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야노우라 Jan 05. 2018

내가 요즘 금주하는 이유

 나는 요즘 집에서 술을 마시지 않는다. 얼마 전까지는 조금이 아니라 자주 마셨었다. 성인이 되고나서 처음 마신 술이 부모님과 함께 마신 맥주였다. 편의점에서 만 원에 해외 맥주 4캔을 살 수 있을 때 쯤에 나는 맥주를 즐겨 마셨다. 군 전역 후 자취를 하게 되면서, 자기 전에 컴퓨터를 하며 맥주 한 캔씩을 마시는 게 버릇이 되었다.


 나는 왜 술을 마시는가?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분이 좋아지는가? 일단, 맥주를 한 모금, 두 모금 마시고 그 특유의 쓴맛이 퍼진다. 수 분 또는 수 십 분이 흐르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몸이 약간 둔해진다. 걸을 때 몸이 두둥실 떠오르는 느낌이다. 이어서 근심 걱정이 없어진다. 눈꺼풀이 무거워진다. 이 때 포근한 침대에 보들보들한 이불에서 헤엄을 치면 그야말로 천국이다. 그리고 스르르 잠이 든다. 맥주 한 캔 정도면 잠에서 깬 뒤에 숙취도 없다.


 그러다 요 근래 들어 술이 점점 많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맥주 한 캔으로는 좋은 기분이 들지 않았다. 만족스럽지 못했다. 하룻밤에 맥주 한 캔이 두 캔이 되고, 맥주 두 캔도 성에 차지 않았다. 이윽고 더 맛이 쓰고 가격이 싼, 효율적으로 취할 수 있는 청하를 마시기도 했다. 그렇다. 나는 알코올에 내성이 생긴 것이다. 더는 술을 마시는 게 즐겁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요즘 금주하는 것이다. 술을 사서 먹어봤자 취하지도 않는 걸 뭣하러. 돈만 아깝다. 그렇게 생각하던 찰나, 나의 마음을 더욱 굳건히 해줬던 술자리가 있었다.


 동성로의 한 포차에서 나는 꽤 취했었다. 평소와는 다른 환경에서 술을 먹었기 때문일까? 그것도 어느정도 일리는 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처음 빈 속에 소주 몇 잔을 마신 게 결정적이었다. 이제 취업 준비 활동을 끝내고 들어갈 직장 얘기를 하고, 이미 들어간 직장에서 겪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형, 누나들을 오랜만에 만나 술잔을 나누니 즐거웠다. 술을 먹고 나서 찾아오는 내 몸의 변화는 익숙했다. 몸이 둔해지고, 떠오르고, 기분이 좋아진다. 술을 빨리 깨려고 물을 엄청 많이 마셨다. 그래서 화장실을 엄청 들낙날락했다. 그때마다 다시 그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 돌아갈 수 있어 즐거웠다. 이것은 알코올 때문일까, 아니면 사람 때문일까?


 물론 오랜만에 봤기 때문에, 그런 술자리가 최근에 없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그런 만남을 자주 하게되면, 마치 집에서 내가 맥주 한 캔으로 성에 차지 않았던 것처럼 시큰둥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은 이 느낌이 좋다. 좋아하는 사람들과 마주보며 대화하면서, 무언가 맛있는 걸 먹는다. 이런 과정이 어떻게 안 즐겁겠냐만은, 저것이 매일 같이 반복된다면? 모르겠다. 잘 조절해야지 뭐. 일단은 최근에 이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요즘 금주한다. 다음에 만날 즐거운 술자리를 위해.

작가의 이전글 마지막 과제를 제출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