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아서 더 강하다. 긍정의 이미지
“쇼핑에는 부정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여러분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쇼핑을 할 때 기분상태가 어떤가?
아마도 즐거움, 기대감, 만족감, 자기 보상, 설렘, 흥분, 뿌듯함 등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부정적인 요소는 전혀 없다.
우울해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쇼핑을 한다는 것 역시
본인의 부정적 감정을, 쇼핑을 통해 긍정으로 만드는 것이다.
20년 넘게 홈쇼핑 생방송을 하면서 이 문장을 수없이 체감해 왔다.
“쇼핑에는 부정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긍정(肯定)의 한자 뜻풀이
肯 : 즐길 긍, 定 : 결정할 정
그렇다면 판매자는 고객에게 어떤 이미지를 풍겨야 하는가?
고객은 제품만 사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말투, 표정, 분위기, 그리고 내가 풍기는 에너지까지 함께 얻어간다.
그 에너지가 밝고 긍정적이면, 구매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확률이 높다. 반대로 불만 섞인 표정이나 피곤한 말투등의 부정적 에너지는 아무리 좋은 상품일지라도 고객의 선택을 멈추게 만든다.
그리고 재방문 의사도 없어질 것이다.
결국, 쇼핑의 본질은 ‘기분 좋은 설득’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그리고 그 설득은 긍정적인 이미지 위에 세워져야 한다.
긍정효과이론(Positive Affect Theory)의 대표 연구자인 코넬대 심리학자 앨리스 아이젠(Alice Isen)은
긍정 감정이 사고의 유연성, 의사결정, 도움 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그녀의 실험 과정과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자.
실험을 위해 참가자들에게 작은 선물(사탕, 10센트)을 주어 기분을 좋게 만든 뒤 문제 해결 실험을 시켰더니,
긍정적 감정을 느낀 집단이 더 창의적이고 유연한 해결책을 찾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여러 측면에서 참가자의 심리, 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결과는 아래와 같다.
실험결과 : 긍정 감정이 미치는 심리/행동 변화
창의성 증가 : 유연한 사고,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
도움 행동 증가 : 타인을 돕고자 하는 의욕 증가
관대함 증가 : 타인의 실수나 단점에 대해 너그러워짐
브랜드/상품 선호도 증가 : 제품 평가 시 관대해지고 호감도가 상승
장기 기억 강화 : 긍정 감정을 느낄 때 경험한 사건은 기억에 더 오래 남음
사람은 결국 ‘긍정 에너지’에 끌린다
여러분은 부정적인 사람이 좋은가?
말끝마다 불만을 말하거나, 타인을 헐뜯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기분이 가라앉고, 말수가 줄어든다.
반대로, 긍정적인 사람은 편안한 기운을 준다.
말투가 부드럽고, 눈빛이 따뜻하고, 표정이 밝다.
그 사람 곁에 있으면 그저 기분이 좋아진다.
또 만나고 싶어진다.
그건 단순한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
그 사람이 만들어낸 이미지, 즉 감정의 분위기다.
그리고 그 이미지야말로, 우리가 진짜 기억하는 것이다
조엘 오스틴이 말한 긍정의 말 한마디
조엘 오스틴은 그의 저서 <긍정의 힘>에서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말이 당신의 삶을 이끈다.”
부정적인 말과 생각은 삶을 가로막고,
긍정적인 언어는 새로운 기회를 연다.
판매 생방송을 하면서도 이 말이 떠오르는 이유는
고객의 반응이 결국 나의 말과 태도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 제품, 좋습니다.” 대신
“이 제품, 저도 사용하지만 정말 잘 만들었어요!”라고 확신 있게 말하는 것.
판매자의 입장에서의 확신 있는 긍정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같은 제품도, 어떤 말투로 말하느냐에 따라
고객이 느끼는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진다.
우리는 말을 통해 이미지와 에너지를 만든다.
긍정의 말은 신뢰를 만들고,
그 신뢰는 구매로 이어진다.
당신의 긍정 이미지를 지키는 6가지 하지 말아야 할 것.
1. 무례하지 않기
말보다 태도가 더 오래 남는다.
공손함은 긍정 이미지의 기본이다.
2. 불평하지 않기
부정적인 말은 듣는 사람의 에너지를 갉아먹는다.
불평은 이미지의 독소다.
3. 핑계 대지 않기
“제가 잘못한 건 아니에요.”
책임을 미루거나 회피하는 순간, 신뢰는 무너진다.
4. 비교하지 않기
“저 사람은 잘하던데요.?”
겸손처럼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자기 이미지를 스스로 깎는 말이다.
5. 억지로 웃지 않기
가식은 누구나 알아챈다.
긍정은 연기가 아니라 훈련된 진심이다.
6. 험담하지 않기
그 말은 결국, 내 얼굴이 된다.
타인을 흉보는 말은 듣는 사람에게
“나도 저렇게 뒷담화하겠지?”라는 불신을 남긴다.
긍정은 전략이 아니라 태도다
우리는 모두 하나의 고유 브랜드다.
말투, 표정, 태도, 작은 배려 하나까지
사람들은 무의식 중에 기억하고 이미지화한다.
그 이미지의 핵심은 바로 긍정 에너지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태도에서 시작된다.
쇼핑도, 비즈니스도, 관계도 마찬가지다.
고객은 상품이 아니라, 나의 긍정 에너지를 보고 반응한다.
요약
• 쇼핑에는 부정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 긍정은 성공한 사람의 결과가 아니라 출발점이다.
• 조엘 오스틴은 “당신의 말이 당신의 삶을 이끈다”라고 했다.
• 하지 말아야 할 것: 무례, 불평, 핑계, 비교, 가식, 험담.
• 당신도 하나의 고유 브랜드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긍정’으로 완성된다.
실전적용
긍정은 선택 가능한 이미지다
중요한 건 긍정적인 이미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선택할 수 있고, 훈련할 수 있으며,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긍정은 얼굴에 드러나고, 말투에 스며들며, 분위기를 만든다.
감기예방을 위해서 마스크를 쓰듯이
좋은 에너지를 위해
긍정 마스크를 써보는 것은 어떨까?
개인 : 호감 가는 태도, 말투는 부드럽게, 눈을 보고 웃기,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듣기, 칭찬 아끼지 않기 등
사업자 : 입구부터 환한 인사, 직원 모두가 하나의 브랜드임을 기억하기, 고객반응 살피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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