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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미친 짓'이니까

김두루한(참배움연구소장)

‘교육’을 혁신하면 대한민국이 바뀔까요?  

  

지금 우리 교육은 부와 계층의 대물림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심화된 교육의 양극화로 더 이상 개천에서 용 난다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정유라 부정입학 사건에서 드러난 것처럼 소수의 특권층은 대학 입학조차도 돈과 권력으로 살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대학입시 제도는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대한민국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바탕이 교육입니다. 대한민국의 비전을 바로 세우는 주춧돌이 교육입니다. 교육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이 바로 섭니다.” 하고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교육’을 혁신하면 대한민국이 바뀔까요?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나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나라입니다.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나라는 성실하게 노력하면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나라입니다. 새로운 나라는 교육개혁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바탕이 교육입니다. 대한민국의 비전을 바로 세우는 주춧돌이 교육입니다. 교육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이 바로 섭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뀌겠어?”라 하면 ‘교육’은 미친 짓    


도대체 ‘교육’이 무엇입니까? 아인슈타인은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교육이 바뀌겠어?”란 자조와 냉소로 채워져 있다면 ‘교육’은 미친 짓이라 했습니다. 

“미친 짓이란: 과거와 똑같은 방식을 반복하면서 미래에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일(Insanity: doing the same thing over and over again and expecting different results.)”이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학생들에게 한국의 학교교육이 고통이고 질곡인 것은 정부와 학교를 비롯한 이른바 교육주체들이 아래와 같이 ‘미친 짓’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안 바뀌면서 교장・교사가 바뀌기를 바란다. 교장・교사는 안 바뀌면서 학생들만 바뀌기를 기대한다. 학부모는 안 바뀌면서 자녀가 바뀌기를 기대한다.

�사회 일반인, 정치가, 교원, 부모들이 좋은 인성의 모범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아동,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인성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격차와 불평등의 심화, 소외와 차별의 난무, 서로 다름의 불인정, 자기 성찰은 게을리 하고 상대방 공격에만 열중하면서 사회갈등의 완화와 사회통합을 기대한다.

�‘신뢰’라는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지 않고 사회가 바람직한 개혁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지역사회의 참여 없이 모든 교육문제를 학교 혼자서 해결하려고 한다.      



  

‘배움’에 길이 있다 ‘스스로 묻고 함께 답찾기’에 힘써야    


촛불시민혁명의 지상 명령은 무엇일까요? 나라다운 나라 제대로 된 대한민국 이룩일테죠. 제대로 된 대한민국은 기득권 카르텔이 사라지고 불평등 구조가 무너진 나라입니다. 이른바 교육주체를 자처하는 분들은 스스로 물어야 합니다. 더 이상 학교 교육에 희망이 있는지를. 무엇으로 함께 바꿀 수 있는지를. 선뜻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면 희망의 길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음을 일깨우고 싶네요. 

‘교육’이 아닌 ‘배움’에 길이 있음을. ‘교육주체’로 나서기보다 ‘배움’의 본보기로 저마다 거듭나야 함을. 

‘스스로 묻고 함께 답찾기’란 배움에 힘써야 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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