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Apr 15. 2020

일상 설계: 동선과 리스트

깨어난 시점부터 다시 수면에 들 때까지, 일과 도구, 그리고 산출 예정 사항을 정리하고 시간을 할당하는 것을 일상 설계라고 정의하겠다. 또한 요일별 및 주별, 월별로 필수 행동, 내용, 필요 도구, 산출물을 리스트로 만들어 완료 여부를 표시할 리스트를 만든다.


일상 설계는 행위 및 산출물을 묶은 ‘행동’이라는 노드(node)와, 노드에 가지를 쳐 기입한 자원/도구/장비, 그리고 노드와 노드를 잇는 연결선과 예상 소요 시간으로 구성된다. 이를 ‘동선’이라고 정의하겠다. 동선 설계의 목적은 생활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행동을 구성하는 것이고, 목표는 단순히 소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시간과 행위를 제거하고 여유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동선을 구성하는 것이다.


필요 기준은, ‘해당 행위가 없을 경우 원하는 결과를 실현할 수 없는지 여부’이다. 이는 인과율에서 원인을 식별해 내는 방법을 응용한 것이다. 모든 결과의 원인을 식별하는 방법은, 해당 원인 요소가 없을 경우 결과가 일어나지 않을 때, 이 요소를 원인으로 식별한다.


알맞은 소요 시간의 기준은, ‘대상 행위를 수행하는 시간에, 수행을 위해 필요한 주변 시간(대상 위치로의 이동, 작업 시작 전 준비 등)을 구성해, 쫓기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다. 계획한 행동을 수행하는데 마음이 쫓기면,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고 빠르게 지친다. 이는 작심 3일을 실현하는 결정타가 된다. 


필요 도구를 선정하는 기준은 해당 도구, 장비, 자원이 없을 경우 수행이 불가능할 경우 이를 핵심 도구라 한다. 기존 도구에서 선택하거나 구매 혹은 대여를 통해 필요 도구를 준비한다.


설계된 일상을 습관화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하다. 모든 계획과 실천에는 자기 관리 활동이 함께 계획되고 진행될 필요가 있다. 기획 시 놓친 부분, 잘못 판단한 부분 등을 실행 과정에서 개선한다. 기획이란 초기에만 수행하는 과정이 아니다. 기획이란 실행 과정을 모니터링 하며 계획을 더 완벽하게 만드는 행위다. 설계 및 계획은, 아무리 발로 뛰어 필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모아 산출된 결과라 해도, 예상과 추정의 옷을 입고 있다. 이 옷을 벗기고 나에게 맞는 옷으로 만들기 위해 ‘피드백 feedback’이 관리 활동에 필요하다. 


필자는 6개월 ~ 1년 정도를 피드백 일지를 쓰는 기간으로 정하라 제안한다. 피드백일지는 일기 같은 기록이 아니다. 피드백에서 체크하는 부분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수행하기로 한 시간을 어겼다’ 같은 내용이 아니다. 일상 동선 설계에서 체크해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다:


▶ 수행 행동에 불필요 부분 / 개선 부분은 무엇인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개선 후 획득 이점은 어떻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나?

▶ 필요 장비의 품질/수량은 적절한가? 신규 장비의 적합성이 판단된 시점은 최초 사용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후인가? 대체 필요 시 재 구매할 것인가 대여할 것인가?

...

▶ 상기 개선 적용 후, 추가 개선/원복이 필요한가?


예를 들면 이와 같은 사항이 피드백 항목들이다. 기존 계획을 보완하여 내 몸에 맞는 일상을 습관화하도록 지원하는 도구(tools)가 피드백 일지다. 피드백 일지 작성은 개인의 성격에 맞게 한다. 반드시 일기처럼 하루 단위로 할 필요는 없다. 필자는 1 주일 단위를 제안한다. 대신, 수행 시 메모(memo)를 수시로 수행한다. 그 메모가 있어야 일 단위든 주 단위든 피드백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다. 사실 메모 시 떠오르는 아이디어도 함께 기록한다. 개선 적용 시점도 피드백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 모아서 월 단위로 적용할지, 즉시 적용할지 판단한다.


이러한 과정은 일상의 다른 일에도 적용 가능할 것이다. 특히 당신의 수입을 좌우하는 일에서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다만, 사람에 따라 피드백의 형태, 방식, 기록 항목 등은 다를 것이다.


일상 설계는 크게 1) 계획 2) 실행 3) 피드백으로 나눌 수 있다. ‘3) 피드백’은 ‘검토와 개선 계획, 적용’으로 구성된다. ‘2) 실행’은 ‘전개 및 메모’로 구성된다. 이 과정이 1 주기 회전하면 ‘1) 계획’은 일시적으로 사라졌다가 규모가 큰 개선 계획이 필요할 때 다시 등장한다. 주의할 점은, 적어도 2개월은 진득하게 원 계획을 추진한다. 즉시 개선할 사항은 즉시 개선하지만, 모아서 일괄 처리하는 것이 능률적이라면 일괄 처리한다.

이전 13화 대여, 만족 추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