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정문 Aug 25. 2023

행복의 강도와 빈도

나는 무엇이든 그걸 구성하는 요소를 잘게 쪼개가며 분석하길 좋아한다. 커다랗고 복잡한 문제를 푸는 것은 어렵지만 그걸 구성하고 있는 작은 문제들을 푸는 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행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만족과 기쁨으로 마음이 충만한 상태. 행복이 만족과 기쁨으로 이루어진 무언가라면 이 두 가지 요소를 극대화시키면 행복 역시 커질 것이다.


만족을 느끼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기준이다. 특정 기준을 넘어섰을 때 우리는 만족감을 느낀다. 그렇기에 너무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만족을 느끼기 어렵다. ‘오늘 나는 내가 행복하기로 선택했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행복을 구성하는 요소인 만족이 내가 정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내가 어떻게 기준을 설정하느냐에 따라 나의 행복의 상태를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무작정 기준을 낮추는 것이 행복을 위한 최선의 길일까? 역치가 낮은 사람은 그저 그런 일을 마주해도 쉽게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높은 기준을 추구하는 사람이 누릴 수 있는 행복의 총량이 낮은 기준을 추구하는 사람보다 반드시 적어야 한다는 건 뭔가 이상하다.


다행히도 행복을 이루는 다른 요소가 있다. 바로 기쁨이다. 만족은 내가 가진 기준의 충족 여부이기에 결과로써 측정된다. 그러나 기쁨은 결과가 아닌 과정 속에 있다. 어렵고 높은 기준을 세우더라도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얼마든지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 고통 속에서도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마라톤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힘든 여정 끝에 결승선을 넘는 그 순간만 행복의 순간일까? 42.195km를 달리는 내내 아주 힘든 순간들을 마주하겠지만, 그럼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 스스로의 모습을 보며 기쁘게 달리지 않을까?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건 참 다행인 일이다.


행복의 묘한 점은 행복들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적절한 기준을 세팅해 알맞은 만족을 느끼고, 그 과정에서 기쁨도 느낄 수 있다면 나는 충분히 행복할 준비가 된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나에 대한 남들의 기준이 너무 높을 때가 있다. 그들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사실이 내 기쁨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기쁨이라는 나의 행복에 만족이라는 타인의 행복이 영향을 주는 것이다. 행복이 온전히 내 안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그렇기에 누군가가 진정으로 행복하길 바란다면 우리는 그들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방법이 때로는 관심을 가져주는 것일 수도 있고, 때로는 약간은 무관심해지는 것일 수도 있다. 내가 다른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불행에도 내 책임이 있을 수 있다.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행복을 구성하는 요소가 만족과 기쁨이라는 걸 이해하고 나면 이 표현은 행복을 절반만 설명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나는 행복의 강도와 빈도를 이렇게 해석하고 싶다. 강도 높은 만족은 오랜 기다림이 필요하니 그 과정을 기쁨으로 채워 넣어야 한다고. 만족과 기쁨의 조합으로서의 행복을 생각해 보면 행복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보다 명확하게 찾을 수 있다. 행복은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에 있을 수 있다.




<최근 행복했던 순간의 기록>


오펜하이머 영화를 본 뒤

도심 한복판 카페 테라스에 둘러 앉아

수학,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화창한 주말 오후


취향이 통하는 이들과 함께 한다는

기쁨과 만족으로

마음이 충만한 행복한 시간


-23.8.19 북클럽 멤버들과 함께


현재 한 자리 비어 있습니다. 함께 행복한 독서생활을 즐기실 분을 모십니다.

최정문 북클럽 - 과학으로 가는 문: https://holix.com/ch/XlNzA5gz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것들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