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lly Feb 28. 2017

남의 동네, 연희동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홀로 약속이 있는 주말은 남편에겐 찬스나 다름이 없다. 온종일 혼자 보낼 기대 때문인지 몇 주 전부터 설렘이 입꼬리에서 느껴졌다. 아무런 챙김 없이 나갈 채비 하느라 정신이 없어도 전혀 서운해하지 않는 모습이다. 아침 혹은 점심을 어떻게 먹을 건지, 하루 종일 뭘 하며 보낼 건지 등등 암묵의 약속이라도 한 듯 집을 나서면 그때부턴 서로에게 오프라인 상태.


11시도 채 안된 오전 시간에 지하철역으로 나서는 주말이 어색했지만, 설레는 마음이 더욱 컸던 순간.

나 역시 오랜만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오롯이 나만의 주말이다. 연희동 브라더스에게서 온 초대 핑계로 종일 연희동에서 보내기로 다짐한 날이기 때문이다.


가는 길에 볼일이 있어 들른 백화점의 오전 시간은 무슨 일이라도 난 듯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빈손으로 가기도 그렇고 시간도 좀 때울 겸 와인코너에 가서 구경하다가 평소 좋아하던 포트와인이 세일한다는 스티커를 보곤 덥석 집어버렸다.

혼자 있으면 잘 하게 되는 좋아하는 행동 중 하나, 누구와 상의 없이 아무런 고민 없이 물건을 사버리는 일. 그게 선물이면 좋고, 평소 사려다가 못 산.. 망설이던 물건일수록 나에겐 더욱 기분이 좋은 일이다.


연희동 남의 집, 주말 오후 2시


긴 지하철 여행 끝에 낯선 동네, 연희동 주택가에 도착했다. 골목길도 익숙해지기 전에 대문을 열고 들어가니 오래된 할머니 댁 같은 푸근한 주택의 2층.

정말 집이다. 남의 집의 거실. 책장과 책들. 테이블과 앉을자리. 창문 밖의 풍경과 햇빛을 함께 간 사람들과 집주인이 공유를 하며 그 순간에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각자 취향에 맞는 책들을 골라 자리로 가져와 한동안 집중해서 보다가 누구 하나 말을 건네기 시작하면 수다를 떨다가도, 책 읽는데 방해되지 않는 조용조용한 음악에 귀를 기울여 보기도 한다.

창 밖의 건너편 집 마당을 일제히 부러워하다가 또 조용해지면 책을 읽었다. 토요일 이 시간에 햇살이 한껏 쏟아지는 남의 집 거실에 있는 이 시간이 소중하면서도 참 신기하기만 했다.


연희동 브라더스, 남의 집 도서관이라고 지은 네이밍도 너무 괜찮고, 무심코 생각하고 지나칠 일들도 당연하지 않게 지나치치 않은 두 남자의 결심과 실행하는 추진력까지.. 너무나도 부러웠던 시간과 공간이었다. 아쉽게도 남의 집 도서관은 마지막이라고 들었지만.. 더 좋은 컨셉으로 다른 프로젝트가 생겨나길 기다려 본다.



맛있는 저녁을 먹고 커피에 케이크와 함께 쉴 새 없는 얘기를 했음에도 부족한 마음에 예전부터 궁금했던 공간을 찾았다. 연희동의 또 다른 매력 공간. '책바 Chaeg Bar' 남의 집 도서관에도 참여를 했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책바의 주인 정인성 작가 역시 더 궁금해졌다.


책과 술을 좋아하는 주인이 막연히 생각했던 꿈을 펼친 공간 같았다. 역시 부러운 공간..

한 공간에서 책과 술을 권하는 생각 자체가 기발했다. 책 속의 등장하는 술을 해석하는 방식도 좋았지만 책을 읽으며 감성에 흠뻑 빠지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어쩜 이렇게 잘 캐치했을까? 싶었다.



책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고
술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지만
두 가지를 좀 더 전문적으로 조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는
사명감이 있었어요.


어디 하나 이런 말은 적혀있지 않았지만, 책바 주인이 전달하려는 신념과 가치관이 공기에 젖어 있었다. 잘 갖춰놓은 공간 안에서 적절한 알코올 덕분에 짧은 시간 동안 묘한 영감들이 마구마구 쏟아지는 공간이었다.


들어오는 입구엔 백일장이란 빌보드 차트가 있었는데, 주인이 매달 주제를 제시하면 손님들은 그 주제로 10자 이상의 글을 쓴 뒤 차트에 붙여놓는 시스템이었다. 그럼 다른 손님들이 그 차트를 보며 스티커로 가장 공감이 가는 글에 투표를 하게 된다. 작년에 나온 이 글들로 책을 내기도 했단다.


출처_책방 오후다섯시

우리가 술을 마시며 쓴 글

정인성(책바주인) 외 102인_서교동라이프


주인은 손님들과 작은 가치를 공감하며. 또 다른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멋지다 연희동 사람들. 금세 한 권을 읽었는데 꽤나 멋진 글들이 많았다. 계산 역시 소곤소곤해야 하는 어색하고 색다른 공간이었지만, 하루쯤 온종일 감성에 흠뻑 젖을 필요가 있다고 느끼는 날엔 제격이다. 그날이 나에겐 오늘이었고 제격이었다. 연희동을 가야 할 이유를 꼽으라면 책바를 고민 없이 꺼낼 것 같다.


감성에 너무 취한 건가. 그냥 연희동이 아쉬웠던 걸까. 최대한 늦게까지 있으려다 막차를 놓쳐버렸다. 너무 편안한 동네 같은 느낌에 잠시 잊었나 보다..라고 하자! 좋은 날이었다. 가끔 이런 날도 있어야지.

남의 집 도서관에서 흘러나오던 이 노래가 오늘까지도 귓가에 윙윙거려 다시 플레이리스트로 꺼내본다.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 김연우/루시드폴


매거진의 이전글 평생친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