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틈 Jun 08. 2023

엄마의 삶에 죽음의 냄새가 바짝 다가왔다

착한 거짓말이 입을 통해 흘러나오고


"놀라지 말고 들어. 엄마가 지금 병원에 왔어. 뇌경색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건 다시 연락할게."


밤 8시, 서울에서 직통으로 내려가는 버스 막차가 끊긴 시간이었다. 엄마의 소식을 듣고도 마지막 수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 집 초인종을 눌렀다. 무슨 수업을 했는지, 어떤 상담을 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고 학생의 집을 나서는 순간 눈앞이 뿌려졌다. 우리 엄마 나이 고작 마흔일곱이었다.


"나 어떻게 해.."


내 일이 끝나길 기다리고 있던 그의 굴을 보자마자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그는 놀란 얼굴로 나를 안아 주었고, 나는 그의 품에서 엉엉 울었다.


"엄마가 아프대. 뇌경색이라는데 우리 엄마 죽으면 어떻게 해? 나 너무 무서워."


엄마가 죽을 수도 있을 거란 두려움이 주는 공포감에 몸이 떨리고, 당장이라도 자리에서 쓰러질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는 그런 나를 차에 태워 집에 바래다주겠다고 했다.


"아무 일 없을 거야. 걱정하지 마. 다 괜찮을 거야. 우선 집에 가서 자고 내일 아침 내려가 보자."


당장이라도 확인해야 했다. 내 눈으로 확인해야 할 것 같았다.


"서울역으로 가줘."


엄마가 입원해 있다는 곳으로 내려가는 기차 티켓을 예매했다. 혹시라도 엄마가 오늘을 넘기지 못하고, 우리 곁을 떠나게 된다면 오늘의 나를 내가 용서하지 못할 것 같은 기분이 시킨 일이었다.


"다녀와. 너무 걱정하지 말고, 나도 곧 내려갈게."


기차에 오르는 나를 뒤로 하고, 나를 위로하는 그의 목소리가 들렸다. 그래, 엄마는 괜찮을 거야. 괜찮아야 해. 얼마나 지났을까, 다시 휴대전화가 울렸다.


“엄마 혈압이 떨어지지 않고 있어. 이러다가 뇌출혈로 갈 수도 있다고 해. 마음 단단히 먹고 있어.”


예상하지 못한 시나리오. 그리고 생에 처음 들어 본 낯선 단어 ‘뇌출혈.’


우리 엄마가 왜? 왜 하필 왜 우리 엄마야? 가는 내내 흐르는 눈물을 닦으며 나는 병실 앞에 도착했다.


"너네 엄마 겁쟁이인 거 알지? 엄마 앞에서 절대 울지 마. 너 울면 엄마도 울어. 엄마 울면 혈압 높아져서 절대 안 돼."


마음 약한 우리 엄마. 그리고 그런 엄마를 닮은 내가 과연 눈물을 참을 수 있을까. 병실 앞에서 몇 번이나 서성거렸다.  엄마를 위해 참아 보자 생각하고 병실 문을 밀었다.


"어마 이이 이사하지?"


엄마의 비뚤어진 입과 뭉개지는 발음. 그리고 그런 본인이 낯선지 어색하게 손을 들어 얼굴을 쓸어 내는 엄마.


"엄마. 입 하나도 안 이상해. 티도 안나. 걱정하지 마."


착한 거짓말.

작가의 이전글 자리 잡으면 그땐 너랑 결혼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