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k Mar 13. 2024

민병철은 어떻게 나를 4년 동안 이용하게 만들었나? 1

민병철 유폰의 커뮤니케이션 분석기

✔️ 민병철 유폰의 시작


2021년부터 영어회화를 위해 민병철을 시작했다. 이때쯤이 호주에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영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먹는다는 강박으로 인해, 리얼클래스 2년 결제(2+2 이벤트 중으로 4년) 그리고 민병철 영어회화를 동시에 신청했다. (영어에 돈깨나 쓴 1인..)


끊을 수 없는 연장 결제의 늪


약 4년 동안의 리얼클래스도 얼마부로 끝이 났다. 

그런데.. 민병철 서비스는 정말이지 매번 개미지옥처럼 연장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주 2회 20분 신청인데, 2번을 완벽하게 끝내는 날은 사실 드물지만.. 수업취소하면 쿠폰으로 보상해 주고, 다른 시간 되는 날에 쿠폰차감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에 쿠폰을 통으로 날려버리지 않기 위해 연장을 하고 있는 나.. 얼른 소진하고 이 개미지옥을 탈출하고 싶다 하핳.


민병철 2.0에서 유폰 3.0으로 전환하면서 남아있는 쿠폰의 2배를 적립해 줬는데 그게 어마어마할뿐더러 취소를 자주한 탓도 있다. 


그리고 이번에 유폰앱 3.0으로 바뀌며 민병철 서비스 앱을 파헤쳐보고 싶었다. 


영어학습을 꾸준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일 뿐인데 요즘 유폰 3.0은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이번에 주목하고 싶었던 것은 민병철의 유폰앱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 어떻게 사용자에게 영어 예습, 복습을 촉진시키는가?


간략하게 핵심만 말하자면, 푸시 메시지 알림을 기가 막힌 타이밍에 적절하게 보내준다. 


수업 관련 메시지


푸시 메시지 알림으로 어느 시점에, 어떤 내용으로 보내는가? 


→ 거의 수업이 있는 날은 1시간 전후로 4~5개의 푸시 알림을 받게 된다. 


1. 수업 시작 50분 전 - 수업 준비하기 

2. 수업 시작 30분 전 - 예습 잊지 말기 

3. 수업 시작 10분 전 - 한번 더 리마인드

4. 수업 시작 5분 전 -  리마인드


→ 수업 후 약 2개의 푸시 알림을 받게 된다.


1. 수업 후 10분 이내로 - 피드백 도착 알림 

2. 수업 후 - 복습 알림



유폰 살아있다~ 리마인딩 + 행동유도


아래와 같은 특정알림이 유폰 해야겠다는 마음을 촉구? 인지시키는 것 같다. 내가 학습한 내역을 정리해서 알려주거나, 쿠폰 얼마 남았으니 당장 예약해 봐!라는 알림이 틈틈이 온다. 


→ 한 주 동안 내가 학습 완료한 수업과 얼마만큼 복습했는지를 정리해서 알려준다.

→ 쿠폰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줌과 동시에 예약하라는 푸시 알림



광고는 선택사항


(광고) 메시지 또는 신규과정 알림, 혜택 등의 알림도 종종 온다. 

수업과 관련한 정보성 알림과는 별개로 광고성 메일 수신도 알림 온오프 기능으로 끌 수 있다.



➽ 푸시 메시지 정리


사실, 푸시메시지를 너무 자주 보내는 것은 짜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내가 실제로 결제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결제한 사람이라면- 관련 있는 사람이라면 계속 리마인딩 시켜주는 푸시 알림은 나쁘지 않은 듯하다. 단, 푸시 알림일 경우에만이다-! 


참고로 민병철 2.0은 웹기반이다 보니 앱도 없었고, 알림톡으로 예습, 복습 등 알림이 왔었는데- 카카오톡은 잘 보지 않았었고, 쌓이기만 했었다. 



1. 리마인드성 메시지는 푸시 알림으로 충분히 그 역할을 해낸다. 

2. 바로 클릭하면 알림 내용과 관련된 페이지로 연결되고, 사용자가 바로 무엇을 해야 할지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다. 

3.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알림과 관련이 있어야 불편함이나, 짜증 유발 없이 알림을 그대로 허용하게 된다. 예를 들면, 영어회화 수업을 꾸준히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사람 등






이어서 민병철의 서비스 구조를 엿보려고 한다. ⬇︎


https://brunch.co.kr/@drawhatha/64










매거진의 이전글 서비스에서 흐르는 데이터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