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종규 Oct 23. 2016

강물이 바꾸는 지형

폭포, V자곡, 곡류, 우각호, 선상지, 삼각주

헤네핀 신부의 이야기로 그린 나이아가라 폭포 그림
나이아가라 폭포

1878년 유럽인 중 처음으로 나이아가라 폭포를 탐험한 헤네핀 신부가 전하는 이야기를 듣고 1697년 화가가 그림 그림과 지금의 나이아가라 폭포의 모습을 보면 오랜 시간 동안의 침식작용으로 예전에 있었던 바위섬이 사라지고 직선이었던 앞부분이 말굽 모양으로 휘어져 폭포의 위치가 더 상류 쪽으로 후퇴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연평균 0.2m가량 후퇴한다.


강물의 침식작용


강물의 침식작용은 상류일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침식의 정도는 유속과 유량에 관계되며 강바닥의 기울기가 급하거나 흐르는 물의 양이 많을 때 유속이 빨라진다.


강물의 침식에 의한 지형은 강의 상류, 중류, 하류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강의 상류에서는 폭이 좁고 깊은 V자형의 골짜기가 나타나며 이를 V자곡이라 한다. 수직 방향의 침식 작용이 활발할 때 생성되며 설악산 천불동 계곡, 청량산, 태백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V자곡의 생성 순서
V자곡. 설악산 천불동
V자곡. 청량산
V자곡. 강원 태백

강의 상류에서 또 만날 수 있는 특징 있는 지형은 폭포다. 강물이 거의 수직으로 흐르는 상태를 말하며 높이와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침식이 진행되면 폭포는 후퇴하고 결국은 없어지게 된다. 대개 산의 계속에서 나타나지만 우리나라에는 바다로 바로 떨어지는 폭포도 있다.

천제연폭포. 제주도
장백폭포. 백두산
정방폭포. 제주도

유속이 빠른 지역에서 오랜 시간 동안 침식을 받아서 암석에 구멍이 난 침식 동굴도 강의 상류에서 만날 수 있다

강원도 태백 구문소의 침식 동굴

강의 중류에서는 침식작용에 의하여 암석의 한쪽 면이 깎여져 나가 절벽을 이루는 곳을 흔히 만날 수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한쪽은 절벽을 이루고 그 반대편은 모래밭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침식 절벽. 경북 안동 부용대

강물은 침식작용과 퇴적작용을 함께 일으킨다. 침식과 퇴적작용이 함께 일어나는 곳에서 S자 모양으로 구불구불한 하천이 생긴다. 이런 하천을 곡류라고 한다.

곡류의 형성
곡류의 형성

위의 그림과 같이 침식작용이 일어나는 곳은 계속하여 침식이, 퇴적작용이 일어나는 곳에서는 계속하여 퇴적이 일어나므로 하천의 모양이 변하고 구부러지는 정도는 점점 심해진다.

곡류. 캐나다
곡류. 캐나다
곡류. 몽골
곡류. 동강
곡류. 동강
곡류. 경북 안동 하회마을
곡류

곡류의 곡선 유로가 점차 원형에 가까워지면 잘록한 목이 생기는데 이것이 터져서 원형의 유로가 고립되면 쇠뿔이나 초승달 모양의 호수가 생긴다. 이것을 우각호라고 한다.


우각호의 생성 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우각호의 생성 과정
1) 강의 곡류가 매우 진척되면 하수의 원심력에 의한 외측 침식이 심해져서 공격 사면은 더 깎이고, 반대로 내부인 보호 사면에는 운반된 토사가 퇴적된다.
2) 하천 굴곡의 목이 차차 좁아져 강의 유로가 변하고 목이 있던 부분에 퇴적이 된다.
3) 유로가 완전히 바뀌고 퇴적된 목부분은 물의 공급이 줄어든다.
4) 강물이 원심력에 의하여 또 다른 곡류를 만들고 원래 유로가 있던 곳은 곡류의 흔적을 유지하여 반달 모양이나 쇠뿔 모양을 이룬다.
곡류와 우각호
강물의 퇴적작용


강물의 유속이 느리거나 없을 때는 퇴적물이 큰 알갱이부터 차례로 퇴적작용이 일어난다. 퇴적작용에 의해서 생기는 대표되는 지형은 상류에서 중류에서 중류에는 선상지가 생기고 강의 하류에서 바다를 만나는 곳에 삼각주가 생긴다.

하천 지형 일람

강의 상류인 산지에서는 경사가 급하여 물의 흐름이 빠르고 소용돌이치며 흐른다. 따라서 강바닥을 깎는 침식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폭포V자곡이 생긴다. 이렇게 계속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평지를 만나면 흐름이 갑자기 느려져 운반하던 자갈, 모래, 흙 등의 퇴적물이 부채꼴 모양으로 쌓여 선상지가 생긴다.

강의 상류. 울산
강의 상류. 부산 장산
강의 상류. 강원 태백

선상지는 경사가 급한 산지에서 갑자기 완만한 평지로 나올 때 상류에서 운반되어 온 퇴적물들이 한꺼번에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면서 퇴적되어 생긴다. 선상지의 퇴적물은 크기가 고르지 않은 특징이 있다.

선상지. 캐나다
선상지. 일본 고후분지
선상지. 함경남도 안변군
선상지. 미국 캘리포니아

강물이 중하류 지역으로 흐르면 침식은 점차 약해지고 운반과 퇴적작용으로 구불구불한 곡류우각호를 만든다. 강의 폭도 점차 넓어진다.

강의 중류. 금강
강의 중류. 남강
강의 중류. 남강

강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하구에 가까이 오면 흐름이 느려져 침식작용은 거의 중단되고 운반과 퇴적작용만 있고 퇴적작용으로 퇴적물이 쌓여 삼각주가 생긴다.

강의 하류. 한강
강의 하류. 낙동강
강의 하류. 섬진강

하천이 호소나 해양으로 유입하는 하구에 하천을 따라 운반되어 온 퇴적물이 퇴적되어 이루어진 충적 평야를 삼각주라고 한다. 유속이 큰 상류나 중류에서는 토사가 쉽게 운반되어 하구에까지 다다를 수 있다. 하구에서는 유속이 거의 없어질 뿐만 아니라, 특히 바다로 유입하는 곳에서는 바닷물의 염분이 운반되어 온 미세한 퇴적물을 응결시켜 침전을 촉진시키므로 토사가 쉽게 퇴적된다.


이와 같이 하구에서는 바다 표면에 거의 잠길 정도의 평탄한 퇴적 지형이 형성되어 결국 육지가 만들어진다. 삼각주의 평면상의 모양은 운반 물질의 양, 파도의 침식작용, 해저 지형 등 여러 가지 요인 때문에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난다.

삼각주. 미국 미시시피강
삼각주. 나일강
삼각주. 낙동강
삼각주. 낙동강
삼각주. 이탈리아 테베레강
삼각주의 형성
낙동강 하구 삼각주의 도요등

낙동강 하구의 삼각주 사진이다. 밀물에는 바닷물에 잠겨서 그 모양이 나타나지 않는데 이와 같이 밀물 때는 감겼다가 썰물 때는 나타나는 지형은 섬에 붙이는 '도'를 붙이지 않고 구별되는 '등'을 붙였다. 위 사진은 '도요등'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