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UI 니디자인랩 Dec 19. 2024

피그마 사용방법 (1) | Intro

Figma 왕초보 튜토리얼


https://www.youtube.com/watch?v=y_lC2K8PgOQ



효과적 공부 방법


Figma 공부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이 미리 알아둬야 할 것이 있어요. 새로운 정보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뇌 속에 잘 자리잡게 되는지 그 원리를 알고 있어야 더 빨리 Figma를 배울 수 있어요. 



아주 간단히 요약하면 인풋과 아웃풋을 ‘효과적으로’ 해줘야 돼요. ‘인풋’은 공부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머릿속에 집어넣는 작업이고요, ‘아웃풋’은 머릿속에 집어넣은 것을 다시 끄집어내어 보는 작업이에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이해하고 따라해보는 작업은 인풋 작업이에요. 영상 보지 않고 아무런 도움 없이 혼자서 기억을 떠올려 따라해보는 작업은 아웃풋 작업이에요. 



그런데 아까 ‘효과적으로’ 해야한다고 표현한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그냥 닥치는대로,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공부하면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네. 맞긴 맞아요. 그런데 단지 그런 미시적 관점의 이유 때문만은 아니에요. 우리는 지금 하루가 멀다하고 매일같이 새로운 기술들이 쏟아져나오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앞으로는 그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질거고요. 



영원할 것만 같던 포토샵의 기세가 꺽이고 어느 순간부터 그 자리를 이제 Figma가 차지했어요. 그런데 Figma도 마찬가지에요. 이 대세가 영원할거라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어요. 앞으로는 또 다른 어떤 툴이 대세 자리를 꿰차게 될지 아무도 몰라요. 


비단 그래픽 툴에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에요. 요즘 디자이너들은 그래픽 툴 뿐만 아니라 각종 AI 툴들도 배워두면 유용해요. 물론 부가적인 툴들을 필수로 공부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그 다른 툴들을 잘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와 그렇지 않은 디자이너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결과물은 그 다양성이나 완성도의 품질, 작업 속도 면에서 확실히 차이가 있을거에요. 



한가지 확실한 건, 우리는 이제 평생 공부해야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거에요. 그렇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시길 바래요.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에요. 이 말이 위로가될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모두 금방 적응할거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저 같은 사람이라면 흥미진진할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느껴질거고요.



아무튼 그래서 요점은,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써, 어떻게 하면 새로운 지식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고 확실하게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있을지, 그 공부방법 자체를 알아둬야한다는 거에요. 이 공부 방법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별도의 영상으로 만들거에요. 이번 영상에서는 일단 Figma 공부방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시작할게요.






그림판 VS. Figma


Figma는 그림판에 굉장히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림판과 비교를 한번 해볼게요. 그림판을 보면 위쪽에 도형이라든가 색상 팔레트 같은 여러 기능들이 위쪽에 전부 다 있어요. 



이번에는 Figma를 볼게요. Figma 화면에서 왼쪽, 오른쪽에 있는 영역들을 각각 왼쪽 패널, 오른쪽 패널이라고 불러요. Figma는 각종 기능들이 주로 오른쪽 패널이랑 아래쪽, 이렇게 두 영역에 있어요. 그림판의 기능들이랑 위치가 다르죠. 



그리고 당연히 Figma에는 그림판에 없는 고급 기능들이 훨씬 많아요. 그 중 레이어, 에셋이라는 기능들이 있는데 이 기능들은 왼쪽 패널에 있어요. 이 기능의 뜻은 나중에 알려드릴게요. 지금은 모르셔도 돼요. 



그리고 그림판과 Figma의 공통적인 부분이 있어요. 화면 가운데 작업 영역을 Canvas라고 하는데 이 영역은 위치와 생김새가 비슷해요. 화면 한가운데에 넓게 자리잡고 있어요. 



이 강의는 디자인 비전공자, Figma랑 Photohop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만든 강의에요. 앞으로 다른영상에서도 왕초보자분들을 대상으로 내용을 설명드릴거에요.






Figma에서 제일 먼저 공부할 것


영어 공부하려면 알파벳부터 외워야 돼요. Figma도 마찬가지에요. 제일 먼저 외워주셔야 할 것들이 좀 있어요. 



1 디자인 도구 외우기. 우선 Figma 화면 하단에 있는 디자인 도구들 중 자주 쓰는것들의 단축키를 외워주세요. 


2 오른쪽 패널 기능 외우기. 그리고 더 세밀한 디자인 작업들을 하려면 디자인 도구만 가지고는 부족해요. 세밀한 디자인 작업은 오른쪽 패널에서 할 수 있어요. 그것들 중 자주 쓰는 것들의 단축키, 그리고 그것들의 대략적인 위치도 외워주세요. 위치는 정확하게 외우실 필요 없고 대략적으로 위쪽인지 중간쯤인지 아래쪽인지 이 정도면 충분해요. Figma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 오른쪽 패녈 영역이에요. 그러니 이 부분은 특히 집중해서 공부해주세요. 



그리고 본격적인 실습하는 건 그 다음에 해주세요. 이것들만 먼저 확실히 외우고 나서 실습하면 장담하건데 기존의 Figma 공부방법에 비해 훨씬 빠르게 Figma 활용 능력이 오를거에요. 



아까 자주 쓰는 것들을 외우라고 했는데, 그것들은 엑셀 파일에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아직 만들고 있는 중이에요. 완료되면 유튜브 채널에서 공지해 드릴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