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Sep 09. 2024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 방법, 모르면 등록 거절 당합니다

20년차 특허청 출신 변리사의 상표등록 검색 TIP !

셀프로 하든, 전문가를 통해 출원하든, 반드시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 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로 선행상표조사 라고도 하는데요.


이때 변리사의 상표등록 조회 방법 모르고 진행하면 등록 거절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18년차 변리사의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출원 전 상표등록 조회 안 하면 돈만 날립니다.

상표법 제34조에 따라 타인이 먼저 등록한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이름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사전 조회 하지 않고 출원하면 비용과 시간만 다 날릴 수 있어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미 존재하는지 검색해봄으로써 내 상표의 등록 가능성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단순 가능성 확인을 넘어 출원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중요한 단계이니 꼼꼼하게 검색하세요.



검색 시 등록 가능성의 여부는 나와 다른 상표를 구분하는 '식별력'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식별력을 판단하는 기준을 알고 조회하면 등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니 아래의 방법을 꼭 참고하세요.




2. 식별력을 높일 수 있는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 방법

상표를 검색하기 위해 먼저 특허청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키프리스에 들어가세요. 

키프리스는 특허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지식재산권 검색 사이트로, 무료로 이용 가능한데요.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이용했을 때, 수많은 정보가 검색되어 필요한 내용만 얻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문 조회 사이트 이용을 추천하며, 기본적인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허청 키프리스 조회 방법>

            키프리스 검색창의 카테고리를 '상표'로 설정한다.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한다.          

            조회된 결과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이름을 찾는다.          



주의할 점은 신청하려는 이름과 똑같은 것 뿐만 아니라 유사한 것도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표의 식별력은 타인의 것과 얼마나 유사하지 않은지에 따라 판단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일반 초보자들이 '유사'의 기준을 판단하기 쉽지 않다보니, 꼼꼼한 사전 조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유사한 이름이 검색되었다고 출원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땐 포기하지 마시고 18년차 마크인포 변리사의 조회 노하우를 참고하여 차근차근 검색해 보세요.




3. 모르면 등록 거절 당하는 변리사의 조회 노하우

유사한 이름이 있을 경우 무조건 등록 거절되는지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 변리사는 기본적으로 2가지 방법으로 검색한 뒤, 분류와 지정상품의 일치성을 확인하는데요.



<변리사의 조회 노하우 2가지>

            로고의 단어가 모양적으로 비슷한 이름 검색하기          

            발음이 비슷한 이름 검색하기          


특히 외국어는 발음을 표현하는 방법이 많기 때문에 경우의 수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여 검색하세요.

[무료] 상표등록 조회하기 ▶ 




잠깐! 설명을 봐도 어렵게 느껴진다면 주목하세요.


마크인포에서는 2024년 6월 27일(목) 저녁 8시에 상표 검색 강의를 진행합니다.

18년차 변리사님께서 키프리스 조회 방법부터 초보자를 위한 유사 상표 조회 TIP까지 마크인포 사례를 통해 한번에 정리해 드릴 예정인데요.


강의 신청만 해도 제공되는 4가지 혜택부터 실시간 참여시 변리사가 직접 유사 상표 검색해 드리는 특별 혜택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늦기전에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 18년차 마크인포 변리사의 상표 검색 무료 강의 (종료)



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9만 건 출원 노하우] 상표 우선심사  총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