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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찻잔 Jun 03. 2020

상) 데이터 기반 콘텐츠란

서비스 기획 콘텐츠

최근 2주간 콘텐츠 제작자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앱에 쌓이는 고객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활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행동을 교정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 포지션 롤 ]

1. 콘텐츠가 도출되는 프로세스를 구성

2. 정책서와 가이드 구축

3. 콘텐츠 제작


[ 필요한 역량 ]

1. 데이터 인사이트 > 어드민 구성(콘텐츠 도출 프로세스)에 필요한 물꼬를 기획자와 잡아야 함

2. 고객 분석 > 고객에게 제공할 콘텐츠 주제를 설정

3. 에디팅  > 고객에게 좋은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 프로젝트 목표


결론부터 말하면

마케팅팀의 콘텐츠와 서비스팀의 콘텐츠는 접근 방식부터 다르다.

브랜디드 콘텐츠라고 묶어 말할 수 있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새로운 경험이었고 해당 분야를 더 깊게 파보고 싶어 졌다.


그럼 빡센 2주를 보낸 막간의 경험과 소감을 기록한다.



* 참여한 프로젝트는 진행 중이므로 가상의 예시를 바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계절'의 6월 3일 퇴근길, 넷플릭스를 보던 중 ①팝업 콘텐츠가 뜬다.

[이계절]님, 넷플릭스를 주로 종료하는 [7시 반]까지 10분 남았어요.
[한 시간 반] 동안 영상 보느라 지친 눈을 위해 종료 전에 안구 스트레칭을 해 볼까요?

 

일요일 오전 10시 갑자기 핸드폰 알람이 울려서 보니 넷플릭스에서 ②푸시 콘텐츠가 와 있다.

[이계절]님 [일요일 오전 10시]엔 [키즈모드]로 접속하는데
일요일인 오늘 [10시]엔 [성인모드] 접속이 감지되었어요. 해당 모드 접속이 맞으신가요?


이계절은 주로 퇴근시간인 6시부터 7시 반까지 시청한다.

일요일 오전 10시에는 딸에게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곤 한다.


①번 콘텐츠는 주로 시청하는 시간대와 분량을 기반으로 작성해 본 가상 사례다

②번 콘텐츠는 일정 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모드를 기반으로 작성해 본 가상 사례다


이계절에게 콘텐츠가 제공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넷플릭스에 사용 데이터가 쌓였고,

2. 하루 종일 피로한 눈이 한 시간 이상 영상을 시청한다는 것을 알았다.

3. 영상을 끄기 전에 안구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도출되어

4. 관련된 콘텐츠가 제작되고

5. 주로 영상을 끄는 시간 10분 전에 해당 콘텐츠가 발송된 것이다.


이 과정이 수행되려면

1. (데이터 분석) 어떤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하고,

2. (정보 예측)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사이트로 주제를 선정해야 하며

3. (콘텐츠 제작) 디지털 에디팅 능력이 필요하고

4. (발송) 어드민 구성 or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해당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수많은 고객에게 개인 타게팅된 콘텐츠가 발송될 수 있다.


[수연]님, 한 번에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 전편을 시청하느라 지친 눈을 위해 스트레칭을 해 볼까요?

[봉봉]님, [am10-pm10]까지 영상으로 피로해진 눈을 위해 스트레칭을 해 볼까요?

[이너]님, [지하철]에서 [한 시간] 시청하느라 휴대폰 들고 있던 손을 풀어볼까요?

- 이후 팔로우 콘텐츠 재생 -


그렇다고 모두에게 맞는 콘텐츠를 일일이 제작할 수는 없는 노릇,

해당 정보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괄호 안의 출력값만 변경해 발송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이런 콘텐츠 제작을 위해 2주의 모든 시간을 매진했다


2주간의 데이터 기반 콘텐츠 제작기 : 하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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