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의 키워드로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만들고 탐색하기
하루에도 몇 번씩
"아, 뭔가 좋은 아이디어 없을까?"라고 생각하시나요?
회사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고, 집에서는 주말 계획을 짜야 하고, 때로는 친구 생일 선물 아이디어를 내보자!"라고 하면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여러분도 이런 경험 있으시죠? 아이디어는 필요한데 어디서 어떻게 찾을지, 떠올라도 어떻게 발전시킬지... 생각만 해도 벌써 피곤해지는 그 느낌, 말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고민을 덜어 줄 AI 아이디어 생성기를 Google Build Apps를 활용해 바이브 코딩으로 손쉽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이디어의 씨앗이 되어줄 키워드들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완성하고 나면 막힐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든든한 도구가 될 거예요.
키워드 조합으로 아이디어를 만드는 일은 여러가지 면에서 정말 유용한데요. 소프트뱅크의 손정희 회장은 학생시절에 3가지 키워드 조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사전’+‘음성 합성’+ ‘액정 화면’ → 음성기반 전자사전 번역기)를 생각해내고, 이 기술을 매각하여 초기 소프트뱅크 창업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이야기는 매우 유명하죠. 이러 방식을 AI를 활용해서 좀 더 쉽게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게요!
먼저, 어떤 입력 항목이 필요한지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 경우 1) 입력할 키워드, 2) 아이디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 3) 만들어질 아이디어의 개수—이 세 가지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작성했습니다. 프롬프트의 마지막에 “어플리케이션의 배경을 흰색을 설정하여 텍스트 입력등의 내용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타일을 구성해 주세요.”라는 문장을 덧붙였는데요. Google Builds Apps에서 프롬프트로 애플리케이션 생성을 요청하면 결과물의 컬러 스타일이 앱의 특성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입력 텍스트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일이 있어, 이런 문제를 방지하려면 프롬프트에서 배경색을 명시적으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입력된 키워드들과 아이디어 개요, 새로운 아이디어의 갯수를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아서 키워드들간의 조합을 통해 새롭고 신선하며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입력된 갯수만큼 생성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주세요. 생성된 아이디어 별로, “제목", 구체적인 “아이디어 설명"을 해주세요. “아이디어 설명"에는 아이디어가 어디에 사용되면 좋을지, 그리고 누구에게 도움이 될지도 함께 알려주세요. 어플리케이션의 배경을 흰색을 설정하여 텍스트 입력등의 내용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타일을 구성해 주세요.
요청한 프롬프트의 내용으로 어플리케이션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 몇가지 키워드와 입력 항목들을 추가하여 실제 아이디어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AI를 활용한 반려견 돌봄"와 관련한 주제에 대해서 3가지 아이디어에 대해서 제목과 내용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아이디어 설명"이 너무 설명형식으로 작성되어 보다 구조화하여 출력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이디어 설명"을 구조화하여 출력되도록 하기 위해서 개요, 목표 고객, 특장점, 차별점들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정리되면 아이디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다시 작성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아이디어의 설명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의 항목들로 나누어 항목별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해 주세요.
1. 아이디어 개요
2. 목표 고객/대상
3. 특장점
4. 차별점/고유성
프롬프트의 수행에 따른 변경된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롬프트의 내용을 잘 참조하여 올바르게 수정 및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항목별로 상세히 아이디어의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고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의 실행 예시에서는 "키워드"와 "아이디어 개요"를 모두 입력해서 아이디어를 생성했는데요. "아이디어 개요"가 전체적으로 아이디어의 방향과 내용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번에는 "키워드" 입력만으로도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디어 개요"를 입력한 내용과 비슷한 아이디어도 생성되었지만, 전혀 다른 "펫 감정 통역사", "펫밀리: AI 맞춤형 식단 및 운동 코칭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들도 제시되어 새롭게 참고할 내용들도 많아서 도움이 되네요.
이번 글에서는 일과 삶에서 실제로 활용가능한 “AI 아이디어 생성기”를 만들어 보왔는데요. 이 앱의 진짜 매력은 바로 '맞춤형 활용'입니다. 요즘 고민하는 키워드나 생각하고 있던 키워드들을 입력해 보세요. '지속가능성', '일상', '10분'이라는 키워드를 넣으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습관 아이디어가, '고객 경험', '디지털', '감성'을 넣으면 감성적인 디지털 서비스 아이디어가 나오겠죠.
무엇보다 이 어플리케이션의 가장 큰 가치는 '시작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이죠. 빈 화면을 마주하며 막막해하는 대신, 키워드 몇 개만 던져도 구체적인 아이디어들이 쏟아지니까요. 여기서 나온 아이디어를 그대로 쓰든, 조금 변형해서 쓰든, 아니면 완전히 다른 영감을 받든 - 그 선택은 온전히 여러분의 몫이랍니다.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 Google Build Apps를 활용해 여러분만의 아이디어 생성기를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막힐 때마다 꺼내 쓰면서 점점 더 나은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는 즐거움을 체감해 보셔요. 아이디어는 결국 실행에서 빛을 발하니까요! 여러분들이 직접 만드신 “AI 아이디어 생성기”를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그리고, 만들어진 아이디어로 멋진 도전을 하셨다면 그 소식도 알려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