을 완료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짝퉁' 제품이라는 누명을 쓰고 매출이 급감합니다.




A 기업은 결국 B 기업에게 상표 침해 금지 소송을 걸었고, B 기업은 인정할 수 없다며 여러 차례에 걸쳐 반박 했지만 결국 원 상표 주인인 A 기업이 승소했습니다. 결국 B 기업은 등록된 상표가 무효 처리 된 것은 물론, A 기업에게 손해배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진입니다. 


A 기업은 상표등록을 몇 년 전에 해두었고, 적극적으로 소송을 걸어 상표를 뺏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표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A 기업은 억울하게 사용하고 있던 상표를 뺏길 수 밖에 없었을 텐데요. 이런 억울한 피해는 유명하고 매출이 높을수록 커질 수 밖에 없으니 늦기 전에 상표등록부터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똑같은 이름 발견하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feat. 상표 무료 조회 페이지)



만약 우리 업체랑 똑같은 이름의 회사를 발견했다면 방치 하지 말고 다음 Step 3을 따라하세요.


Step 1. 마크인포에서 해당 상표를 검색하세요.

Setp 2. 사용 증거를 모아 경고장을 보내세요.

Step 3. 비슷한 분류까지 추가로 상표등록 하세요.



Step 1. 똑같은 상표를 발견했다면 상표 전문 검색 사이트인 마크인포에서 무료로 검색해보세요. 만약 해당 상표가 등록된 상표라면 어떤 분류에 등록되어 있는지, 내 상표와 겹치지 않는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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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만약 상표등록이 되어 있지 않고, 동종업계에서 해당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 증거를 모아 상표 침해에 해당하니 상표 사용을 중지하라는 경고장을 보내세요.


Step 3. 경고장까지 보냈다면 유사한 분류까지 상표등록을 추가로 신청하여 유사 상호를 확실히 막으세요.




 


| TIP. 육아용품 상표등록 3개월 만에 결과 받아보기


단골 확보가 가장 중요한 육아용품의 브랜드 특성상, 상표등록을 빠르게 끝낼수록 경쟁사보다 유리하지만 최근 상표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늘 신청해도 상표등록 완료까지 2년 소요됩니다.


다른 회사보다 빠르게 상표등록을 끝내고 싶다면 15개월 걸리는 심사 기간을 3개월로 줄일 수 있는 우선심사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게다가 마크인포는 24년 2월 한정 이벤트를 진행 중으로, 수수료 최대 29,7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어요!


간편출원 : 수수료 9,900원 할인. 심사 시간을 줄일 수 없고, 중복 가능성을 체크 할 수 없지만 가장 저렴한 기본 서비스.

조사출원 : 수수료 9,900원 할인. 심사 시간을 줄일 순 없지만, 중복 가능성을 체크하여 출원 이후 거절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음.

총알출원 : 수수료 29,700원 할인. 최대 15개월 걸리는 심사 기간을 3개월로 줄일 수 있고, 조사 서비스가 포함되어 거절 가능성도 낮춰줌.


육아용품 브랜드 상표등록, 뺏기고 후회하면 늦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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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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