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예지 Apr 28. 2023

대상을 받았습니다

일상예술대상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어제저녁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은 박은빈이었다. 이름을 호명하자마자 울음이 터진 그녀는 놀란 마음을 부여잡고 시상대에 섰다. 그 모습을 보면서 같이 눈물이 터졌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방영되는 만큼은 우영우의 친구였기 때문이다.


연말 시상식이 되면 연예인들이 참 부러웠다. 아름답고 화려한 드레스를 입어서가 아니었다. 어른이 되어 본인이 한 일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을 수 있음이 부러웠다. 후보에 이름이 올라가기만 해도 올 한 해는 잘 살았다는 위로를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랄까.


어릴 적엔 자주 상을 받았다. 글을 열심히 써서, 죽어라 달리기를 해서, 그리고 더러 개근을 해서 받는 상까지. 그 상을 받을 때마다 뿌듯했다. 나는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인정받는 느낌이 들어서. 작은 성취가 모여서 지금의 최선을 다하는 내가 되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안다.


어른이 된 우리는 고군분투하는 삶을 산다. 따로 떨어져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된 군사가 '수많은' 적군과 용감하게 잘 싸운다는 뜻이다.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힘에 부치는 일을 잘 해내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란다.


고군분투하는 시간이 지나면 나만 제자리인가 싶을 정도로 시간이 더디게 갔다. 나아가야 하는데 내 발목을 붙잡고 있는 무수한 일들이 있었다. 가끔 진짜 고군분투하느라 숨이 부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럴 때마다 손 내밀어주었던 사람들이 기억난다.


백상예술대상 여자 예능상, 이은지, 1분 30초 부분


여자 예능상을 받은 이은지는 "정말 예능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더라고요. 정말 받아주고 때로는 같이 웃어주고, 울어주고, 춤춰주고, 조금 지쳤을 때 힘내라고 더 리액션해 주는 많은 동료 선배님들, 후배님들 정말 많은 분들이 계셨기에 제가 이렇게 상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우리에게도 똑같이 해 줄 수 있는 말이 아닐까 싶다. 우리 삶은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정말 받아주고 때로는 같이 웃어주고, 울어주고, 춤춰주고, 조금 지쳤을 때 힘내라도 더 리액션해 주는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일터의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렇게 잘 성장하고 있다고 말이다.


아주 가끔 우리도 일상예술대상 같은 걸 해 보면 어떨까? 우리의 일상도 드라마다. 가끔 찢어질 정도로 아프고 실패를 할 때도 있지만 뿌듯하고 행복한 순간이 있기 마련이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분기에 한 번 정도 감사했다고 말하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 내가 성취한 모든 일은 '나 혼자'만으로는 이루기 어려운 일이다. 내가 열심히 공부하고 일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든든한 뿌리를 내려준 나의 가족들 덕분인 것처럼 말이다.


마지막으로 박은빈 배우의 말을 빌려 내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내 마음을 대신 전한다.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 박은빈, 전체


"이상하고 독특한 허예지를 사랑해 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제가 이렇게 '큰' 것 같은데요. 허예지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생략) 여러분의 사랑이 없었다면 제가 이 자리에 있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각자의 삶에서 정진하고 나아간다. 삶의 순간이 너무 고달프고 힘들더라도 매 순간 행복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나는 알아도 남들은 모르는 각자의 별난 구석을 '영우처럼 가치 있고 아름답게 생각'하면 어떨까.


"어렵더라도 자신의 삶을 인정하고 수긍하고 또 포용하면서 힘차게 내디뎠던 영우의 발걸음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습니다." - 박은빈



오늘의 질문: 1분기, 감사한 마음을 전해 보세요.

1. 고달프고 힘들었던 순간을 떠올려보세요.

2. 그 순간 곁에서 있어주었던 누군가가 있나요?

3. 그에게 함께 해 줘서 고맙다는 말 한마디를 건네보세요.




#기록의힘 #커뮤니케이션 #영감수집 #감사일기 #감사 #영감노트 #자존감지킴이 #소통 #정체성질문 #좋은질문 #에세이

매거진의 이전글 꼰대가 되지 않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