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한 Apr 12. 2023

저탄고지 시작: 방탄커피는 왜 먹어?

방탄커피로 보는 저탄고지(키토제닉)의 몇 가지 원리

이전 건강 관련 글에서 저의 몇 년간의 식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그러면서 마지막에 이제부터 해보고 싶은 식단을 썼었는데요. 바로 '저탄고지+간헐적 단식'입니다. 그래서 시작했던 식단 레시피 중 하나가 방탄커피입니다. 오늘은 방탄커피를 왜 먹는지, 그리고 어떻게 먹는지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법 진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색이 칠해져 있는 키워드 단위로 읽어 내려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탄커피를 왜 먹지?

우선 시작을 방탄커피를 먹게 된 이유부터 적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방탄커피를 먹는 이유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방탄커피 자체가 다이어트를 시켜주지는 않습니다. 정말 '도움'을 주는 것이죠. 하나씩 재료로 접근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MCT 오일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있을 것이고, 아주 생소한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MCT오일은 식물성오일의 한 종류인데, 중쇄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쇄지방산은 다른 지방산과는 다르게 빠르게 소화되며, 소화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에너지 공급을 빠르게 도와준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제가 방탄커피를 먹게 된 가장 큰 경위도 아침 운동을 위해서입니다. 아무래도 빈속에 운동을 하기보다는, 뭔가 에너지원을 넣어주고 운동을 하는 것이 기분상으로도 도움이 되고, 실제적으로 몸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입니다. 


그리고 이 오일은 지방연소를 촉진하며, 대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케톤체라는 뇌 연료가 있는데,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만능 식물성 기름에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저도 몇 번 경험을 해봤는데, 소화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다 복용 시 설사, 복통을 발생할 킬 수 있습니다. 저는 동시에 속의 거북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또한 많이 먹는 것은 당연하게도 기름이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추후에 말씀드리겠지만, 적당량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재료로 커피입니다. 커피에서 중요한 성분들은 카페인, 폴리페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카페인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습니다. 각성의 효과를 지니고, 몸을 부스팅 시키는 역할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모닝커피로 하루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먹게 되면 불면증, 심계항진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부분을 이야기했으니, 한 가지 더 있다면 바로 커피 원두에 함유되어 있는 곰팡이 독소입니다. 커피를 가공하면서 생기는 곰팡이가 남기고 간 독소인데요. 이 독소의 경우 여러 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스팅을 하면서 대부분의 독소들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질이 좋지 못한 원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많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방탄커피의 경우에는 최대한 클린하고 신선한 원두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믹스커피랑 같이 먹으면 안 되는지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믹스커피의 주원료가 되는 원두는 품질이 좋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도 중요한데요. 이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좋은 성분은 폴리페놀이 있습니다. 식물에서 발견되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강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건강한 신체 유지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와 커피입니다. 이러한 특성에 심혈관, 면역체계 암 예방등 하루에 3잔 이상 드시지 않는다면,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a35SdrmkqY


마지막으로 가장 많은 칼로리를 차지하는 버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마 유제품 코너에 가면 정말 많은 종류의 버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중에 하나의 인증 마크와 한 가지 버터를 찾으면 됩니다. 첫 번째가 AOP인증 마크입니다. AOP인증 마크의 경우에는 받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특정한 지역의 생산자 조합에 가입하며, 생산 및 가공 과정에서 정해진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AOP인증 마크를 받은 버터는 3가지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가장 구하기가 쉬운 것이 이즈니 버터입니다.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서 생성되는 버터 중 하나인데, 여기서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이 목초만 먹는 소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GMO(유전자 변형 생물) 원료를 이용하여 만든 사료를 먹는 소에 비해서, 안전하며 훨씬 좋은 성분을 축적하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AOP인증 마크를 가지고 있는 유제품을 저도 이용할 것 같습니다.



두 번 째가 기버터입니다. 최근에는 미디어를 통해서 아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ghee) 버터는 인도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우유에서 얻은 버터를 저온에서 녹여서 모든 물과 우유침이 제거된 후에 남은 순수한 버터기름입니다. 순수한 버터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지방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탄커피의 창시자도 기버터를 가장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방탄커피의 재료를 기반으로 글을 쭉 진행해 보았습니다. 저탄고지를 시도하고, 간편하고 건강한 아침을 보내고 싶다면 방탄커피를 정말 추천합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오랜만에 운동할 때 주의할 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