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상표등록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마크인포 입니다.
상표 등록을 처음 하려는 분들 중 비용 때문에 셀프로 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인터넷에 셀프 상표 등록을 검색하면, 비 전문가가 신청하는 방법만 올려놓고 결국 거절될 수밖에 없는, 반쪽짜리 정보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글을 보고 무작정 따라 했다 등록이 거절되는 피해를 보는 사업자분들이 많아지는 현실이라, 전문가로서 최소한의 주의사항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 상표 등록 시 거절되지 않고
무사히 상표 등록까지 마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일 기본이지만 많이 놓치는 부분인데요.
상표 등록 신청 전에 똑같은 상표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유사한 상표는 거절.
동일 업종이 아니더라도, 유사한 업종에 동일/유사한 상표가 있는 경우 거절됩니다.
ⓥ 유사한 상표 검색 TIP.
의미가 비슷한 상표 검색
단어 중 한 글자나 한 모음을 제거한 상표 검색
상표가 영문이라면, 유사한 한글 발음을 검색
비슷하게 생긴 모음과 자음을 가진 단어를 가진 상표 검색
글자가 뒤집어지거나 같은 단어가 부분적으로 도치되어 모양이 비슷한 상표 검색
아직 유사한 상표 검색을 안 해보셨다면 바로 검색해보세요!
출원서를 작성하다 보면 내 상표를 등록할 상품류와 지정상품을 필수로 입력하게 되는데요.
이때 지정 상품을 잘 못 선택하면 상표 등록이 거절됩니다.
먼저 제1류부터 제45류까지 있는 상품류 중 1가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총 56,137개의 지정상품을 전부 확인해서 제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할 때 한 번에 넓은 권리 범위를 확보하려다 실수하는데요.
지정 상품 리스트에 없는 상품을 선택하거나 너무 포괄적으로 선택해서 등록이 거절당하는 것입니다.
지정 상품 선택이 어렵다면, 거절 위험 없는 지정상품만 추천해주는 마크인포를 이용하시는게 안전합니다.
출원서를 제출하고 상표 등록 신청을 마쳤다고 끝난 게 아닙니다.
수개월 뒤 갑자기 거절 이유가 적힌 의견 제출 통지서를 받게 되면 굉장히 당황스러운데요.
의견 제출 통지서는 이미 특허청에서 거절 이유가 있다고 판단되어 1차 거절된 것입니다.
이를 반박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거절 사례 시 활용됐던 판례나 수치적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인터넷에 있는 정보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개인이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기한 내에 제대로 반박하지 못하고 최종 거절 통보를 받아 상표가 거절됩니다.
돈을 아끼려다 오히려 돈과 시간 전부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인데요.
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1차 거절 통보 후 60일 이내, 마크인포 변리사에게 전문 대응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셀프 상표 등록에 도전 하는 사업자 중 50%가 거절됩니다.
셀프 상표 등록이라는 경험을 해보는 건 좋지만, 안전하게 상표 등록 완료까지 하시고 싶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안전하게 상표등록을 도와드리는, 마크인포를 이용하시는 것을 전문가로서, 또 같은 사업자로서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공 : 12만 사업자가 선택한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www.markinfo.co.kr)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