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계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cture Dec 31. 2017

목표가 아닌 습관을 만들어라

미디엄(Medium)에 올라온 글 중 공감가는 짧은 글이 있어서 공유한다. 매년 초 세운 계획은 왜 이루지 못하고 우리는 다시 똑같은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목표가 너무 거창해서 그럴까? 아니면 우리의 의지가 너무 약해서 그런 것일까? 이걸 파악하지 않고 다시 계획을 세운다면 내년 초에는 다시 똑같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습관'이다. '영어를 잘해야지' 하는 목표보다 영어 공부를 많이 못하더라도 '조금씩 매일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한다.


--------------------------------------------------------------------------------------------------------------------  


https://goinswriter.com/set-habits/


  동안 신년 초가 되면 목표를 세우고, 연말이 되면 그걸 달성하지 못하고 보내는 일이 반복 되었다. 그건 정말 불쾌한 경험이다.


항상 매년 초만 되면 계획표에 적고, 서랍에 넣어두고, 그것들을 잊곤 했다.

무슨 말을 하는거냐고? 계획없는 목표는 단지 꿈인 것인가?


꿈꾸는 걸 좋아하지만 그러나 나도 성취하는 것이 더 좋다.


10년 동안,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결코 그것을 이루지 못했다. 다른 방법으로 사는 것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살았지만 그 환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실제로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결국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포기하고 번아웃(Burn out)되어 버리곤 했다. 결심, 목표, 꿈 - 이것들은 속기 쉬운 사람들이 하는 것이다. 나는 어떤 큰 야망없이 내 삶을 사는 것에 만족했다.


그러나 내 마음 속으로는 은밀하게, 그러한 삶을 살고 있는 내 인생에 실망하였다. 나는 갇혀있다고 느꼈고, 어떻게 이 상황을 타개할지 알 수 없었다.


높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작게 시작해라.

결국 이런 방식에 대해 염증을 느꼈고, 꿈꾸는 것에도 지쳐 버렸다. 그러나 나는 목표한 것을 이루고 싶었다. 그래서 작게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목표나 결심 없이, 꿈조차 꾸지 않고, 단순히 습관으로)


- 나는 매일 아침 달리기를 시작했다.  신혼 집에서 요리를 하고 몇년을 보내고 나니, 뚱뚱해 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 나는 매일 아침 글쓰기를 시작했다. 실제 작가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알았고, 나도 역시 진짜 작가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다.

- 나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한 작은 블록 단위 시간대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서서히, 이러한 작은 습관들이 내 하루로 녹아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러한 습관들 나 자신을 더 좋아하게 만들었다.


어느 아침 새벽 전에 일어나 5마일을 달리고, 아침을 먹고, 샤워를 하고, 앉아서 커피를 마시고 1,000단어를 쓴 것을 뚜렷하게 기억한다. 이 모든 것이 7시 이전에 일어난 일이다.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스스로 점점 좋아진다고 느꼈다.사실 좋아졌고, 나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습관들이 내 인생을 변화시켰다.


매일의 습관이 만드는 힘

그 해의 글쓰기는 나를 더 좋은 작가로 만들어 주었다. 글쓰기는 내가 독자를 만드는 것을 도왔다. 심지어 계속해 성공적인 글쓰기 경력으로 이어져 나를 놀라게 하였다.


이런 일은 내가 목표를 설정해 놓고 잊어 버렸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 아니다. 내가 습관의 중요성을 배웠기 때문이다. 나는 내가 보고 싶었던 일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내 일상 생활에 그것을 반영하도록 노력했다.


이것은 내가 아는 사람 중에서 아마도 가장 규율적이고 체계적인 사람인 친구 마이클 하얏트(Michael Hyatt)로부터 배운 것이다. 그는 항상 목표를 성취해냈다. 그리고 그가 일단위로 자신의 목표를 검토한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


내 생각에도 그것은 말이 되는 것 같다. 일단 내가 일상 습관의 힘을 배우고 난 뒤, 목표를 다시 정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당신이 알 내가 이루지 못한 목표를 세운 지 이미 몇년이 지났다.

여러분이 항상 원했던 삶을 얻고, 큰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들을 성취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한, 그것은 마술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단지 매일 단위로 연습하면 된다.

다들 당신이 하는 일과 당신은 같지않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렇다고 믿는다. 여기에 한가지 사실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연습하는 사람이 된다.



애니 딜라드(Annie Dillard)는 말했다

'우리가 어떻게 하루를 보내느냐'가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보내느냐' 라는 것이다.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은 당신이 지금부터 1년 혹은 심지어 10년 후에 무엇이 될 것인지를 정의한다.


당신의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마윈이 밝힌 채용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