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영 Mar 22. 2017

엄마, 맞아?

이틀째

어제는 긴 하루였다

새벽부터 전쟁을 치르고 오후엔 친정에 갔다가 오늘 새벽에 집으로 왔다

무언가 끝이 난 채로 알 수 없는 뭔가가 시작되었다

이번 싸움의 상대는 누구이고 언제까지이고 승패는 어떤 의미일까?


어제 아침, 길길이 날뛰다가 뛰쳐나간 남편은 장모에게 전화를 걸었다

현관문 밖에서 한참을 통화하다가 들어와서는 나를 바꿔주었다

뭘 어쩌자고 장모를 찾았는지 모르지만 놀란 엄마와 통화하느라 남은 힘을 다 썼다

불편한 엄마가 집으로 오겠다고 하는 걸 말려서 내가 가겠다고 하고는 끊었다


몸싸움으로 팔과 목이 아프고 생리통까지 겹쳐서 온몸이 전쟁 중이다

게다가 몸을 피할 겸 찾아간 친정은 차라리 눈을 감고만 싶었다

헤어지고 싶다는 딸을 엄마는 왜 말렸을까?

얼굴에 멍이 든 낼모레 오십을 바라보는 딸이 어떻게 살기를 바랐을까?


돌아가신 아빠 대신 딸 없는 사위라도 필요했던 걸까?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호의적이지 않은 엄마와의 대화는 괴롭고 슬펐다

내가 불편했던 건 아빠에게 맞고 살던 엄마에게 내 모습을 들킨 거였다

그런데 그것뿐만이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참을 수 없이 참담했다


나도 내 딸에게 그랬을까?

어떤 이유로든 누군가의 폭력으로 불안해하는 딸에게 그냥 참고 살라고 했을까?

맞을 짓을 했으니 맞을 수 있다고, 남자는 다 욱한다고, 안 참으면 어쩔 거냐고, 앞으론 들키지 않게 조심하라고, 요령껏 살라고, 남자는 다 여자 하기 나름이라고 그랬을까?


퇴근하고 들른 남편에게 엄마는 술상을 차려 주고는 나를 건네주었다

살다 보면 이런 일도 저런 일도 있으니 애들 봐서라도 서로 참고 양보하며 살라고 했다

딸이 잘못했다고 다신 안 그러겠다고 하니 사위가 용서하고 더 잘해주라고 했다

애들 다 크고 나이 먹으면 부부 말고 누굴 의지하며 살겠냐며 싸우지 말라고 했다


남편은 장모에게 억울하고 속상하다고 칭얼거리며 울면서 하소연을 늘어놓았다

마누라가 살림도 안 하고 밥도 차려주지 않아서 혼자 챙겨 먹느라 힘들다고 했다

돈벌이가 시원찮아서 그렇지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하느라고 바쁘다고 했다

집에 같이 있어도 신경도 안 쓰고 무시하는데 그래도 다 참고 산다고 했다


남편은 어디 가서도 못할 말을 장모님 앞이니까 한다며 거리낌 없이 억울함을 호소했다

분하고 답답해서 참을 수가 없다고, 생각만 해도 화가 나고 미칠 것 같다고 했다

장모는 괴로워하는 사위를 위로하며 힘들지만 그래도 어쩌겠냐고 더 잘하라고 했다

사위가 잘 해줬으면 딸이 왜 딴 맘을 먹었겠냐고 더 아껴주라고도 당부했다


나는 눈을 내리깔고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가만히 있었고 덕분에 마무리는 훈훈했다

목숨이 오락가락했던 어제 하루를 지우개로 깨끗하게 지울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술자리를 정리하며 잠자리를 챙겼지만, 정신은 멍했고 나는 그저 숨만 쉬고 있었다

코를 골며 잠든 남편은 새벽에 깨어 가자고 했고 엄마가 깰까 봐 서둘러 나왔다


엄마에게 나는 어떤 존재일까?

나는 엄마를 어떻게 생각할까?

말도 글도 헛되고 덧없지만 뭔가 정리하고 싶다

나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작가의 이전글 끝을 보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