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za Jul 18. 2023

오후 4시만 되면

공부하기 싫어 좀이 쑤시는 날에는

배에는 배꼽시계가 있듯이

나에게는 좀이 쑤시는 시간이 있다


매일 공부가 잘 되면 참 좋을 텐데, 그러기 쉽지 않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도 그렇겠지? 때로는 아침에 공부가 너무 잘 돼도 오후까지 공부가 잘되는 건 또 아니다. 하루하루 매초마다 마음이 바뀌는 모습에 더 짜증나기도 한다. 공부는 자기와의 싸움이라고 했던가? ‘이걸 참고 견디는 자가 왕관을 쓸 수 있겠지’라며 악으로 깡으로 버텨본다. 악과 깡은 우리 엄마 밑에서 자란 나는 그 정도는 껌이지. 


그러나 공무원 시험은 장기전이다. 아무리 깡과 악으로 버틴다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매일을 그런 식으로 버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지금 돌이켜보면 나의 악과 깡은 공부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 나만의 환기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연구하기도 했다. 너무 공부가 안되고 좀이 쑤시면, 학원이나 도서관 주변을 많이 걸었다. 생각0보다 걷는 것이 잡념과 외로움을 극복하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렇게 해도 안 될 때는 혼자 카페 가서 맛있는 것도 먹고 나를 달래줬던 것 같다. 


지금 돌이켜서 생각을 해보면, 나라는 친구를 알아가고 키워나갔던 시간들이었던 것 같다.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힘들어하는지 그때는 어떻게 해주면 좋을지에 대해서 많이 연구하고 실천해봤던 것 같다. 나중에 수험 생활이 길어질 때는 도서관에서 혼자 공부를 했다. 그때는 도서관에 베란다 같은 쉼터가 있었는데, 아침에 거기에 앉아서 과일을 먹으며 영어 단어나 고사성어, 한자를 외우는 게 나의 낙이었다. 


뭔가 하늘이 틔어 있고, 갇혀서 무언가를 하다가 밖에 하면 약간의 환기도 되고 기분이 좋았다. 퍽퍽하다고 느끼는 공시생활에서 유일한 낙이었다. 가끔 저녁에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 외롭게 느껴질 때면, 친구들과 전화를 하고 싶다가도 더 외로울까봐 괜히 참는다. 친구들의 평범한 일상이 괜히 나에게 자격지심이 될까봐. 같이 공시를 준비하는 친구들과는 가끔 연락을 해보면, 위로가 되긴 하지만 뭔가 공허함은 해결되지 않아 더 외로워졌다.


그래서 나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나 도서관이나 학원을 가는 길에 어디 팔려가는 사람마냥 많이 울었던 것 같다. 조금 울고 나면 속에 있는 찌꺼기들이 밖으로 나오는 것 같아 마음이 풀렸다. 마음이 좀 풀리면 그 힘으로 또 공부를 해본다. 공부를 하는데, 뭔가 성적이 안 오르는 나를 보면 또 자괴감이 든다. 매일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 


공시는 정적인 행위인데, 나의 마음은 왜 이렇게 요동치는지. 공부 하나가 이렇게도 자신의 마음을 잘 다져야하는 것인지를 왜 시작할 때는 몰랐을까? 그래도 인생을 살아 갈 때 매번 쉽지만은 않을 테니 지금부터 위기를 잘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거라며 정신교육을 시킨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정신교육을 스스로에게 하는데도 왜 이렇게 공부하는 건 힘들지?’ 라며 책상에 앉아서 오늘도 책을 억지로 나는 책을 보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연히 만난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