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미지의 힘

첫인상은 곧 메시지다.

by 성민기 Mar 21. 2025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보이고 싶고, 사람들은 날 어떻게 인식할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월요일, 한 주의 시작과 함께 중요한 회의를 앞둔 여성 커리어 우먼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녀는 회의의 성격에 맞는 프로페셔널한 이미지가 필요할 것이다. 전문적이면서도 당당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기 위한 단정한 슈트와 세련된 블라우스, 굽이 조금 높은 슈즈 등 목적에 맞는 옷차림을 준비하는 게 좋을 것이다. 여기에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로 전체적인 분위기를 엣지있게 완성한다면 그녀가 준비한 시각적 이미지는 타인에게 더욱 전문적으로 인식될 것이다. 이처럼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시각적 이미지는 단순한 스타일의 문제가 아니라 신뢰감과 영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첫인상은 곧 메시지이며, 우리는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미지(image) :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 (사전적 의미)
 출처 :  open AI


그렇다면 이미지(image)에 대한 연구 내용을 먼저 살펴보자.

이미지(image)라는 용어는 1950년대 심리학에서부터 다루어져 왔다.

심리학적 정의에서 이미지는 최초의 이미지 즉, 첫인상으로 볼 수 있다. 솔로몬 애쉬(Asch, 1946)의 ‘초두효과’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먼저 들어온 정보가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판단에 있어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이미지는 ‘우리들이 어떤 대상에 대해서 갖는 머릿속에 그림’이라고 밝혔다.

조금 더 나아가 이미지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코틀러(Kotler, 1994)는 이미지를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갖고 있는 신념이나 아이디어의 총체’라고 정의했고 스코트(Scott, 1966)는 ‘이미지는 대상의 속성을 깨닫고 이해하는 인지적 요소, 대상에 좋고 싫음을 나타내는 감정적 요소, 그 결과적 반응을 행동적 요소로 보고 이 요소들이 만나는 접점에서 형성이 된다.’고 정의하였다. 이렇게 그동안 논의된 이미지에 대한 정의는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결국, 이미지는 <첫인상>이다.


이제 여러분의 이미지는 어떤지 함께 생각해 보자.


실전 적용
개인 : 사람들에게 보이는 나의 첫인상은?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 손님에게 보이는 우리 식당의 첫인상은?

여러분은 지금 어떤 ‘첫인상’이신가요?

댓글로 여러분의 메시지를 나눠주세요.

금요일 연재
이전 01화 프롤로그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