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의미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국 사회는 이 사건의 의미를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한국인이라면 이 역사적 논의에 불참할 수 있을까?
사회과학적으로 한강의 수상은 사회 변화의 결과다. 한국은 현재 집단의 시대에서 개인의 시대로 전환하고 있고, 한강의 성공도 개인의 부상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어떤 개인이 시대 변화를 대표할까? 2010년대 이후 한국의 개인들은 세계 무대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중음악의 BTS, 영화의 봉준호, 수학의 허준, 그리고 문학의 한강까지.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창조적 개인, 즉 '크리에이터'라는 점이다.
창조성을 바탕으로 한 한국인의 활약은 다른 분야에서도 두드러진다. 웹툰과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서 한국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더 나아가 오프라인 영역에서도 그 영향력은 확대되고 있다. 타임아웃과 같은 글로벌 매거진이 한국의 골목상권을 매년 세계 최고 수준의 창조지구로 평가하는 것만 봐도, 한국 오프라인과 어번 크리에이터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실감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인들은 개인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과연 한국의 집단은 개인만큼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
#크리에이터소사이어티 #모두가크리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