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저블 Beusable Aug 19. 2020

사업의 본질을 결정짓는 지표, 제대로 설정하고 분석하기

‘중요 지표’를 위한 개념과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여러분, 분석을 진행할 때, 분석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분석의 본질은 ‘사업의 중요한 지표(KPI)’를 찾고 추적하여 관리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점점 불확실해지고, 기획과 예측을 기반으로 한 과거의 경영 기법은 이제 들어맞지 않습니다. 또 ‘일단은 실행해보자’와 같은 방식도 더는 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는 관리를 위해 ‘중요 지표’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중요 지표, 즉 좋은 지표란 무엇일까요? 어떤 지표들이 사업에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고 더 중요한지 그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요? 지표는 반드시 ‘숫자’로만 나타내야 할까요?


오늘 뷰저블이 블로그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이 ‘지표’입니다. 보통 좋은 지표는 간단하면서도 사업의 본질을 강화하고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이 서비스를 운영하며 지표를 설정할 때 핵심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내용들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Q. 좋은 지표란 무엇일까요?


A. 좋은 지표는 조직의 행동을 이끌어내고 변화시킵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말하는 일간 매출이나 DAU(Daily Active User)와 같은 지표로 서비스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대표적인 ‘허무지표’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이 ‘어디에서 어떤 액션을 취해야할 지를 알 수 있는 행동지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A. 좋은 지표는 ‘비율’로 나타낼 수 있으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습니다.


비율은 비교하기 쉽고 ‘기준점’을 제공하여 의사결정의 순서나 속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보통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데이터’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분이 측정하는 지표가 조직의 아무런 행동을 이끌어낼 수 없다면 아무리 열심히 지표를 관리하더라도 결국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오늘 이야기를 나눈 지표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가요?


올바른 지표를 선택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체크 포인트와 정성적인 지표를 대신할 수 있는 뷰저블 활용 사례까지!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뷰저블 블로그를 방문해 주세요!


지표란 무엇인지, 어떻게 다루면 좋을 지 궁금하시다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사업의 본질을 결정짓는 지표, 제대로 설정하고 분석하기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

beusable.net

beusably.net

beusable.net/blog/


매거진의 이전글 블로그, 카페, 나무위키 등 콘텐츠형 서비스 분석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