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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날 것 그대로의 작업 과정

UXUI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과정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다양한 UXUI 디자인 포트폴리오(케이스 스터디) 자료들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멋지게 잘 정리된 결과물만 볼 수 있다는 거에요.


그 자세한 과정을 알 수 없어요.

어떠한 시행착오들이 있었는지도 알 수 없어요.

그래서 이번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날 것 그대로의 진행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편의상 아래부터는 말투를 서술형 말투가 아닌 ppt용 말투로 바꿔 쓸게요.

e.g. 말을 짧게 줄여 쓸 것이다.

e.g. 말을 짧게 줄여 쓸 것임.








가치관 데이팅 앱 '튤립' 사용자들의 불만을한마디로 요약하면?


도대체가 매칭이 안된다!

남성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매칭 자체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낄 것임.


하지만 여성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매칭 횟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됨. 그보다는 단 한명과 매칭되더라도 상대방이 얼마나 내 기준에 부합하는가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할 것으로 예상됨.


앱리뷰의 그 불만들 작성자는 대부분 남성 사용자일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도 대부분의 데이팅 앱 성비는 남성이 80~90%이상이라고 함


다시 돌아와서,

 ‘내 타입인가 아닌가’의 기준 : 외모, 경재력, 학력, 사회적 위치, 가족, 대화코드, 유머코드 등 평가 기준 아주 다양. 


- 일반적 데이팅 앱 사용자의 주요 기준: 외모, 경재력일 것으로 예상함

- 가치관 데이팅 앱 사용자의 주요 기준 :대화코드일 것으로 예상함


현재 대부분의 데이팅 앱은 남성 회원이 대다수임. 

데이팅 앱의 성장을 위해서는 여성 사용자들의 수를 늘려야 함.

그런데 그들의 수를 늘리기 전에, 기존 여성 사용자들이 떠나지 않고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을 만드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


그러기 위해 '가치관' 데이팅 앱은 지금보다 오히려 더 매칭률을 낮춰야만 함!

= 여성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아무하고나 매칭되지 않게끔 해야 한다는 뜻임.

= 잘 안 맞을 것 같은 사람과 매칭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여성 사용자들은 점점 더 떠날 것임.


↓ 자세한 설명은 본문에서..






목차


프로젝트 소개

주요 타겟 선정

문제 정의

솔루션 도출

솔루션 제작

솔루션 테스트

결론






프로젝트 소개



'데이팅 앱' 선정 이유


■ '연애'는 전세계 인기 주제이기 때문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

그런데 왜 데이팅 앱에서는 개인 취향 맞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까?


연애 대상을 찾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취향'

개개인의 취향을 귀신같이 찾아서 내가 좋아할만한 것들만 보여주는 대표적 예시: 유튜브 알고리즘


그런데 데이팅 앱은 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사람의 프로필을 선별해서 보여주지 않는걸까?


기능개발이 어려워서 도입하지 않은 것일까?

이미 구현이 되어 있는데, 취향 맞춤 정확도가 낮아서 그런 시스템이 없다고 느끼는 것일까?

설령 어떻게든 구현해서 도입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들이 정말 해당 시스템을 좋아할까?


1번은 내가 개발자도 아니고 각 앱 회사 직원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음.

2, 3번은 내가 생각해볼 수 있는, 생각해볼 만한 가치 있는 주제임.


▲ 추후 위 2, 3번 주제 관련 포스팅 작성 예정임


■ '가치관' 데이팅 앱

데이팅 앱 중에서도 가치관 데이팅 앱을 주제로 선정함.

데이팅 앱 중 얼굴 평가, 몸매 평가, 경제력 평가, 학벌 평가 데이팅 앱은 그다지 구미가 당기지 않았음. 

가치관 평가라는 주제는 재미있을 것 같아서 가치관 데이팅 앱을 주제로 고름.


■ 가치관 데이팅 앱 종류

- 튤립, 윌유, 범블 등

- 그 중 튤립을 분석하고 개선해봄.


■ 그 중, 튤립 선정 이유

두 개의 앱 중 튤립이 '가치관 평가'라는 컨셉을 더 잘 반영했기 때문

윌유는 마케팅 캐치 프레이즈에서만 가치관을 운운할 뿐, 막상 들여다보면 여느 다른 앱과 다르지 않아 보였음. 어디에서 어떻게 서로의 가치관 평가를 한다는건지 모르겠음. 

범블 






프로젝트 소개, 앱 소개


■ 프로젝트 소개

- 프로젝트 목표: 튤립 앱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앱 개선사항 도출 = 현 시점에서 튤립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파악, 솔루션 도출 및 테스트

- 프로젝트 기간: 2일

참여자: UXUI 디자이너 1인 (나)


■ 튤립 앱 소개

- 앱 이름: 튤립

- 컨셉: 가치관 소개팅

- 구글 플레이 스토어 평균 평점: 4.7 / 5 (높은 편)

- 다운로드 수: 10만건 이상





주요 타겟 선정


여성 사용자

데이팅 앱의 핵심은 여성

따라서 여성 사용자들이 느끼고 있는 문제점을 먼저 수집함.


그들이 느끼고 있는 문제 수집

             


온라인을 통해 페인포인트 의견 수집함.

온라인으로만 의견 수집한 이유: 설문, 인터뷰 어려움. 여성 사용자의 수가 적음. 있다고 해도 본인이 데이팅 앱을 사용한다는 것을 다른 누가 알게 되는 것을 꺼려함. 

 튤립 앱 리뷰, 블로그 후기 글,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해당 앱 리뷰 수집, 분석함.

 앱 리뷰에서는 의견자의 성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함. 

 이 방법의 한계 : 해당 의견을 제시한 사람이 남성인지, 여성인지 알 수 없음. 연령도 알 수 없음. 그 외 기타 등등 모든 인구통계학적 정보 알 수 없음.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느끼는것:
인터뷰, 설문을 위해 사용자들 모집하기 어려움
▲ 추후 위 주제 관련 포스팅 작성 예정임






문제 정의 


그러면 그렇지..
역시 데이팅 앱은 시간 낭비야..

가치관 데이팅 앱도 예외는 아님.

튤립은 그들의 여성 사용자들이 유령 회원이 되거나 탈퇴하는 것을 우선 막아야 함.

새로운 사용자 유입시키는 것, 비즈니스 모델 즉, 매출향상에 대한 고민은 그 다음 문제임.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성사용자들이 더이상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것.

         

여성 사용자들이 떠나는 주요 요인 3


다음 내용은 온라인상에서 수집한 제한적인 데이터 분석 결과임. 


1. 걱정

상대방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걱정.

'변태, 사기꾼, 범죄자 등이면 어쩌지?'


2. 불쾌감 (짜증)

틴더 같은 일반 데이팅 앱의 No1 요인은 불쾌감 (짜증) 일 것으로 예상됨


3. 실망감

그와 달리 가치관 앱의 No1 요인은 실망감일 것으로 예상됨.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



UXUI 디자인 무료강의

https://needesign.liveklass.com/classes/177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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