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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Aug 26. 2020

SaaS 서비스의 고객 중심 데이터 분석하기!

SaaS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법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여러분은 웹사이트 기반 서비스, 즉 SaaS(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형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SaaS라고 부르니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SaaS 서비스는 이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하답니다! 대표적인 SaaS 서비스로는 넷플릭스, 네이버 클라우드, 유튜브, 지메일 등이 있죠.


보통 대다수 SaaS 서비스는 월정액 기반 이용료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데, 콘텐츠 다운로드나 클라우드(저장공간) 이용료 등의 추가 요금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뷰저블은 사용량에 기반하여 요금을 과금하는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뷰저블과 뷰저블리 모두 SaaS에 해당하죠. 보통 부분 유료화 사업모델을 전개하는데, 예를 들어 1GB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이상 넘어가면 요금을 지불해야 하거나, 하루 10개의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는 있지만 10개 이후부터는 과금을 해야 하는 등의 방식을 택합니다.


오늘 뷰저블은, 우리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느낀 경험을 기반으로 SaaS(소프트웨어형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얼리어답터 고객의 행동패턴 발굴하기


SaaS는 e-커머스와 다르게 대부분 부분 부분 유료화 모델을 측정하고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매출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이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을 유지시키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습관화’된 얼리어답터 고객을 중심으로 추가 고객을 확보하고 향후 매출을 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서비스를 어떤 주기로 방문하는 것이 좋은 걸까요? 뷰저블 블로그 전체 글에서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은 SaaS 분석법도 공유하고 있으니,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뷰저블 블로그를 방문해 주세요!


∙ 얼리어답터 분석 고도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 유료 고객 해지 또는 탈퇴 고객을 기반으로 한 이탈률 측정하기
∙ 잠재 유료 고객이 될 수 있는 상위 25% 활동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 분석하기


SaaS 서비스의 고객 중심 데이터 분석법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SaaS 서비스의 고객 중심 데이터 분석하기!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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