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마케팅 어디까지 할 수 있나
[글 구성]
[1편] 미드저니로 신세계를 맛보다 (현재 글)
[2편] 미드저니 마케팅 활용하기(배너, 상세페이지 등) 링크
[3편] 프롬프트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프롬프트, 파라미터 예시) (7월 발행 예정)
우선 미드저니를 간단히 설명하면 text to image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텍스트를 입력하면 AI가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빨간색 박스에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작성하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작업해 준다. 내용의 복잡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작업에 보통 1~3분 정도 소요된다. 노란 박스는 누군가 프롬프터를 작성한 것이고 아래 이미지는 프롬프터에 맞춰 AI가 이미지를 만든 것이다.
미드저니는 Discord 서버에서 이뤄지는데 무료 평가버전은 23년 3월 종료되어 유료 구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월간/연간 구독으로 나뉘어있으며 연간 구독으로 진행 시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
[구독 신청 방법]
Discord Midjourney 홈페이지 접속(https://discord.gg/midjourney)
▶ getting-started에서 "Get your Midjourney membership"을 클릭
구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general이라는 채널들이 생기는데 여기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프롬프터와 작업된 이미지들을 볼 수 있어 참고하기 좋다.
이번 글에서는 미드저니로 처음 작업해 보면서 좋았던 점, 불편했던 점을 간단히 이야기해 보겠다. 우선 나는 츄파춥스가 화이트데이 때 진행한 영상 캠페인을 미드저니로 구현해보고자 했다.
※출처: https://heypop.kr/n/92064/
원하는 이미지가 단번에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다.
주요 스팟에 츄파춥스 열기구가 뜨는 모습을 이미지로 구현하고 싶었고 주요 스팟은 영국 빅벤으로 선정했다.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4가지 버전의 이미지가 나온다. 프롬프트는 영어로 작성해야 하는데... 부족한 영어실력으로 막 갈겨쓴 거니 프롬프트 내용은 웃고 넘어가주길 바란다ㅠ 프롬프트 작성법, 예시들은 추후 별도 글로 올릴 예정이다.
내가 원했던 건 4가지였다.
1) 열기구에 츄파춥스 로고가 명확히 보이는 것
2) 빅벤이 배경에 보이는 것
3) 맑은 하늘
4) 실제 같은 이미지
처음부터 원하는 결과물은 나오지 않았다. 당연하게도
이게 영국 빅벤인 지, 중세 시대로 돌아간 건 지 모를 이미지가 나오거나
이게 츄파춥스 캠페인인지 뭔지도 모를, 그냥 이쁜 열기구들만 부각된 이미지가 나오기도 했다.
여러 번 미드저니와 씨름한 끝에 생각하던 것과 그나마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프롬프트에 원하는 것들을 디테일하게 작성해야 한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다 보니 프롬프터 작성이 중요하구나란 걸 실감했다. 뉴욕 타임스퀘어에 츄파춥스 자판기를 놓는 작업 예시로 설명해 보겠다.
[프롬프터, 첫번째]
a realistic photo of huge candy vending machine concepted by chupa chups, candy vending machine with the big "Chupa Chups" text, time square in new york background , 16K --ar 16:9
어둡고, 갑자기 비 오는 날씨고, 자판기에 아무도 없는 황량한 이미지가 나와버렸다. 누가 보면 캠페인 망한 줄...
[프롬프터, 두번째]
a realistic photo of very huge candy vending machine concepted by chupa chups, candy vending machine with the big "Chupa Chups" text, times square in new york background, many people crowded in front of the candy vending machine, with clear sky , 16K , realistic color --ar 16:9
프롬프터에 사람들 붐벼야 하고 날씨도 좋아야 한다는 조건을 자세히 추가하니 그나마 첫 번째보다 나은 결과물이 나왔다.
아쉬운 점은 디테일한 수정이다
위 예시에서 보듯이 프롬프트 내용에 대해 4가지 버전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만약 내가 4가지 중에서 첫 번째 이미지가 마음에 들었고 거기서 좀 더 수정해나가고 싶다고 하면 아래 빨간 박스와 같이 주어진 옵션 안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디테일한 수정은 포토샵 작업이 불가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다.
제안서를 쓰거나 혹은 원하는 컨셉 이미지를 찾을 때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시간을 꽤 들였던 기억이 있다. 미드저니는 그런 시간을 확실히 줄일 수 있다. 콘셉트 이미지, 상품 디자인, PPT 디자인, 프로모션 페이지에 들어갈 이미지까지도 미드저니로 직접 작업해 볼 수 있어 유용하다. 이는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