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Apr 25. 2024

모르면 손해 보는 중국 상표권
등록,방법 총정리

요즘 핫한 알리, 테무 입점 예정이라면 늦기 전에 이 글부터 읽어보세요.

최근 한국을 포함한 전세게에 '초저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쇼핑몰 중국 인터넷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국내 출시 두 달만에 100만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모은 것만 봐도 파급력을 실감할 수 있는데요.


빠른 속도로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는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눈여겨 보고 있다면 다음 내용 반드시 읽어보세요!







|알리 익스프레스 입점 조건, 방법, 수수료 총정리


알리 익스프레스는 판매자들을 위해 24년 3월 31일까지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한국 브랜드 상품 전용 판매관도 개설하여 한국 셀러를 끌어들이고 있는데요.

한국 판매자에게 진심인 알리 익스프레스의 입점 조건 및 수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점 조건 : 중국 현지에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를 둔 업체이고, 알리페이 개통이 되어 있을 것
▪ 입점 방법 : 알리 익스프레스를 검색 후 '셀러 입점 신청'을 눌러 개인 정보 기입
▪ 입점 수수료 : 판매 수수료는 카테고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 ~ 15% 사이 (현재 수수료 면제 이벤트 진행 중)





|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 입점 시 필수 준비물 (feat. 상표 침해 사례)



한국의 대표적인 쇼핑몰 쿠팡은 물론 중국 쇼핑몰인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까지. 다양한 국적의 인터넷 쇼핑몰이 많은 요즘, 판매자라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필수 준비물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류 열풍이 불면서 중국을 포함한 외국에서도 한국 제품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추세인데요.

특히 중국에서는 악의적으로 상표를 선점하여 돈을 요구하는 브로커가 많아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국 진출 전 상표를 빼앗기고 나면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짝퉁으로 인해 매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는데요. 상표를 빼앗기는 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단 한 가지, 중국에 상표등록을 먼저 신청하는 것입니다.



| 중국 상표권 등록 방법, 절차, 비용 총정리


� 중국 상표등록 절차
1) 출원 : 중국 상표 출원서 작성 후 제출
2) 심사 : 9개월 내외로 심사 결과 통보
3) 공고 : 약 3개월 간의 공고 기간
4) 등록 : 최종 상표등록 완료



중국은 상표 심사 후 *의견 제출 통지서가 발행되지 않아서 심사에서 거절 되면 심판을 통해서 거절 결과를 뒤엎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들어서 중국 상표는 결과에서 거절이 나오는 경우 다시 출원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사 결과를 기다렸는데 거절 되면 상표 출원 시 결제한 수수료 약 77만원과 (마크인포 글로벌 수수료 기준) 약 9개월 동안 심사 기간을 기다린 시간까지 두 배 낭비라 음부터 거절 안 당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의견 제출 통지서 : 상표 심사를 통해 거절 이유를 발견한 후 통지하는 내용의 서류





| 중국 상표권 등록 빠르고 안전하게 신청하는 방법


중국 상표권 등록은 브로커의 타겟이 되어 뺏기기 전에 빠르게 신청하는 게 중요하지만,

국내 상표권 등록과는 달리 비용은 얼마인지, 어디에서 해야 좋은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한데요.

그럴 땐 이미 13만명의 사업자가 상표등록을 진행한 마크인포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마크인포 글로벌은 라이선스를 가진 변리사가 상표등록을 진행하여 안전하고,

브랜드 매니저가 1:1 상담을 통해 사업에 맞는 분류까지 추천해드리니까 확실하고,

상표등록 사후관리까지 신경써드리니까 더욱 편리하게 중국 상표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중한 내 상표 중국 브로커에게 뺏기기 싫다면, 지금 중국 상표 무료 견적서부터 신청하세요!

� 중국 상표등록 신청 무료 견적서 받아보기 >>






해외 상표등록 간소화 서비스, 전세계 어디든 - 마크인포 글로벌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 글로벌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쓰여진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표권 위반으로 벌금 내기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